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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평양 735회 왕복”..30살된 ‘슈퍼100’ 누적 판매 42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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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24, 2018, 16:04:44

1988년 출시한 한국야쿠르트 ‘슈퍼100’ 30주년 맞아..누계 매출 1.9조원 달해
떠먹는 호상 발효유 대중화 평가 받아..국내 최초 유산균 국산화 실현 제품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30대 중반인 A씨는 어렸을 때 야쿠르트 아줌마에 대한 좋은 기억이 있다. 80년대 후반 유치원생이던 A씨는 '슈퍼100'을 처음 맛봤던 기억이 생생하다. 부드러운 크림에 새콤달콤한 과일맛이 더해져 뚜껑에 묻은 것까지 혀로 핥아먹는 재미도 더해졌다. 당시 야쿠르트 아줌마에 대한 기억은 지금까지 이어져 집으로 배달해 먹는다. 

 

국내 발효유 시장을 이끌어온 한국야쿠르트 '슈퍼100'이 올해로 서른살이 됐다. 떠먹는 발효유 '슈퍼100'은 국내 최초로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국산화를 실현한 제품이다. 


발효유는 형태에 따라 호상, 액상, 살균, 냉동 등으로 나뉜다. 호상 발효유는 '슈퍼100'과 같이 떠먹는 형태의 발효유을 의미하며, 액상 발효유는 음료 형태의 마시는 발효유다. 액상 발효유 첫번째 제품은 지난 1970년대 등장한 야쿠르트다. 

 

2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 1988년 출시된 한국야쿠르트의 '슈퍼100'은 현재까지 판매된 수량이 42억개에 달한다. 누적 매출은 1조 9000억원이 넘는다. 

 

한국야쿠르트 슈퍼100의 지금까지 판매 수량을 일렬로 정렬하면 서울에서 평양까지 735회 왕복할 수 있는 거리다. 또 남북한 인구 7500만명이 모두 56개씩 먹을 수 있는 양이기도 하다. 

 

국내 첫 호상 발효유는 지난 1983년 서울우유의 요플레로 시작했다. 하지만 당시 발효유가 생소했던 탓에 시장 점유율은 2%대에 그쳤다. 이후 서울올림픽이 열리던 1988년 '슈퍼100'이 출시하면서 호상 발효유 시장이 본격 확대됐다. 

 

한국야쿠르트는 서울올림픽 발효유 공식 공급업체로 지정된 시기에 맞춰 이 제품을 내놨다. 첫 해 일평균 10만개 판매로 시작해 1992년에는 하루 86만개까지 팔리며 국내에 떠먹는 형태의 호상 발효유 붐을 일으켰다. 

 

‘슈퍼100’의 선풍적인 인기비결은 국내 최초로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국산화를 실현한 제품이라는 점도 크게 작용했다. 

 

한국야쿠르트는 1985년부터 이 제품 개발에 착수해 국내 최초로 한국인 유아의 장에서 분리한 한국형 비피더스균을 사용하며 유산균 국산화 실현에 첫 걸음을 내딛고 국내 발효유 역사를 새롭게 썼다. 

 

실제 국내 발효유 시장은 매년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 2014년 발효유 매출은 1조 7355억원을 기록한 데 이어 2015년 1조 7476억원, 2016년 1조 7788억원으로 완만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저출산에 따른 인구 감소와 대체 먹거리의 증가 등 시장 변화에도 불구하고 유산균 제품 매출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며 "업체마다 연구 개발을 통해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는 노력을 지속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특히 슈퍼100은 한국야쿠르트의 대표 장수 제품으로 그동안 소비자 트렌드에 맞춰 리뉴얼 해왔다. 딸기와 복숭아맛인 스테디 제품을 제외하고, 열대과일맛, 아몬드맛 등 당시 유행했던 트렌드와 더불어 계절 과일을 넣은 제품을 꾸준히 선뵀다. 

 

또 슈퍼100의 과육 함량은 업계 최대 수준이다. 딸기, 블루베리, 복숭아 3종 제품의 과육 함량은 33%다. 현재 플레인까지 더해 4종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야쿠르트는 지난해 '짜먹는 슈퍼100' 2종을 새롭게 선보이기도 했다. 

 

한편, 한국야쿠르트는 오는 5월 11일까지 ‘슈퍼100’ 출시 30주년 감사 이벤트를 진행한다. 제품의 뚜껑 속 당첨 문구에 따라 ‘짜먹는 슈퍼100’ 3개 또는 ‘슈퍼100’ 1개를 덤으로 제공한다. 온라인몰 ‘하이프레시’에 접속해 이벤트에 참여할 수도 있다.

 

‘하이프레시’ 회원 가입 후 ‘슈퍼100’ 30주년 뚜껑 따기 게임을 진행하면 다이슨 무선 청소기 등 6가지 경품을 증정한다. 패키지도 30년 전 출시 당시의 디자인을 그대로 사용해 한정판으로 선보인다.

 

김동주 한국야쿠르트 마케팅 이사는 “‘슈퍼100’은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국산화에 성공한 선구자적인 제품으로 그 의미가 크다”며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맛과 영양을 높여 30년 간 받았던 소비자의 사랑에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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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하반기 집값 ‘약보합’ 전망…지역별 가격 ‘다극화’ 추세 이어져

하반기 집값 ‘약보합’ 전망…지역별 가격 ‘다극화’ 추세 이어져

2024.05.06 02:46:09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하반기 집값이 약보합세를 이어갈 것이라는 관측과 함께 지역별로 가격 편차가 나타나는 다극화 현상이 두드러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6일 NH투자증권의 ‘2024년 하반기 부동산 시장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하반기 시장판세에 대해 약보합을 전망했습니다. 전세가율 상승, 매매·전세간 갭 축소, 총선 결과에 따른 규제완화 기대감 감소 등으로 실수요 중심의 시장 분위기를 이어가며 가격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특히, 지역별 선호도에 따라 시장이 분화되고 차별화가 심화되며 가격 다극화 판도가 발생할 것으로 관측했습니다. 동일수급권 내 주거 선호 입지 및 신구축 여부 등에 따라 다른 수급권이 형성되며 다극화가 나타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이에 서울 일부 지역은 매매가격이 소폭 상승하고 수도권 대부분은 보합, 지방은 전반적으로 약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이와 함께 지난 4월 진행된 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의 결과 또한 실수요 중심 시장 분위기로 이어가게 될 요인으로 전망했습니다. 정부는 당초 재건축 패스트트랙, 실거주 의무 폐지, 공시가 현실화 폐지, 단기 등록임대 복원, 악성 미분양 대책. 지역 부동산 시장 활성화, 임대차2법 폐지 및 축소 등 부동산 규제를 파격적으로 완화하는 정책을 내놓았으며, 해당 정책을 시행하려 할 경우 국회 입법과정을 거쳐야 됩니다. 그러나 총선 결과 21대 국회와 마찬가지로 여소야대 흐름이 지속되며 규제완화 정책 시행에 있어 불확실성이 커지고 세금 및 규제완화에 대한 기대감 감소 등으로 실수요 중심의 판세가 지속될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아울러, 매매가격의 경우 상·하방 요인이 상존하며 유동성, 대출, 금리, 통화 등 금융 여건이 교통망 확충, 정비사업, 공급 측면보다 더 큰 가격 결정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전세시장의 경우 하반기 들어 완만하게 회복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전세대출금리가 하락세로 월 차임보다 전세대출이자의 부담이 낮아지고, 거시경제 불안 및 매물 적체 속에서 매수 심리가 위축되며 대기수요로 전환되는 점을 이유로 들었습니다. 1분기 부동산 시장의 경우 전국적으로 약세 흐름 속에서 지방과 수도권 간 격차가 나타났다고 진단했습니다. 임대차시장은 매매시장보다 빠른 속도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며, 거래량은 증가했으나 매도자와 매수자 간 적정 가격 눈높이가 크게 벌어졌다고 분석했습니다. 정보현 NH투자증권 Tax센터 부동산 수석연구원은 "현재는 다주택 취득세 중과 및 민간임대주택사업 인센티브가 없어 투자 수요가 시장 진입이 어렵다"며 "단 2022년 고금리 시장을 견디고 현재 남은 매도자는 하방 압력에 경직성이 강해 시장 급락 가능성 또한 낮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동일 수급권 내에서도 주거 선호 입지에 신축일수록 견조한 실수요를 바탕으로 강보합 흐름이 전개될 것으로 본다"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정유나 NH투자증권 부동산 책임연구원은 "상반기 규제 완화와 금리 인하 기대감이 줄어들며 시장이 전반적으로 약세장을 보이면서 입지가 좋거나 신축 단지 위주의 지역은 소폭 강세를 보이는 지역도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며 "기존주택 매물 적체 증가 및 지방 미분양 추이는 하락 요인으로 예의주시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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