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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년 연속 민원감축 꼴지’ 보험사 5곳, 어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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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24, 2014, 17:04:25

생보 ING·PCA·알리안츠생명..손보 ACE·AIG 5년연속 최하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지난해 민원감축 등급평가에서 생명보험사 24곳 중 6곳의 등급이 개선되고, 3곳은 하락했다. 손해보험사 14곳 중에서는 2곳은 개선되고 1곳은 하락했다.

 

24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2013년 금융회사 민원발생평가결과에 따르면 생명보험사로는 교보·농협·흥국생명이 손해보험사에는 삼성화재와 농협손해보험이 민원감축에 성공했다. 반면 알리안츠·에이스·우리아비바·ING·PCA생명과 롯데손해·AIG손해·ACE손해보험은 민원수를 줄이지 못했다.

 

농협생명은 이번에 처음으로 영업지표 대비 민원건수가 업계 최저 수준으로 1등급 평가를 받았다. 에이스생명은 그동안 영업규모와 민원건수가 업권의 1% 미만이어서 평가에서 제외됐지만, 지난해 민원이 증가해 5등급을 받았다.

 

전년도 5등급인 알리안츠·ING생명은 민원이 각각 11.6%7.9%로 감소했지만 등급은 오르지 못했고, PCA생명은 민원이 12.8% 증가해 5등급을 유지했다.

 

손해보험사도 마찬가지였다. 롯데손보와 AIG손보는 민원이 각각 17.1%, 14.7% 줄었지만 등급은 이전과 같았다. ACE화재보험도 민원감축에 실패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5등급을 유지했다.

 

아울러 최근 5년간(2009~2013) 생명보험사의 민원감축 등급에서는 삼성생명과 푸르덴셜생명, KB생명이 5년 연속 상위(1~2등급)등급을 유지했다. 하지만 외국계 생보사인 ING생명과 PCA생명, 알리안츠생명은 5년 연속 5등급을 받아 최하위에 머물렀다.

 

같은 기간 손해보험사의 민원감축 등급에서도 국내 대형사인 삼성화재와 현대해상이 5년 연속 상위등급에 등극한 반면 외국계 손보사인 ACE손해보험과 AIG손해보험은 5년 연속 최하위를 유지했다.

 

민원등급평가는 민원발생건수와 규모(원수보험료, 계약건수 등)에 따라서 평가를 하기 때문에 똑같은 건수의 민원이 발생해도 작은 규모의 보험사의 평가 등급이 낮아진다. 이 때문에 국내사에 비해 규모가 작은 외국계 보험사가 평가등급이 낮게 평가된다.

 

금감원 관계자는 보험사가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민원은 비슷하지만 원수보험료나 계약건수와 관련한 규모를 기준으로 비교평가를 해 등급차이가 발생한다면서 결국 등급이 하위인 건 규모가 작은 데 비해 민원건수는 많다는 뜻이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등급에는 영향이 없었지만 민원감축을 위해 노력한 보험사들이 있다민원감축을 위한 노력을 더해 다음해에는 등급이 상향할 수 있도록 당국에서도 유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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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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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2025.10.29 16:51:09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한미그룹 지주회사 한미사이언스가 전문경영인 체제 전환 이후 3분기까지 누적 매출 1조원을 돌파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29일 공시를 통해 2025년 3분기 연결기준 잠정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출은 3425억원, 영업이익은 393억원, 순이익은 31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2%, 75.2%, 84.8% 증가했습니다. 3분기 누적 기준으로는 매출 1조129억원, 영업이익 1010억원, 순이익 847억원을 기록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3분기 실적은 의약품 유통과 헬스케어 부문의 매출 확대에 힘입어 달성됐다”며 “전문경영인 체제를 기반으로 그룹사 간 유기적 협업 구조를 강화하고, R&D 및 신사업 중심의 사업형 지주회사 모델을 정착시키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지난 3월 전문경영인 체제로 전환한 이후, 그룹 시너지 강화와 경영 내실화를 추진하며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한 성장 전략을 본격화했습니다. 김재교 부회장이 총괄하는 이노베이션본부는 ▲파트너십 발굴을 담당하는 C&D(Connect & Development) 전략팀 ▲내부 파이프라인 사업화를 주도하는 L&D(Launching & Development) 전략팀 ▲특허 관리와 지원을 맡은 IP팀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회사는 R&D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내부 개발과 외부 기술을 병행하는 이중 성장 전략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 기조 속에서 3분기 헬스케어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9% 증가한 39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의약품 유통 부문(온라인팜)은 국내 매출 확대에 힘입어 2871억원을 달성했으며, 의약품 자동화 시스템 전문기업 제이브이엠은 북미 시장에 신제품 ‘카운트메이트(COUNTMATE)’를 출시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핵심 계열사 한미약품은 비만 치료 신약 ‘에페글레나타이드’의 3상 중간 톱라인 결과를 조기 발표하고, 글로벌 제약사 길리어드사이언스와 ‘엔서퀴다’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높였습니다. 또한 이상지질혈증 복합신약 ‘로수젯’을 비롯해 고혈압 제품군 ‘아모잘탄패밀리’,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에소메졸패밀리’ 등이 견조한 처방 실적을 보였으며, 지난 8월 출시된 저용량 3제 항고혈압제 ‘아모프렐’도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김재교 한미사이언스 대표이사는 “지주회사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동시에 오픈이노베이션 기반의 새로운 성장 기회를 만들어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그룹 계열사들의 미래 성장 동력을 예측하고 사업 영역을 확장해 한미그룹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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