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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터에,6개월 간 카페 운영할 ‘청년 창업자 공개 모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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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February 17, 2019, 06:02:00

신세계 센트럴시티, 서울 고속버스터미널 파미에스테이션에 ‘청년커피LAB’ 운영
만 20세~39세 청년 지원자 중 1명 선발해 장소·인테리어·운영·메뉴개발 등 지원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청년들에게 강남 한복판에서 6개월간, 비용 부담 없이 카페운영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 신세계 센트럴시티는 서울 고속버스터미널 파미에스테이션에서 카페창업을 꿈꾸는 청년 사업가 지원에 나선다.

 

신세계 센트럴시티는 파미에스테이션에 마련된 ‘청년커피LAB’ 공간에서, 카페창업·운영의 꿈을 펼쳐갈 청년 창업자를 공개 모집한다고 17일 밝혔다.

 

만 20세~39세 청년이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며, 최종 선정된 청년 창업자 1명에겐 6개월간 실질적인 카페 운영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해당 매장은 파미에스테이션 1층 몰리스펫샵과 씨릴로 사이 위치해 있다.

 

전형일정은 1차 서류심사, 2차 면접심사·실기사업 계획 등을 거쳐 이달 28일 최종 선정자가 발표될 예정이다. 1차에서는 지원자의 창업의지와 사업계획 심사가 중점적으로 이뤄지며, 2차에서는 책임감·커피에 대한 이해·바리스타 능력 등이 주된 심사 요소가 된다.

 

 

자세한 내용은 센트럴시티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며, 신청을 원하는 청년 지원자는 오는 21일까지 이메일(coffeelab@shinsegae.com)을 통해 지원서를 접수하면 된다. 지원서는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단, 모든 혜택이 실제로 미래 청년 사업가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법인 명의와 사업자 등록이 되어있는 사람은 제외된다. 최종 선발된 청년 사업가는 본인이 원하는 팀(바리스타 등)을 꾸려 오는 3월부터 8월까지 6개월간 카페를 운영하게 된다.

 

◇ 신세계 센트럴시티, 공간·인테리어·커피머신·전문 인력 제공

 

이번 공개모집을 통해 선정된 청년 창업자는 직접 카페 운영을 하며 경험·노하우를 쌓을 수 있다.카페 운영으로 벌어들인 수익금은 이후 원하는 상권에서 창업할 때 자립기반으로 활용할 수 있다.

 

신세계 센트럴시티는 대대적인 투자비용 지원으로 청년 사업자의 부담을 낮췄다. 선정된 청년 사업자에게는 20여평(약 66㎡) 매장 공간과, 인테리어 비용 전액, 커피 머신 등 영업 장비 모두가 지원된다.

 

또한 ‘청년커피LAB’ 운영 후 청년 사업자가 실제 창업을 하게되면 창업자금도 지원할 예정이다. 상권과 입지 조사도 함께 진행하고, 브랜드 로고와 매장 디자인 컨설팅도 지원해 청년 사업가의 안정적인 영업을 돕는다. 

 

신세계 센트럴시티는 비용뿐 전문 인력 지원도 나선다. 해당 프로젝트는 한국커피협회와 손잡고 진행돼, 커피 머신·원두 품질관리, 매장 운영 멘토링, 위생, 서비스 등 실질적 카페 운영 노하우를 전수 받을 수 있다.

 

또한 신세계 센트럴시티 전 임직원이 바리스타 자격을 소지하고 있어, 교대로 청년커피LAB에 투입돼 인건비 절감에도 도움을 줄 예정이다.

 

◇ 보증금 없고·매출 수수료는 전액 돌려 받을 수 있어..청년 사업자 부담↓

 

‘청년커피LAB’이 들어설 장소는 하루 평균 유동인구 100만명인 상권이긴 하지만 기존에 자리해 있는 카페들이 여럿 있다. 이에 신세계 센트럴시티측은 보증금 없이 매출에 따른 임대 수수료를 낮은 수준으로 책정한다는 방침이다.

 

 

신세계 센트럴시티 관계자는 “정확한 수수료 비율은 아직 미정이나, 동종업계 수준보다 훨씬 낮은 수준으로 책정될 것”이라며 “이마저도 모아서 6개월 후 창업지원금으로 전액 돌려줄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신세계 센트럴시티 전 임직원이 바리스타로 투입되고, 시그니처 메뉴 개발·지원 예정이라 경쟁력은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 ‘청년커피LAB’..청년 창업자 지원 공간으로 계속해서 활용 예정

 

신세계 센트럴시티측은 ‘청년커피LAB’이 일회성 이벤트가 아니라고 설명했다. 해당 공간을 청년 창업자 지원 공간으로 두고, 지속적으로 청년 창업자들을 배출하고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신세계 센트럴시티 관계자는 “업종 변경 없이, 앞으로도 카페 공간으로 활용할 예정”이라며 “청년 창업자가 이런 기회를 통해 비용 부담 없이, 좋은 상권에서 창업 전 좋은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돕는게 기본 취지”라고 설명했다.

 

청년커피LAB이 자리잡게 될 파미에스테이션은 국내 최고의 맛집 클러스터로 국내 상업시설 중 최대 유동인구를 자랑한다. 다양한 고객들로부터 어느 곳에서도 경험할 수 없는 값진사업 노하우를 얻게 된다. 

 

한편, 파미에스테이션은 4500여평 면적에 10개국 30여개의 식음 브랜드 51개를 모아 2014년 11월 문을 열었다. 특히 홍대·상수·연남·이태원 등 2030 젊은 층이좋아하는 맛집을 추가로 입점시키며 명실상부 국내 최고의 맛집 거리로 자리매김했다는 평이다. 

 

서울 3대 지하상가 중 하나인 강남 지하 상가와 강남 최대 백화점인 신세계 강남점이 이어지고 호남·경부선 버스터미널, 지하철 3개 노선이 지나는 등 서울의 랜드마크로 꼽힌다.

 

박주형 신세계 센트럴시티 대표이사는 “창업을 꿈꾸는 청년들을 돕기 위해 영업공간을 마련해주고 사업 노하우도 전달하는 뜻 깊은 기회를 만들게 됐다”며 “청년들이 실제 창업을 해 반드시성공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많은 청년들의 안정적인 창업을 위해 다양한 지원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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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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