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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M법인대리점 불완전판매 ‘롯데손보 1위 불명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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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03, 2014, 14:04:42

최근 3년간 생보 줄고, 손보 늘어..생보사는 흥국생명이 가장 높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지난해 생명보험사의 TM(텔레마케팅·통신판매) 법인대리점 평균 불완전판매율이 1.17%을 기록해 손해보험사(0.78%)보다 높았다. 하지만 최근 3년간의 추이를 보면 생보사 불완전판매율은 감소한 반면 손보사는 오히려 증가했다.

 

생명보험사는 지난 2011TM법인대리점 불완전판매율이 1.63%을 기록, 2012년에는 1.21%, 2013년에는 1.14%로 감소추세를 보였다. 하지만 손해보험사는 20110.84%를 시작으로 그 이듬해인 2012년에는 0.69%로 감소했지만 2013년은 0.78%을 기록해 불완전판매율이 다시 높아지고 있다.

 


3일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가 공시한 내용에 따르면 2013년 회계연도에 법인대리점 TM에 의한 보험상품 불완전 판매율은 손보사 중에서는 롯데손해보험이, 생보사 중에서는 흥국생명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별 평균을 보면 생보사가 손보사보다 불완전판매율이 높은데, 전체 보험사를 통틀어 지난해 TM불완전판매율이 가장 높은 곳은 롯데손해보험이 3.4%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이는 TM영업을 하는 11개 손보사의 평균치인 0.78%보다 월등히 높은 수준. 그 다음으로 불완전 판매율이 높은 동부화재(1.19%)와 삼성화재(1%)보다 2배 이상 차이가 났다.

 

반면 메리츠화재를 비롯해 에이스손해보험은 각각 0.46%0.45%를 기록해 손보업계 평균보다 낮고, 나머지 손보사의 경우도 그 보다 낮아 양호한 편에 속했다.

 

생명보험사는 흥국생명이 2.58%로 가장 높았으며, 이어 KB생명이 2.25%, 우리아비바생명이 2.03%을 기록해 뒤를 이었다한화생명을 비롯해 현대라이프, 삼성생명 등은 업계 평균수치보다 낮게 기록했고, 동양생명과 BNP파리바카디프생명은 불완전판매율 0%를 기록했다.

 

특히, 0%를 기록한 두 보험사 중 동양생명은 지난해 신계약건수가 6건에 불과한 것이 주요한 원인으로 분석됐다. BNP카디프생명은 신계약건수가 2380건이었는데, 모두 인바운드TM(고객이 광고를 보고 직접 전화하는 형태)인 것으로 확인됐다.

 

불완전 판매율 1위를 차지한 롯데손보나 흥국생명을 비롯해 KB생명과 우리아비바생명 같은 중·소형사의 불완전 판매가 많은 이유는, 이들 보험사의 비전속대리점(법인대리점 포함)의 수가 많아 이에 따른 판매비중이 높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대형사의 경우 전속대리점의 수와 설계사의 비중이 높지만, 중·소형사는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비전속대리점에서 판매과정에서 영업적인 관리가 쉽지 않아 불완전판매율이 높을 가능성이 있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보험업계 한  관계자는 비전속대리점에서의 불완전판매 비율이 회사의 민원에 반영이 되는데 상대적으로 중·소형사들이 비전속대리점의 영업 비중이 높은 것으로 안다비전속대리점은 독립운영하기 때문에 전속보다는 민원이나 불완전판매에 대한 통제에 어려운 면이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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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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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2025.10.29 16:51:09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한미그룹 지주회사 한미사이언스가 전문경영인 체제 전환 이후 3분기까지 누적 매출 1조원을 돌파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29일 공시를 통해 2025년 3분기 연결기준 잠정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출은 3425억원, 영업이익은 393억원, 순이익은 31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2%, 75.2%, 84.8% 증가했습니다. 3분기 누적 기준으로는 매출 1조129억원, 영업이익 1010억원, 순이익 847억원을 기록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3분기 실적은 의약품 유통과 헬스케어 부문의 매출 확대에 힘입어 달성됐다”며 “전문경영인 체제를 기반으로 그룹사 간 유기적 협업 구조를 강화하고, R&D 및 신사업 중심의 사업형 지주회사 모델을 정착시키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지난 3월 전문경영인 체제로 전환한 이후, 그룹 시너지 강화와 경영 내실화를 추진하며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한 성장 전략을 본격화했습니다. 김재교 부회장이 총괄하는 이노베이션본부는 ▲파트너십 발굴을 담당하는 C&D(Connect & Development) 전략팀 ▲내부 파이프라인 사업화를 주도하는 L&D(Launching & Development) 전략팀 ▲특허 관리와 지원을 맡은 IP팀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회사는 R&D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내부 개발과 외부 기술을 병행하는 이중 성장 전략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 기조 속에서 3분기 헬스케어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9% 증가한 39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의약품 유통 부문(온라인팜)은 국내 매출 확대에 힘입어 2871억원을 달성했으며, 의약품 자동화 시스템 전문기업 제이브이엠은 북미 시장에 신제품 ‘카운트메이트(COUNTMATE)’를 출시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핵심 계열사 한미약품은 비만 치료 신약 ‘에페글레나타이드’의 3상 중간 톱라인 결과를 조기 발표하고, 글로벌 제약사 길리어드사이언스와 ‘엔서퀴다’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높였습니다. 또한 이상지질혈증 복합신약 ‘로수젯’을 비롯해 고혈압 제품군 ‘아모잘탄패밀리’,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에소메졸패밀리’ 등이 견조한 처방 실적을 보였으며, 지난 8월 출시된 저용량 3제 항고혈압제 ‘아모프렐’도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김재교 한미사이언스 대표이사는 “지주회사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동시에 오픈이노베이션 기반의 새로운 성장 기회를 만들어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그룹 계열사들의 미래 성장 동력을 예측하고 사업 영역을 확장해 한미그룹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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