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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사 수익구조, 위험률차익 중심으로 변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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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18, 2014, 19:06:44

보험硏 김석영 위원 "보험 산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도 해소될 것"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보험회사의 수익구조가 사업비차익 중심에서 위험률차익 중심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주장이 거듭 강조됐다. 위험률차익 수익구조로의 전환은 보험 산업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도 해소될 수 있다는 견해다.

 

18일 김석영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보험회사의 수익구조를 사업비차익 중심보다는 보험의 본업인 위험관리를 통한 수익구조로 전환해야 한다이를 위해선 무엇보다 위험률 산출과 관련된 규제 개선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보험사의 위험률차익 수익구조변화에 대한 얘기는 작년 10월 보험연구원에서 발표한 보험사 전망과 과제라는 애뉴얼 리포트에서 언급된 바 있다. 이후 8개월 만에 같은 주장이 또 다시 제기된 것.


위험률차익은 보험사의 본질적 역할인 위험의 인수와 관리를 통한 이익이다. 이렇게 수익구조가 변하면 보험계약자는 미래에 일어날 수 있는 예기치 않은 사고를 대비해 보험사로부터 보장받는 대가로 비용을 지불하고, 보험사는 다양한 위험 보장과 관리 노력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김석영 연구위원은 이러한 변화는 보험회사의 기본역량을 향상하고 다양한 상품 개발, 인구구조 변화에 대한 효율적 대응 등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은 위험률차익 향상을 위해서는 보험사가 언더라이팅, 지급심사, 상품개발 능력과 같은 기본역량을 끌어올려야 한다고 강조했다이렇게 되면 보험사의 해외진출도 더욱 쉬워질 것이란 판단이다.

 

또한 김 위원은 위험률차익을 위한 충분한 안전할증은 보험사 상품개발에 도움이 될 것으로 설명했다. 안전할증이란 보험사가 위험이 일어날 가능성에 대한 범위를 보수적으로 책정한 것으로 그 범위가 넘을 경우 위험에 대한 할증이 있는 것을 말한다.

 

보험사가 안정할증을 충분하지 보장받지 못한 경우 큰 위험에 따른 리스크 대응에 미흡하게 된다.  만약 충분한 안정할증이 보장되면 보험사는 장기보장 등의 상품개발을 가능하게 된다는 것이 김 위원의 주장이다.

 

아울러 소비자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가령 고연령층에 대한 리스크에 효율적으로 대응해 이들에 대한 상품 공급도 가능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김 위원은 위험률차익 중심의 수익구조 개선을 위해선 위험률 산출에 대한 규제를 해소해야 한다위험률을 산출할 때 통계적 변화에 대한 안전할증 뿐만 아니라 추세 변화에 대한 안전할증도 적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수익구조가 개선된다고 하더라도 지속성장을 위해서는 적정 수준의 이익 확보가 필요하다""그림자 규제가 해소되는 등 보험산업 자율성이 확대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보험연구원은 오는 19일 비차익 중심의 보험회사 수익구조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조찬회를 연다. 이날 김석영 연구위원은 보험회사 수익구조 진단 및 개선방안이라는 주제로 발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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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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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으뜸가전사업’ 동참으로 가전제품 매출 20 이상 증가

삼성전자, ‘으뜸가전사업’ 동참으로 가전제품 매출 20% 이상 증가

2025.09.30 09:27:2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는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가전제품의 판매가 정부의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사업(이하 으뜸가전사업)'에 동참한 지난 2개월간 전년 동기 대비 약 20% 증가했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으뜸가전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 총괄, 한국에너지공단 주관으로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가전제품을 구매할 경우 구매 금액의 10%, 1인당 최대 30만원까지 환급해 주는 사업입니다. 삼성전자는 으뜸가전사업에 맞춰 에너지를 절감하는 AI 기능을 갖춘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가전을 선보이는 한편, 으뜸가전사업에 대한 고객 안내를 강화하고 다양한 구매 혜택도 제공해 왔습니다. 최대 30만원의 정부 환급 혜택과 삼성전자가 제공하는 최대 10% 삼성전자 멤버십 포인트 등 구매 혜택에 더해 고효율 가전 구매로 인한 실질적인 전기료 절감 효과가 소비자 수요를 이끌어 낸 것으로 분석됩니다. 특히, 에어컨·세탁기·냉장고는 기본 성능은 물론 에너지 효율을 높여주는 AI 기능을 갖춰 전기료 절감을 중시하는 소비자 호응을 받았습니다. 고효율 에어컨과 세탁기 판매는 전년보다 20% 이상 늘어났으며 냉장고 판매도 15% 이상 상승했습니다. 이에 7~8월 두 달간 전체 삼성전자 가전 판매 중 '에너지소비효율1등급' 가전 매출이 약 40%를 차지했습니다. 삼성전자 '비스포크 AI 무풍콤보 갤러리' 에어컨은 무풍 모드 사용 시 소비 전력을 최대 90%까지 절약할 수 있고 기존 제습 기능 대비 에너지 사용량을 최대 30%까지 절전해 주는 '쾌적 제습' 기능을 지원합니다. 일체형 세탁건조기 '비스포크 AI 콤보' 세탁건조기는 세탁물 1kg 세탁 시 소비전력량이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최저 기준보다 45% 더 낮으며 'AI 절약모드'로 세탁 시 최대 60%, 건조 시 최대 30%까지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냉장고 모델인 '비스포크 AI 하이브리드 키친핏 맥스' 냉장고에는 'AI 하이브리드 쿨링' 기능이 탑재되어 냉각 효율을 높였습니다. 'AI 하이브리드 쿨링'은 사용 환경을 감지해 상황에 따라 최적의 효율을 내는 냉각 방식으로 에너지를 절약해 줍니다. 김용훈 삼성전자 한국총괄 상무는 "에너지소비효율1등급 제품 중에서도 'AI 가전 3대장'이 높은 에너지효율과 AI 기능을 모두 갖춰 소비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어 판매를 견인했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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