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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대 車축제 ‘서울모터쇼’ 29일 개막...신차 10종 한국 첫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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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04, 2019, 14:03:35

전기차 등 미래차 분야에 집중..“참가업체 수 줄었지만 질적으론 성장”
미국 전기차업체 테슬라 첫 참가..캐딜락·인피니티·링컨 등 다수 불참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국내 최대 규모의 자동차 전시회인 ‘서울모터쇼’가 오는 29일부터 다음달 7일까지 총 열흘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다. 이번 모터쇼를 통해 10종의 신차가 국내 최초로 공개되며 SK텔레콤, 한국전력, 테슬라 등도 참가해 전기차 및 자율주행차 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다.  

 

서울모터쇼조직위원회는 4일 서울 중구에 소재한 더플라자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일정을 공개했다고 이날 밝혔다. 조직위에 따르면 이번 모터쇼는 자동차 산업이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등 미래 이동수단으로 변화해가는 추세를 반영해 질적으로 큰 변화가 이뤄졌다.

 

이날 정만기 서울모터쇼조직위원회 위원장은 “이번 모터쇼에 참가하는 업체는 180여 개로 지난 2017 모터쇼(194개)보다 줄었지만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관련 업체 다수가 처음으로 참가한다”며 “완성차와 부품위주의 기존 모터쇼 개념을 확장해 신산업과 미래 이동수단을 선보이는 모빌리티쇼로 발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모터쇼에는 현대·기아차, 한국지엠, 르노삼성, 쌍용차 등 국내 완성차 5개사와 닛산, 랜드로버, 렉서스, 마세라티, 메르세데스-벤츠, 미니, BMW, 시트로엥, 재규어, 토요타, 푸조, 포르쉐, 혼다, 테슬라 등 수입차 14개사가 참가한다. 

 

특히 미국의 전기차 전문업체인 테슬라는 이번에 처음으로 서울모터쇼에 참가한다. 반면 2017 서울모터쇼에 부스를 마련했던 캐딜락, 인피니티, 링컨, 만, 메르세데스-AMG 등 총 5개 브랜드는 불참을 선언한 상태다. 

 

이번 모터쇼에서 전시되는 총 100여 대의 차량 가운데 세계 최초로 공개되는 신차는 2종(콘셉트카 1종 포함), 국내 최초로 공개될 신차는 10종이다. 당초 서울모터쇼에서 첫 공개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현대차 신형 쏘나타는 모터쇼에 앞서 별도 출시행사를 가질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번 모터쇼에는 완성차업체와 부품업체 등 전통적인 제조분야 외에도 전기차(파워프라자·캠시스) 브랜드와 IT기업(SK텔레콤), 에너지기업(한국전력·동서발전) 등이 참가할 예정이다. 

 

또 별도 마련되는 ‘국가관’에 참여하는 나라도 전보다 늘어난다. 독일, 멕시코, 체코 등 기존 국가에 더해 올해는 영국이 새롭게 참가한다. 국가관은 주정부 및 부품업체로 구성되며 특히 한국시장 진출을 모색하기 위해 이들 기관 및 기업의 주요 인사들이 다수 방문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밖에 관람객들이 지속가능한 에너지와 커넥티드 기술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부대행사도 마련된다. 체험자들이 직접 차량을 운전해 킨텍스 제2전시장 주변도로를 주행하는 방법으로 진행되는 친환경차 시승행사가 대표적이다. 

 

시승 가능한 차종은 총 19대로 코나EV, 아이오닉EV, 니로EV, 소울EV, 볼트EV, 리프 등이다. 또 자율주행차 시승행사도 서울모터쇼 기간 내내 킨텍스 제1전시장과 제2전시장 연결통로에서 진행된다. 변속주행, 회피주행, 신호 준수 등 대표적인 자율주행 기술들을 체험할 수 있다. 
 
이 밖에 미래차의 핵심인 자율주행차와 커넥티드카 등을 다룰 국제 콘퍼런스와 세미나도 마련된다. ‘생각하는 자동차, 혁신의 미래’’를 주제로 다음달 2일 열리는 국제콘퍼런스에는 스티븐 조프 스탠퍼드대 자동차연구소 센터장, 유지수 국민대학교 총장 등이 연사로 나설 예정이다. 
 
한편 서울모터쇼는 OICA(세계자동차산업연합회)가 공인한 우리나라 유일의 국제모터쇼다. 1995년 처음 열린 이후 격년으로 개최되고 있으며, 지난 2017년에는 약 61만 명이 전시장을 다녀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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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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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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