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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트로 감성...을지로 노포(老鋪) BEST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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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19, 2019, 14:03:43

 

인더뉴스 김철 기자ㅣ 레트로 감성 을지로!

 

을지로의 노포(老鋪: 오래된 점포) BEST5를 소개해 봅니다.

 

최근 을지로 세운상가 일대 재개발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면서 서울시는 뒤늦게 을지면옥, 양미옥 과 같은 오래된 점포들은 보존하겠다고 계획안을 재발표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많은 갑론을박이 있었는데요. 현재도 주변에는 재개발 반대를 촉구하는 현수막이 걸려있고 다소 어수선한 분위기입니다.

 

노포들이 줄지어 있는 제철소 골목으로 함께 가보겠습니다. 보이는 곳은 을지로 대표 노포거리입니다. 노포란 대대로 물려 내려오는 점포를 말하는데요, 오래된 골목 사이사이 허름한 외관에 간판도 없어 찾아오기 힘들지만 세월의 맛을 느끼러 오는 사람들의 발걸음이 끊이질 않는 곳입니다.

 

No 1. #을지면옥

을지로3가 5번출구 바로 앞에 위치한 을지면옥은 1985년부터 자리를 지킨 을지로 터줏대감으로,

을지로 맛집인 동시에 서울의 대표적인 평양냉면집으로 손꼽힙니다. 을지면옥이 곧 철거될 위기에 놓였다는 소식이 크게 이슈화가 되며 이번 재개발 철거 논란의 중심에 서기도 했습니다.

 

No 2. #양미옥

진정한 곱창의 명가 양미옥입니다. 이곳은 김대중 전 대통령의 단골집으로 유명세를 탔는데요. 신선하고 쫄깃한 양대창구이집으로 그 중 매콤하게 양념된 대창이 유명합니다.

 

No 3. #을지다방

2030에게 별다방이 있다면 5060에는 을지다방이 있습니다. 지난 1월 을지다방은 을지면옥,양미옥과 함께 생활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이 곳의 쌍화탕 한 잔이면 1980년대로 순간이동할 수 있다고 하네요.

 

No 4. #세진식당

세진식당은 일명 ‘아는 사람만 아는 진짜 맛집’이라고 합니다. SNS상에서 아재맛집으로 유명한 이곳은 생태찌개,갑오징어볶음이 대표 메뉴인데요, 을지로 공구상가 구석진 골목에 위치해있는 작은 식당이지만 점심 시간만 되면 발 디딜 곳이 없습니다.

 

조금 비좁은 내부지만 끊임없이 찾는 사람들로 인산인해를 이루며 뜨끈한 국물 한 수저에 소주 2잔 템포를 만들어준다고 하네요.

 

No 5. #안성집

1957년 개업한 안성집은 간판부터가 심상치 않은 포스를 풍깁니다. 점심시간에는 육개장, 저녁시간에는 돼지갈비를 팔고 있는데요, 특히나 주인할머니가 직접 초벌로 구워낸 돼지갈비를 가스불에 구워먹는 맛이 아주 일품이라고 합니다.

 

자, 이렇게 많은 노포들 중에서 두 곳을 선정해 직접 경험해 봤습니다. 

 

첫 번째로는, 바로 육개장으로 유명한 안성집이었습니다. 점심시간에 방문해 육개장을 먹어보았는데요. 비주얼만 봐도 60년 세월이 느껴지네요. 우리가 흔히 아는 육개장 맛이라기보다 집에서 할머니가 끓여준 듯한 건강하고 깔끔한 맛이었습니다.

 

식사 후, 두 번째로 찾아간 곳은 을지다방이었습니다.

 

카페모카나 프라푸치노 같은 세련된 음료는 찾아볼 수 없고 생강차, 냉칡즙, 쌍화차 같은 건강 음료들이 대표 메뉴입니다. 그 중 저희는 쌍화차와 냉커피에 도전해봤는데요, 쌍화차에 들어있는 노른자를 어떻게 먹어야하는 지 몰라 사장님께 도움을 구했습니다.

 

자, 오늘은 옛 서울의 모습을 기억하고 있는 노포 다섯 곳 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인위적인 흉내만으로는 절대 따라올 수 없는 이처럼 지역의 정서와 이야기가 머무는 공간이 오래도록 보존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도 이번 주말 노포 순례를 하며 추억을 곱씹어보는 건 어떨까요?

 

높은 것이 다 좋은 건 아니라고 낮은 지붕들이 중얼거린다.

나는 잠시 골목 끝에 서서 오래된 것은 오래되어서 좋다고 생각하고 있다.

오래된 골목은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살아지고 있다고.

 

- 천양희 시인, 오래된 골목 中에서 -

 

☞ 영상제공: 빌사남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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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철 기자 goldiron@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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