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연맹(이하 금소연)은 보험 사고를 당한 소비자들이 보험사에 보험금을 청구하면 100건 중 1건은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는 것(보험금 부지급률 )으로 나타났다고 8일 밝혔다.
특히, 생명보험사의 보험금 부지급율은 0.96%로 손해보험사0.87% 보다 10% 정도 더 높고, 보험금 불만족도 도 생명보험사(0.78%)가 손해보험사(0.21%)보다 3.7배나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회사별로 보험금 부지급율이 가장 낮은 보험사로 생보사는 신한생명(0.31%)이, 손보사는 메리츠화재(0.63%)였다. 보험금 불만족도가 가장 낮은 보험사는 현대해상이 0.02% 로 전체보험사 중 가장 낮았으며 이어 LIG손해가 0.05%로 낮게 나타났다.
보험금 부지급율이 가장 높은 보험사는 손해보험사는 에이스손해가 5.73%로 가장 높았으며 이어 농협손해가 4.97%, AIG손해가 3.08% 순이었다. 생명보험사는 AIA생명이 2.85%로 가장 높았고, 이어 KB생명이 2.69%, KDB생명이 2.39% 등의 순을 보였다.
보험금 불만족도는 손해보험사는 AIG손해가 5.25%로 가장 높았고 AXA손해가 3.29%로 뒤를 이었다. 생명보험사는 현대라이프생명이 3.56%로 가장 높았고, AIA생명이 3.59%, 알리안츠생명이 2.6% 순을 보였다.
이기욱 금융소비자연맹 보험국장은 “보험금 부지급율과 보험금 불만족도는 불완전판매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지표”라며 “금융당국은 보험금 부지급율이 높은 보험사는 상품판매부터 지급단계까지 어떠한 문제가 있는지 특별감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