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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코스, 쥐 실험서 일반담배보다 폐암종 발병률 낮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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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30, 2018, 13:08:35

필립모리스, 궐련형 전자담배 증기와 일반담배 연기 폐암 발생 영향 비교
PMI서 18개월 간 쥐 실험..마누엘 피취 박사 “유전적 손상·염증 감소 시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궐련형 전자담배 증기가 일반담배 연기보다 폐암종의 발병률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조건에서 각각의 담배 증기와 연기에 노출됐을 경우 폐암종 발병률과 다발성 측면에서 다른 결과가 나왔다. 

 

30일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PMI)은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궐련형 전자담배 증기의 암 발생에 대한 영향을 연구한 최신 결과'를 발표했다. 필립모리스는 작년 아이코스를 출시해 판매 중이며,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번 연구는 담배 연기에 노출이 폐기종, 폐암의 발생 영향에 대해 집중적으로 실험이 진행됐다. 한국의 암 위험 인자를 발표한 데이비드 카얏 박사에 따르면 지난 과거(1990년)와 현재(2016년)의 암 위험 인자는 1위 흡연, 2위 음주로 나타났다. 

 

흡연이 폐암뿐만 아니라 암 발생하는데 가장 큰 원인인 것이다. 이에 PMI는 실험용 쥐(A/J마우스)를 통해 폐암종 발병률과 다발성에 대해 실험해 왔다. A/J마우스를 그룹으로 나눠 전체 생애주기인 1년 6개월 동안 일반담배 연기와 아이코스 증기, 공기(대조군)에 각각 노출시켰다. 

 

실험에 사용된 A/J마우스는 담배 연기에 노출 시 폐기종과 폐암 발생에 민감한 종으로 개발된 실험용 쥐다. 그 결과, 일반담배 연기에 노출된 그룹의 폐암종 발병률과 다발성(개체 당 종양 개수)은 공기에만 노출된 그룹에 비해 확연히 증가했다. 

 

실제 PMI가 발표한 연구 결과의 그래프(왼쪽)를 보면 공기(대조군)를 통해 폐암종 발병률을 30%로 나타나는데, 이를 기준으로 일반담배 연기에 노출된 경우 50% 가까이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개체 당 종양 개수를 나타낸 폐 암종 다발성도 일반담배 연기 노출시 월등히 높아진다. 

 

 

반대로 아이코스 증기에 노출된 그룹의 폐암종 발병률과 다발성은 일반담배 연기에 노출된 그룹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필립모리스에 따르면 아이코스 증기에 노출된 그룹은 공기에만 노출된 그룹과 수치가 비슷한 수준인 30% 내외다. 

 

여기에 폐암 동물실험모델에서 폐암종의 발병률과 다발성을 줄인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는 게 필립모리스의 설명이다. 

 

앞서 PMI는 아이코스는 WHO가 정한 1급 발암물질인 아크릴로니트릴과 1,3-부타디엔이 일반담배에 비해 월등히 낮아졌다고 발표한 바 있다. PMI 자체 실험 결과를 비롯해 WHO, FDA 등에서 실험한 결과 아이코스의 유해물질은 일반담배에 비해 평균 90~95%가량 감소했다. 

 

PMI 과학연구 최고책임자인 마누엘 피취(Manuel Peitsch) 박사는 “담배 연기 없는 제품의 암 발생감소 가능성을 입증하는 최초의 연구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아이코스 전환이 일반담배를 계속 사용하는 것보다 더 나은 선택이라는 점을 다시 한 번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필립모리스는 지난 6월 식약처가 발표한 궐련형 전자담배에 대한 분석결과 발표에 대해 또 다시 해명을 촉구했다. 당시 식약처는 “궐련형 전자담배에 타르 함유량이 일반 담배보다 높다“고 발표하며, 궐련형 전자담배의 유해성에 대해 강조했다. 

 

현재 PMI는 아이코스의 위험도 감소 가능성을 입증하기 위해 18건의 비임상연구와 10건의 임상연구를 완료했다. 일반담배 대비 유해물질 생상 감소뿐만 아니라 인체 노출 감소와 흡연 관련 질병 발생 감소 평가를 포함한다. 

 

이와 관련, 김병철 한국필립모리스 전무는 “금연이 건강에 최우선이지만, 흡연자들을 위한 대체 제품이 필요하다”면서 “일부에서 전자담배에 대한 유해성에 대해 언급했는데, 전혀 사실이 아니며 일반담배에 비해 유해성이 얼마나 줄었고, 질병 연관성이 중요한 사실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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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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