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올해 보험사와 통신사, 자동차 회사가 손잡고 온라인 전문 보험사를 설립한다. 사물인터넷(IoT)과 정보통신기술(ICT) 등을 활용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보험상품 개발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30일 한화손해보험에 따르면 SK텔레콤, 현대자동차와 합작해 만든 온라인 전문 보험사 ‘인핏손해보험㈜(가칭)’의 설립 예비허가를 획득했다. 인핏손보는 빠르면 올해 안에 사업을 개시할 예정이다.
인슈어테크는 보험(Insurance)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빅데이터 분석, 인공지능(AI) 등 ICT를 활용해 보험상품을 내놓는 것을 말한다.
인핏손보는 보증보험과 재보험을 제외하고 손해보험업의 보험종목 전부를 허가받았다. 자본금은 850억원이며, 출자자는 ▲한화손해보험(75.1%) ▲SKT(9.9%) ▲Altos Korea Opportunity Fund3(9.9%) ▲현대자동차(5.1%) 등이다.
인핏손보는 사이버마케팅(CM) 시장 확대에 발맞춘 온라인 전문 보험사다. 향후 사물인터넷(IoT)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보험상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앞서 해외의 경우 보험사와 IT회사가 합작한 보험사가 있다. 중국 평안보험은 알리바바, 텐센트와 손잡고 인터넷 보험사인 중안보험을 설립했다.
미국의 신생 보험사 ‘레모네이드’는 AI 기술을 이용한 챗봇을 도입해 보험가입 및 보험금 수령 과정을 어플리케이션만으로 가능하도록 했다.
이번 신규 보험사는 ‘디지털 혁신 보험사’로 자리매김한다는 전략이다. 우선, 각 사가 보유한 데이터를 활용해 ▲운전자보험 ▲반송보험 ▲여행보험 ▲펫(Pet)보험 등 다양한 생활 밀착형 상품들을 선보일 계획이다.
한화손보 관계자는 “첫 상품으로 고객의 주행거리, 운전습관 등의 빅데이터를 분석해 실제로 차량을 운행한 만큼만 보험료를 납부하는 ‘개인별 특성화 자동차 보험’ 상품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 상품에는 SKT의 5G 기술과 결합한 실시간 운행정보 분석 기술을 적용한다. 예컨대, 실시간 운행정보 및 운전습관 분석 기술도 적용해, 안전운전을 하는 고객에게는 추가 할인 혜택도 제공 예정이다. SKT와 현대차의 자동차 관련 인프라와 결합해 보상서비스도 차별화한다.
고객 편의성도 향상된다. 상품 가입 절차를 간소화해 고객은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모바일로 상품 가입을 할 수 있다. 신규 보험사는 AI 상담사 기반의 24시간 고객센터도 운영해, 실시간으로 고객의 목소리를 듣고 문제점을 해결할 계획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경쟁촉진에 필요한 일반 손보시장의 활성화와 소비자 편익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향후 인핏손보가 6개월 이내에 허가 요건인 자본금 출자·인력 채용·물적설비 구축 등을 이행한 후 금융위에 본허가를 신청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