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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M법인대리점 불완전판매 ‘롯데손보 1위 불명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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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03, 2014, 14:04:42

최근 3년간 생보 줄고, 손보 늘어..생보사는 흥국생명이 가장 높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지난해 생명보험사의 TM(텔레마케팅·통신판매) 법인대리점 평균 불완전판매율이 1.17%을 기록해 손해보험사(0.78%)보다 높았다. 하지만 최근 3년간의 추이를 보면 생보사 불완전판매율은 감소한 반면 손보사는 오히려 증가했다.

 

생명보험사는 지난 2011TM법인대리점 불완전판매율이 1.63%을 기록, 2012년에는 1.21%, 2013년에는 1.14%로 감소추세를 보였다. 하지만 손해보험사는 20110.84%를 시작으로 그 이듬해인 2012년에는 0.69%로 감소했지만 2013년은 0.78%을 기록해 불완전판매율이 다시 높아지고 있다.

 


3일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가 공시한 내용에 따르면 2013년 회계연도에 법인대리점 TM에 의한 보험상품 불완전 판매율은 손보사 중에서는 롯데손해보험이, 생보사 중에서는 흥국생명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별 평균을 보면 생보사가 손보사보다 불완전판매율이 높은데, 전체 보험사를 통틀어 지난해 TM불완전판매율이 가장 높은 곳은 롯데손해보험이 3.4%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이는 TM영업을 하는 11개 손보사의 평균치인 0.78%보다 월등히 높은 수준. 그 다음으로 불완전 판매율이 높은 동부화재(1.19%)와 삼성화재(1%)보다 2배 이상 차이가 났다.

 

반면 메리츠화재를 비롯해 에이스손해보험은 각각 0.46%0.45%를 기록해 손보업계 평균보다 낮고, 나머지 손보사의 경우도 그 보다 낮아 양호한 편에 속했다.

 

생명보험사는 흥국생명이 2.58%로 가장 높았으며, 이어 KB생명이 2.25%, 우리아비바생명이 2.03%을 기록해 뒤를 이었다한화생명을 비롯해 현대라이프, 삼성생명 등은 업계 평균수치보다 낮게 기록했고, 동양생명과 BNP파리바카디프생명은 불완전판매율 0%를 기록했다.

 

특히, 0%를 기록한 두 보험사 중 동양생명은 지난해 신계약건수가 6건에 불과한 것이 주요한 원인으로 분석됐다. BNP카디프생명은 신계약건수가 2380건이었는데, 모두 인바운드TM(고객이 광고를 보고 직접 전화하는 형태)인 것으로 확인됐다.

 

불완전 판매율 1위를 차지한 롯데손보나 흥국생명을 비롯해 KB생명과 우리아비바생명 같은 중·소형사의 불완전 판매가 많은 이유는, 이들 보험사의 비전속대리점(법인대리점 포함)의 수가 많아 이에 따른 판매비중이 높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대형사의 경우 전속대리점의 수와 설계사의 비중이 높지만, 중·소형사는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비전속대리점에서 판매과정에서 영업적인 관리가 쉽지 않아 불완전판매율이 높을 가능성이 있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보험업계 한  관계자는 비전속대리점에서의 불완전판매 비율이 회사의 민원에 반영이 되는데 상대적으로 중·소형사들이 비전속대리점의 영업 비중이 높은 것으로 안다비전속대리점은 독립운영하기 때문에 전속보다는 민원이나 불완전판매에 대한 통제에 어려운 면이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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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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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C, ‘변화와 혁신 추진단’ 출범…”안전 강화한 새공장 조속히 건립 권고”

SPC, ‘변화와 혁신 추진단’ 출범…”안전 강화한 새공장 조속히 건립 권고”

2025.07.22 16:27: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SPC그룹 ‘변화와 혁신 추진단’이 출범했습니다. 이 조직은 그룹이 당면한 과제 해결에 방향성을 제시하고 각사 대표 협의체인 ‘SPC커미티’에 개선방안을 권고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추진단은 지난 21일 서울 양재동 SPC1945 사옥에서 출범식과 함께 첫 회의를 갖고 안전을 강화한 신규공장 건립 권고안을 채택했습니다. 추진단 의장은 허진수 파리크라상 사장이 맡습니다. 사내 위원은 SPC그룹 도세호 대표이사를 비롯해 파리크라상·SPC삼립·비알코리아·SPC GFS·섹타나인·SPL 등 계열사 대표이사와 임원 등 총 10명으로 구성됩니다. 노동조합의 남녀 대표가 위원으로 참여해 현장의 목소리들이 새로운 변화의 방향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사외위원으로는 장성현 대한항공 IT/마케팅부문 부사장(CMO)을 위촉했습니다. 글로벌 기업 오라클 출신의 장성현 부사장은 IT를 기반으로 기획∙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 전문성을 갖췄습니다. SPC는 대한항공의 경영시스템 혁신을 이끈 경험을 바탕으로 SPC그룹이 구조적 변화를 추진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추진단 출범과 함께 안전시스템·행복한 일터·준법 등 3개의 소위원회도 구성했습니다. ‘안전시스템 소위원회’는 도세호 대표이사가 위원장을 맡고 외부 법률·산업안전 전문가와 함께 안전 중심의 시스템 구축에 나섭니다. ‘행복한 일터 소위원회’의 위원장은 송영수 파리크라상 노조위원장을 임명하고, 김세은 파리크라상 노조 여성부위원장이 함께 참여해 근로환경 개선과 노사간 신뢰회복 방안을 모색합니다. ‘준법 소위원회’는 이승환 파리크라상 컴플라이언스실장을 위원장으로 그룹 준법경영의 체계적 이행을 추진합니다. 허진수 의장과 각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첫 회의에서 추진단은 안전경영 강화를 위해 ‘안전 스마트 공장 (IoT기술을 통해 안전을 대폭 강화한 공장)’ 건립을 조속히 추진할 것을 SPC커미티에 권고하기로 했습니다. 안전 스마트 공장은 인공지능(AI) 기술과 IoT센서·로봇 등 디지털 시스템을 대폭 도입해 현장 근로자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생산시설을 말합니다. 기존 공장들의 부담을 낮출 수 있도록 생산 물량 일부를 이 공장으로 이관시켜 업무량과 근로 시간을 줄이는 방안도 제시됐습니다. 야간근로 축소 등 생산직군 근무제 개선 추진도 논의됐습니다. SPC커미티는 추진단의 권고를 수용해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김세은 파리크라상 노조 여성부위원장은 “그룹 경영진 등이 한 자리에 모인 가운데 행복한 일터를 만들기 위한 방안을 논의할 수 있게 되어 기대가 크다. 현장의 안전과 근로환경, 직원복지에 대한 노동자들의 생생한 의견을 추진단에 적극 개진해 실질적인 현장의 변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SPC그룹 관계자는 “변화와 혁신 추진단은 그룹의 쇄신과 변화 의지를 구체적인 실천으로 이끌어내는 구심점 역할을 하게 된다. 현장의 목소리와 외부 전문가의 조언을 적극 반영하고, 불합리한 관행이나 시대의 흐름에 따르지 못한 업무시스템을 과감하게 고치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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