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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대형마트·목욕탕 화재안전 취약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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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23, 2014, 15:04:53

한국화재보험협회, 2013년 특수건물 안전점검 내용 분석 결과 발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우리나라 중·대형 건물에 소화기 등 방화장비는 잘 갖춰져 있지만, 관리가 소홀하고 화재안전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백화점을 포함한 대형건물, 학교, 목욕탕에서 화재발생에 대한 준비가 부족했다.

 

한국화재보험협회(이사장 이기영, 이하 KFPA)23일 지난 20131월부터 12월까지의 기간 동안 전국의 11층 이상 건물과 3000이상의 공장 등 특수건물 중 점검을 실시한 27698건에 대해 안전점검 내용을 종합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특수건물 방화시설의 양호율은 평균 81.1%로 전년(81.3%) 대비 0.2% 감소했다. 하지만 10년 전인 2004(76.2%)과 비교해 볼 때 4.9% 증가하는 등 중대형 건축물의 화재관리 상태가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수건물에 대한 양호율은 100점 만점 점수로 환산했을 때 90점 이상 속하는 비율로, 양호율이 높을수록 방화시설이 적정하게 설치돼 유지관리된다는 의미다.

 

방화시설별 양호율은 소화활동설비(소화용수설비, 제연설비, 연결송수관설비 등)98.7%로 가장 높았다. 이어 발화위험시설(화기사용시설, 가스시설, 위험물시설, 전기시설) 94.1%, 피난시설 93.2% 등의 순을 보였다.

 


반면 연소확대 방지시설과 방화관리 부문은 각각 56.7%, 41.4%로 낮게 나타났다. 양호율이 저조한 이유로는 방화구획 설치와 유지 관리에 대한 규제가 없기 때문으로 나타났다.

 

현재 연소확대 방지시설은 건축물의 방화구획이 설계·시공할 때 적정하게 설치됐더라도 건물의 용도 변경 등으로 방화구획을 훼손하는 경우 이에 대한 규제가 없어 방화구획 유지 관리가 곤란하다.

 

특히, 방화관리 양호율이 작년에 이어 가장 낮은 이유로 건물관계자의 화재안전에 대한 인식 부족과 방재교육·방재훈련이 미흡 때문으로 분석됐다.

 

특수건물의 업종별 양호율은 철도시설(95.7%), 사격장(95.0%), 공유(87.2%) 업종 순으로 나타났다. 학교(77.5%), 백화점 또는 대형마트 등의 판매시설(78.2%)과 목욕장(78.3%)은 상대적으로 낮은 양호율을 보였다.

 

한편, 한국화재보험협회는 특수건물의 무료 화재안전점검할 경우 소화설비할인검사를 함께 실시하고 있다. 이에 소화설비가 우수하게 설치관리되는 건물은 화재보험에 가입하면 3~60%의 요율을 할인해 주고 있다.

    

지난해에 소화설비할인을 받은 특수건물은 2030건으로 지역별 적용율은 서울이 17.4%로 가장 높고 경남과 세종시가 1%대로 가장 낮았다.

 

한국화재보험협회 관계자는 특수건물은 불특정 다수인이 출입하는 만큼 유사시 인명과 재산 피해가 커 철저하게 대비해야 한다한국화재보험협회에서 특수건물 안전점검 후에 건물별로 통보하는 위험개선 권고사항에 따르면 화재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이는 위험에 대한 대비는 물론 화재보험료도 할인받을 수 있어 일석이조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화재보험협회는 정부기관에서도 안전점검 결과분석 자료를 참고해 유지관리상 미흡한 사항에 대해 중점적으로 보완할 수 있도록 법규 제·개정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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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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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2025.10.29 16:51:09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한미그룹 지주회사 한미사이언스가 전문경영인 체제 전환 이후 3분기까지 누적 매출 1조원을 돌파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29일 공시를 통해 2025년 3분기 연결기준 잠정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출은 3425억원, 영업이익은 393억원, 순이익은 31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2%, 75.2%, 84.8% 증가했습니다. 3분기 누적 기준으로는 매출 1조129억원, 영업이익 1010억원, 순이익 847억원을 기록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3분기 실적은 의약품 유통과 헬스케어 부문의 매출 확대에 힘입어 달성됐다”며 “전문경영인 체제를 기반으로 그룹사 간 유기적 협업 구조를 강화하고, R&D 및 신사업 중심의 사업형 지주회사 모델을 정착시키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지난 3월 전문경영인 체제로 전환한 이후, 그룹 시너지 강화와 경영 내실화를 추진하며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한 성장 전략을 본격화했습니다. 김재교 부회장이 총괄하는 이노베이션본부는 ▲파트너십 발굴을 담당하는 C&D(Connect & Development) 전략팀 ▲내부 파이프라인 사업화를 주도하는 L&D(Launching & Development) 전략팀 ▲특허 관리와 지원을 맡은 IP팀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회사는 R&D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내부 개발과 외부 기술을 병행하는 이중 성장 전략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 기조 속에서 3분기 헬스케어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9% 증가한 39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의약품 유통 부문(온라인팜)은 국내 매출 확대에 힘입어 2871억원을 달성했으며, 의약품 자동화 시스템 전문기업 제이브이엠은 북미 시장에 신제품 ‘카운트메이트(COUNTMATE)’를 출시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핵심 계열사 한미약품은 비만 치료 신약 ‘에페글레나타이드’의 3상 중간 톱라인 결과를 조기 발표하고, 글로벌 제약사 길리어드사이언스와 ‘엔서퀴다’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높였습니다. 또한 이상지질혈증 복합신약 ‘로수젯’을 비롯해 고혈압 제품군 ‘아모잘탄패밀리’,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에소메졸패밀리’ 등이 견조한 처방 실적을 보였으며, 지난 8월 출시된 저용량 3제 항고혈압제 ‘아모프렐’도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김재교 한미사이언스 대표이사는 “지주회사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동시에 오픈이노베이션 기반의 새로운 성장 기회를 만들어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그룹 계열사들의 미래 성장 동력을 예측하고 사업 영역을 확장해 한미그룹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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