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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정을 골고루 태운다고?...스마트폰 번인보정, 삼성전자에 물어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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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December 09, 2018, 12:12:00

회사 “소프트웨어 조정하는 것일 뿐 ‘액정 태우기’는 헛소문”..보정도 노트8만 해당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올해부터 삼성전자가 번인 보정(burn in·액정에 잔상이 남는 현상*) 서비스를 시작했다. 스마트폰 커뮤니티 등에서는 번인 보정 방법과 서비스 절차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삼성전자는 스마트폰 번인 발생 시 화면을 보정해주는 서비스를 지난 9월 7일부터 제공하고 있다. 이전엔 보증 기간 내에 번인이 발생할 경우 기사 판단에 따라 보정 없이 바로 무상 액정교체를 해줬다.

 

이에 따라 보정을 한 번 한 뒤에 보증 기간 내에 번인이 발생해야만 고객은 기사 판단에 따라 무상 액정교체를 받을 수 있게 됐다. 선호하는 무산 액정교환 조건이 까다로워지자 삼성폰 사용자들 사이에선 번인 보정에 대한 추측과 논박이 오가기 시작했다.

 

◇ 보정은 SW 조정..“골고루 화면 태운다”는 건 낭설

 

번인 보정은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화면을 조정하는 것이다. 삼성전자는 번인 영역을 촬영·분석해 해당 영역의 색상 값을 주변 색과 같게 조정한다고 설명했다. 즉 유기물질이 타서 잔상을 남기는 화소들이 주위와 같은 색을 내도록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조정 하는 것이다.

 

 

그런데 최근 삼성 스마트폰 커뮤니티에는 보정이 ‘액정의 멀쩡한 부분을 태우는 것’이라는 소문이 돌고 있다. 실제로 커뮤니티에선 ‘요즘은 비용을 아끼기 위해 (화소가 손상되지 않은) 액정을 (화소가 손상된 부분과 같은 색을 내도록) 골고루 태운다’는 글을 쉽게 볼 수 있었다.

 

이에 삼성폰 사용자들은 ‘결국 액정 상태가 더 나빠지는 것 아니냐’, ‘차라리 액정교체를 받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 등의 반응을 보였다. 심지어 타 기업 휴대폰 사용자들이 ‘골고루 태우기’식 보정을 두고 삼성폰 사용자들을 조롱하는 글까지 올라왔다.

 

◇ 삼성전자, 액정 손상 등 우려..“‘골고루 태우기’ 할 리 없어”

 

하지만 삼성전자 관계자는 ‘골고루 태우기’식 액정 보정에 대해 “처음 들어본 이야기”라며 "사실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AS센터에도 문의해본 결과 “보정은 소프트웨어 조정으로 하는 것이어서 굳이 액정을 손상시킬 리가 없다”고 했다.

 

소프트웨어 보정은 손상된 화소가 의도한 빛을 낼 수 있도록 밝기·색을 조정하는 작업이다. 전구에 비유하자면 번인은 여러 전구 중 한 전구가 열에 그을려 빛을 어둡게 내는 현상과 같다. 이때 해당 전구가 다른 전구보다 더 밝은 빛을 내도록 조정해 외관상 밝기가 같은 것처럼 보이도록 하는 게 소프트웨어 보정이다.

 

반대로 커뮤니티에 도시 괴담처럼 떠도는 ‘골고루 태우기’는 위의 예에서 그을린 전구를 제외한 다른 멀쩡한 전구를 똑같이 검게 태우는 것과 같다. 작업에 들이는 노력이나 손상 정도를 따져보면 굳이 ‘골고루 태우기’를 선택할 이유가 없다는 게 삼성전자 측 설명이다.

 

◇ 보정은 갤럭시 노트8만.. 액정교체는 기사 판단따라

 

번인과 관련해 자주 볼 수 있는 또 다른 질문이 있다. ‘제 스마트폰 정도면 번인 보정 없이 무료로 액정교체 받을 수 있나요?’라는 게 바로 그것. 삼성전자에 문의한 결과, 이들이 간과한 사실 하나가 확인됐다. 번인보정 서비스는 ‘노트8’에만 해당한다는 점이다. 

 

삼성전자 갤럭시 노트8 고객은 보증 기간 안에 번인이 발생할 경우 삼성전자 AS센터에서 무상으로 번인 보정을 받을 수 있다. 번인 상태가 아무리 심해도 보정을 한번 거친 뒤 보증기간 내에 번인이 재발해야만 무상 액정교체 진단을 받을 수 있다. 보증 기간이 지난 뒤에 번인 보정을 받을 땐 1만8000원을 내야 한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노트9·S9 등 번인 보정 서비스 제공 기종을 넓힐 예정이다. 하지만 현재는 갤럭시 노트8에만 보정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갤럭시 노트8을 제외한 삼성의 타 스마트폰 고객들은 보증 기간 내에 번인이 발생할 경우 보정 없이 바로 기사의 판단에 따라 무상 액정교체를 받을 수 있다.

 

◇ 커뮤니티 괴담...“곧이곧대로 믿어선 안돼” vs “정보격차가 문제”

 

스마트폰 커뮤니티에서 사실과 다른 소문이 퍼지는 것을 두고 일각에선 “인터넷에 떠도는 말을 곧이곧대로 믿어서 생긴 문제”, “전문 기관인 AS센터를 두고 커뮤니티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는 게 잘못이다”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다른 반응도 있었다. “큰 문제인지 아닌지 알 수 없는 경우엔 AS센터에 물어보기 어렵다. 아무 때나 속 편하게 물어볼 데가 없다”, “비싼 돈 주고 사서 맨날 쓰는 물건인데 정작 문제가 생겼을 때 물어볼 곳이 없어서 커뮤니티에 물어본 적 있다” 등의 반응이다.

 

한 삼성폰 사용자는 “액정 잔상 같은 작고 사소한 문제를 두고 헛소문이 퍼지고, 이에 갑론을박까지 이어질 정도로 정보격차가 있는 게 가장 큰 문제”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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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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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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