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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설화 맥주 국내 진출...“1리터당 1000원은 어려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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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17, 2019, 15:04:31

세계 판매 1위 브랜드..프리미엄 제품 ‘슈퍼엑스’ 부드러운 풍미·청량감 특징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1리터에 1000원’, ‘세계 맥주 점유율 1위’ 등으로 유명한 중국 설화 맥주가 5월부터 국내에 출시된다. 주세법 개정으로 인한 가격 경쟁력 저하에 대해선 “큰 영향을 받지 않을 것 같다”는 입장이다.

 

㈜현원코리아(대표 김준영)는 중국 맥주 화윤설화맥주의 ‘슈퍼엑스’를 국내 출시한다고 17일 밝혔다. 단일 맥주 브랜드 중에선 세계 판매 1위로 전 세계 시장 점유율은 6.1%에 달한다. 지난 2008년 1위를 차지하고 있던 ‘버드 라이트’를 제친 뒤로 이어온 성과다.

 

현원 코리아는 지난해 4월 정식 출범한 뒤 1년간 출시 준비를 해왔다. ‘1리터에 10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으로 유명한 설화는 약 30개가 넘는 프리미엄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현원 코리아는 이 중 2030 세대를 대상으로 한 프리미엄 맥주 ‘슈퍼엑스’를 5월 출시한다.

 

부드러운 풍미와 청량감이 특징인 슈퍼엑스는 2018년 3월 중국에서 처음 런칭했다. 말레이시아·싱가폴·캐나다·호주에 이어 한국에 다섯 번째로 수입된다.

 

김주녕 현원코리아 대표는 “이미 다양한 외국 맥주가 국내에 들어와 포화상태라는 시선도 있지만 특유의 풍미로 국내 소비자를 만족시킬 수 있다”며 “슈퍼엑스만의 완성도와 밸런스로 2030세대에게 새로운 즐거움을 선사할 것”이라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하지만 ‘1리터에 1000원’이라는 명성대로 국내에서도 저렴한 가격에 판매될 것인지에 대해선 “어려울 것 같다”는 의견이 업계에서 나오고 있다. 현재 슈퍼엑스의 국내 출시 가격은 정해지지 않은 상태다.

 

신동수 현원 코리아 마케팅 본부장은 “슈퍼엑스가 1리터 당 1000원에 판매되기는 어렵다”고 답했다. 대신 “가격을 가능한 낮게 책정하기 위해 시뮬레이션을 돌리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설화 맥주의 ‘가성비’가 훌륭한 것은 사실”이지만 “기본 제품인 ‘설화 스노우’도 마트에서 할인을 받아야 500원 정도에 판매된다”고 말했다. 기본 제품이 아닌 프리미엄 맥주 ‘슈퍼엑스’가 세금 등을 적용받을 경우 소문보다는 가격이 조금 높아질 수 밖에 없다는 의미다.

 

또 주세법 개정으로 수입 맥주 가격 인상이 예상되는 때에 국산 맥주와의 경쟁이 어렵지 않겠냐는 우려도 있다. 주류 과세 기준을 기존의 가격이 아닌 양으로 바꾸면서 수입맥주의 가격 경쟁력이 국산맥주보다 낮아질 것이라는 추측에서다.

 

신 본부장은 “제조 업체의 가격 상승은 1차 처와 2차 처(유통업체)의 가격 상승으로 이어지지만 가격 인하에서도 같은 현상이 이뤄지리라는 보장은 없다”며 “개인적으로 업장에서의 효과는 미비하지 않을까 싶다. 큰 영향은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슈퍼엑스는 곡물 풍미를 높이기 위해 고온에 구운 뮌헨 맥아, 클래식하고 쌉쌀한 맛이 나는 매그넘 홉, 송백, 감귤항 등을 더한 허스부르크 홉 등을 사용했다. 종류는 330ml·500ml 병과 500ml 캔 세 종류다. 알콜 도수는 3.8도로 낮은 편이다.

 

신동수 본부장은 “음식과 곁들여 먹기 좋은 맥주는 대부분 도수가 3도대”라며 “이 점이 4도대 맥주들과 다른 차별화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설화는 전에도 국내 출시를 시도했다. 하지만 아모레퍼시픽이 대표 화장품 ‘설화수’의 유사 브랜드를 막기 위해 ‘설화’를 상표권 등록해 결국 2017년 국내 출시를 포기했다.

 

하지만 현원 코리아라는 이름으로 독점 판매 법인을 설립하고 설화의 프리미엄 맥주인 ‘슈퍼엑스’를 판매하면서 우리나라에도 들어오게 됐다. 현원 코리아는 “설화의 지주회사이자 중국 국영 그룹인 ‘CR그룹’ 역시 ‘설화’라는 한문 표기를 줄여가는 추세라서 괜찮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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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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