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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년 연속 민원감축 꼴지’ 보험사 5곳, 어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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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24, 2014, 17:04:25

생보 ING·PCA·알리안츠생명..손보 ACE·AIG 5년연속 최하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지난해 민원감축 등급평가에서 생명보험사 24곳 중 6곳의 등급이 개선되고, 3곳은 하락했다. 손해보험사 14곳 중에서는 2곳은 개선되고 1곳은 하락했다.

 

24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2013년 금융회사 민원발생평가결과에 따르면 생명보험사로는 교보·농협·흥국생명이 손해보험사에는 삼성화재와 농협손해보험이 민원감축에 성공했다. 반면 알리안츠·에이스·우리아비바·ING·PCA생명과 롯데손해·AIG손해·ACE손해보험은 민원수를 줄이지 못했다.

 

농협생명은 이번에 처음으로 영업지표 대비 민원건수가 업계 최저 수준으로 1등급 평가를 받았다. 에이스생명은 그동안 영업규모와 민원건수가 업권의 1% 미만이어서 평가에서 제외됐지만, 지난해 민원이 증가해 5등급을 받았다.

 

전년도 5등급인 알리안츠·ING생명은 민원이 각각 11.6%7.9%로 감소했지만 등급은 오르지 못했고, PCA생명은 민원이 12.8% 증가해 5등급을 유지했다.

 

손해보험사도 마찬가지였다. 롯데손보와 AIG손보는 민원이 각각 17.1%, 14.7% 줄었지만 등급은 이전과 같았다. ACE화재보험도 민원감축에 실패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5등급을 유지했다.

 

아울러 최근 5년간(2009~2013) 생명보험사의 민원감축 등급에서는 삼성생명과 푸르덴셜생명, KB생명이 5년 연속 상위(1~2등급)등급을 유지했다. 하지만 외국계 생보사인 ING생명과 PCA생명, 알리안츠생명은 5년 연속 5등급을 받아 최하위에 머물렀다.

 

같은 기간 손해보험사의 민원감축 등급에서도 국내 대형사인 삼성화재와 현대해상이 5년 연속 상위등급에 등극한 반면 외국계 손보사인 ACE손해보험과 AIG손해보험은 5년 연속 최하위를 유지했다.

 

민원등급평가는 민원발생건수와 규모(원수보험료, 계약건수 등)에 따라서 평가를 하기 때문에 똑같은 건수의 민원이 발생해도 작은 규모의 보험사의 평가 등급이 낮아진다. 이 때문에 국내사에 비해 규모가 작은 외국계 보험사가 평가등급이 낮게 평가된다.

 

금감원 관계자는 보험사가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민원은 비슷하지만 원수보험료나 계약건수와 관련한 규모를 기준으로 비교평가를 해 등급차이가 발생한다면서 결국 등급이 하위인 건 규모가 작은 데 비해 민원건수는 많다는 뜻이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등급에는 영향이 없었지만 민원감축을 위해 노력한 보험사들이 있다민원감축을 위한 노력을 더해 다음해에는 등급이 상향할 수 있도록 당국에서도 유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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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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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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