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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 달력은 재수 없어서”...은행 달력 요구 ‘황당’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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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21, 2018, 18:11:49

시중은행, 연말 고객들에 다음연도 달력 증정...‘재물운’ 미신으로 중장년층에 여전히 인기
실거래 없이 막무가내 달력 요구하는 고객 많아...“비용 고려하면 무한정 제공하긴 어려워”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스마트폰 등 디지털 기기가 보편화되면서 종이로 된 ‘달력’을 보는 일이 거의 없어졌지만, 여전히 사람들이 즐겨 찾는 달력이 있다. 바로 연말에 은행에서 제공하는 달력이다.

 

이는 은행에서 주는 달력을 집에 걸어 놓으면 ‘재물운’이 들어온다는 일종의 ‘미신(迷信)’ 때문이다. 은행 입장에선 저렴한 비용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서 좋은데, 일부 은행 지점의 경우 막무가내로 달력을 찾는 ‘진상’ 고객들로 인해 골치를 썩는 것으로 나타났다.

 

◇ 돈을 부르는 ‘은행 달력’...중장년층 고객에 인기

 

21일 은행권에 따르면, KB국민, 신한, 우리, KEB하나, NH농협은행 등 주요 시중은행들은 연말을 맞아 내년(2019년) 달력을 고객들에게 제공 중이다. 달력 배부 일정은 은행별로 다르며, 같은 은행 내에서도 각 지점 사정에 따라 천차만별인 것으로 파악됐다.

 

달력은 은행의 가장 대표적인 고객 서비스 중 하나다. 다른 서비스에 비해 비용이 적게 들면서도 실용적이라는 장점 때문에 은행권에서는 꽤 오래 전부터 애용하고 있다. KB국민‧신한 등 주요 은행 7곳이 발행한 지난해(2017년) 달력 부수는 총 1035만부로 나타났다.

 

은행 달력은 특히 주로 중장년층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집에 걸어두면 재물이 쌓인다는 속설 혹은 미신 때문이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이러한 미신이 왜 생겨난 것인지는 불분명하다”며 “아마도 돈을 보관하는 은행의 역할 때문 아닐까 싶다”고 말했다.

 

이런 연유로 은행 달력의 주 수요층은 대부분 나이가 지긋한 고객들이라는 게 은행원들의 설명이다. 아울러, 스마트폰 등을 활용한 비대면 거래 활성화로 은행을 직접 방문하는 젊은 세대의 비중이 중장년층에 비해 적은 것도 주요한 요인으로 지목된다.

 

◇ ‘병원 달력 재수 없어’?...황당한 달력 요구

 

일부 지점에서는 달력 배부를 놓고 은행 직원과 고객 간 실랑이가 벌어지기도 한다. 해당 은행 혹은 지점과 거래가 없는 고객이 찾아와 막무가내로 ‘달력을 내 놓으라’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모 시중은행 지점에서 근무하는 은행원 A씨는 “우리 지점의 경우 거래 고객이 많은 편이라 실거래 고객들을 위한 달력을 챙기기에도 빠듯한 실정”이라며 “처음 뵙는 분들이 느닷없이 찾아와 달력을 달라고 하면, 직원 입장에서 순순히 내 줄 수는 없는 형편”이라고 말했다.

 

다른 은행원 B씨는 다소 황당한 에피소드도 털어놨다. 한 노인이 찾아와 병원에서 준 달력이 ‘재수가 없다’며 은행 달력으로 바꿔달라고 요구했다는 것.

 

B씨는 “병원 달력의 경우, 노인 분들 사이에선 ‘집안에 병마를 가져온다’는 미신이 있는 것 같다”며 “원칙적으로는 바꿔줄 수 없지만, 지점 내 소란이 우려돼 그냥 바꿔줬다”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일부 은행 지점들은 아예 달력 배부 일정을 고객들에게 공개하지 않는 것으로 내부 방침을 정해 놓기도 한다. 일정에 맞춰 찾아오는 사람들에게 달력을 나눠주게 되면, 정작 실거래 고객들에게 줘야 하는 달력조차 남아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금융권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선 다소 야박하게 느낄 수 있겠지만, 비용 문제를 고려하면 은행 측도 어쩔 수 없는 선택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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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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