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SK텔레콤이 지상파3사와 함께 OTT서비스(Over The Top Service·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중심 통합법인을 설립할 예정이다. 새로 만들 플랫폼을 아시아의 넷플릭스’로 키우겠다는 굳은 의지도 보였다.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박정호)은 국내 대표 미디어 플랫폼인 ‘푹(POOQ)’과 자사 ‘옥수수(oksusu)’를 합치기로 했다고 지난 3일 밝혔다. 통합법인을 ‘글로벌 시장에 경쟁하는 토종 OTT의 대표 주자’로 만들 계획이다.
이를 위해 SK텔레콤은 KBS·MBC·SBS와 3일 한국방송회관에서 통합 OTT 서비스 협력에 대한 MOU를 체결했다. OTT는 인터넷 스트리밍을 통해 방송 프로그램·영화·교육 등 각종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흔히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라고도 부른다.
각 사는 최근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중심으로 국내 미디어 환경이 급변하고 있다는 데에 공감했다. 또 넷플릭스·유튜브 등 글로벌 미디어 사업자에 대항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OTT 사업 역량을 갖춘 토종 사업자 간 연합 전선을 구축해야 한다는 데에 뜻을 모았다.
이들은 방송 3사가 공동 출자해 푹 서비스를 운영하는 콘텐츠연합플랫폼㈜과 SK브로드밴드의 옥수수 사업 조직을 통합해 신설 법인을 출범하기로 했다. 다양한 파트너들과 협력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미디어 서비스와 콘텐츠를 제공하고 국내 미디어 시장 전체를 이끌 계획이다.
통합법인은 ▲각 사 콘텐츠 ▲통신·미디어 전문 역량과 기술 ▲모바일 기반 서비스 경험을 결집하고 국내외로 대규모 투자 유치를 추진한다. 방송 3사의 오리지널 콘텐츠·국내외 사업자들과의 제휴 콘텐츠·공동 제작 콘텐츠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새 브랜드·서비스를 론칭하면서 고객들의 미디어 이용 패턴을 고려해 사용이 쉽고 단순한 요금제를 새로 출시하기로 했다. 특히 5G 시대에 맞춘 스트리밍·초고화질 영상 기술 기반 서비스와 AI·빅데이터 기반 콘텐츠 추천 기술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 통합법인 설립은 글로벌 파트너와의 제휴를 통해 한류 확산과 K콘텐츠 글로벌 시장 진출의 교두보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로 올해 중 동남아 시장을 중심으로 해외 진출해 통합법인을 경쟁력 있는 글로벌 OTT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SK텔레콤은 “OTT 사업 성장·국내 미디어 생태계 발전을 위해선 콘텐츠 경쟁력 강화·서비스 차별화·플랫폼 규모 확대·해외 진출 등이 필수적이다”며 “통합법인의 서비스를 아시아의 넷플릭스, 나아가 글로벌 시장에 경쟁하는 토종 OTT의 대표 주자로 키울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