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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8K TV구현에 최적화된 DDI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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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29, 2019, 11:01:00

USI-T 2.0 인터페이스 적용한 디스플레이 구동 반도체 선봬
8K 디스플레이 구동에 필요한 고용량 데이터 전송기술 탑재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삼성전자가 8K 대형 디스플레이에 최적화된 디스플레이 구동 칩(DDI) ‘S6CT93P’를 29일 공개했다. 디스플레이 규격인 USI-T(Unified Standard Interface for TV) 2.0 인트라 패널 인터페이스를 적용한 반도체다.

 

3300만 화소 8K(7680X4320) 디스플레이는 200만 화소 FHD(1920X1080)보다 화소 수가 16배 많다. 그만큼 8K 디스플레이를 구동하려면 16배 늘어난 고용량 데이터를 디스플레이 패널 속 화소에 전송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하다.

 

S6CT93P DDI는 삼성전자가 자체 개발한 USI-T 2.0을 내장해 초당 4기가바이트 속도로 이미지 신호를 전송할 수 있다. 기존 USI-T 1.0보다 전송 속도가 2배 빨라졌다. 이 제품을 사용하면 TV 속 데이터 전송 회선을 줄여 TV를 더 얇게 만들 수 있다.

 

또 삼성전자는 S6CT93P에 ‘스마트 이퀄라이저(Smart Equalizer)’ 기능을 적용해 패널 개발을 편리하게 할 수 있다. 지금까지 디스플레이 패널 개발자는 이미지 데이터가 티콘(TCON)에서 DDI로 이동하며 손실되는 왜곡현상을 줄이기 위해 DDI 이퀄라이저 회로를 직접 점검해야 했다.

 

스마트 이퀄라이저는 티콘과 각 DDI 사이에 양방향 통신을 지원한다. 티콘을 조절하면 DDI가 알아서 최적 화질을 맞추도록 제어할 수 있다. 삼성전자 측은 “개발자 실수로 인한 오작동을 줄여 TV 개발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고 말했다. 

 

최근 글로벌 TV 회사들은 8K 해상도에 65인치 이상 대형 디스플레이 패널을 채용한 초고해상도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삼성전자도 CES2019에서 8K QLED TV를 선보였다. 삼성전자를 포함한 TV 제조사들은 ‘8K 협의체’를 함께 만들어 기술 표준화와 시장 확대를 계획하고 있다.

 

허국 삼성전자 System LSI사업부 마케팅팀 전무는 “4K를 넘어 8K 해상도의 대형 TV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초당 4기가비트(Gbps)급의 고속신호 전송이 효율적”이라며 “USI-T 2.0의 신규 고속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S6CT93P로 8K TV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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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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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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