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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 e커머스, ‘하우투 워라밸’ 공모전 최우수상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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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14, 2018, 11:11:29

워라밸 우수기업으로 고용노동부 장관상 수상..레터박스 통해 반반차 제도 도입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롯데쇼핑 e커머스사업본부가 임직원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이 우수한 기업으로 뽑혔다. 

 

14일 롯데쇼핑 e커머스사업본부는 고용노동부에서 주관하는 ‘하우투 워라밸’ 공모전에서 우수기업으로 선정돼 고용노동부장관상 최우수상을 수상한다.

 

이날 시상식엔 김경호 롯데쇼핑 e커머스사업본부 대표가 직접 수상할 예정이다. ‘하우투 워라밸’은 고용노동부에서 주관하는 일·생활 균형 캠페인으로 이번 우수기업 사례 공모전도 연장선상에서 진행됐다. 해당 공모전에서는 일·생활 균형을 실천하는 총 10개의 우수 기업이 선정됐다.

 

롯데쇼핑 e커머스는사업본부는 직원들의 의견을 존중해 워라밸 관련 제도를 수립하고, 자율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 점을 인정받아 이 상을 수상하게 됐다.  

 

롯데쇼핑 e커머스 사업본부는 임직원 간 소통을 기반으로 직원들의 의견을 반영한 워라밸 제도를 적용 중이다. 우선, 대표에게 직원이 쪽지를 보내 직접 소통할 수 있는 ‘레터박스’를 운영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8월에 도입한 2시간 단위의 휴가제도인 ‘반반차 제도’는 이 레터박스를 통해 직원들이 요청한 사항이 실제로 제도로 도입된 사례다. 또한, 직원 참여 기구인 ‘컴투게더’ 조직을 운영해, 임직원 스스로 워라밸 제도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알리고 권장하고 있다.

 

롯데쇼핑 e커머스 사업본부는 직원들이 자율적으로 워라밸 제도에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다양한 제도를 시행 중이다.

 

롯데쇼핑 e커머스의 모든 직원들은 현재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근무하는 유연근무제에 참여하고 있다. 또한, 연차 장려금 제도, 기부휴가 제도 등의 제도를 도입해 직원들의 자율적인 연차 사용을 권장하고 있다.

 

또 연차장려금 제도를 통해 분기별로 본인의 총 연차일수 중 25%이상을 사용하면 장려금을 지급하고 있다. 기부휴가 제도는 휴가가 필요한 동료에게 휴가를 기부할 수 있는 제도다.

 

롯데쇼핑 e커머스 사업본부는 워라밸을 위해 근무 시간을 줄이는 대신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제도를 시행 중이다.

 

우선, 회의 시 짧고 명확하게 회의를 진행할 수 있도록 스탠딩 테이블을 사용하는 ‘스탠딩 테이블 회의 문화’가 자리를 잡았다. 또한, 간단하게(Simple), 온라인으로(Online), 빠르게(Speed) 보고하자는 ‘SOS 보고문화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야근을 하는 관행을 바꾸고 정시 퇴근하는 문화를 활성화하기 위해 매월 ‘빠른데이’와 ‘느린데이’를 운영하고 있다. ‘빠른데이’는 저녁 시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매월 셋째 주 수요일, 평소보다 한 시간 빠른 오후 5시에 퇴근하는 제도다.

 

또 ‘느린데이’는 매월 10일, 평소보다 한 시간 느린 오전 10시에 출근하는 제도다. 롯데쇼핑 e커머스 사업본부는 이 제도가 자리잡을 수 있도록 매월 포상금을 걸고 가장 잘 지키는 부서를 뽑는 대회도 열고 있다.

 

최희관 롯데쇼핑 e커머스사업본부 조직문화팀장은 “임직원들이 직장 내 워라밸 문화를 함께 만들어 나간다는 점을 인정받아 의미 있는 상을 수상하게 됐다”며 “향후에도 임직원들의 워라밸을 위해 모두가 자유롭게 참여하고, 소통할 수 있는 조직문화를 만들어 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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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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