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mpany/Biz 기업/비즈

초소형 전기차, 대형마트서 처음 팔려

URL복사

Tuesday, February 27, 2018, 09:02:55

이마트, 구매자에 차량 인도식 진행..2인승 전기차 D2, 1450만원

[인더뉴스 박광우 기자] 이마트에서 첫 번째 전기차 1호 고객이 탄생했다. 전기차 구매 고객에 차량이 인도되면서 '마트에서도 장을 보듯이 차량를 구매할 수 있는 시대'가 열리게 됐다. 

 

이마트는 27일 오전 성수점에서 초소형 전기차 D2의 첫 고객에게 차량을 전달함과 동시에 인도식 세러모니를 연다고 밝혔다. 현재 전기차는 성수점을 포함해 영등포, 죽전, 하남, 상무, 문현, 신제주 등에서 판매하고 있다. 

 

D2는 유럽형으로 설계된 2인승 초소형 전기차로 유럽과 중국에서는 연 2만대 가량이 팔리고, 2017년 상반기 글로벌 전기차 판매량 4위에 오를 만큼 성능이 검증된 모델이다. 또한, 이탈리아 밀라노에서는 ‘카셰어링’ 자동차로 쓰일만큼 대중적이다. 

 

중국 '즈더우(Zhidou)'가 생산했으며, 국내 중소기업 '쎄미시스코'가 수입하고, 이마트가 판매한다. 국내 출시된 초소형 전기차 가운데 유일하게 히터·에어컨·오디오·네비게이션·스마트키 등 편의장치를 갖춘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창문이 아예 없거나 비닐을 지퍼로 잠그는 여타 '탠덤형' 전기차와 달리 유리창까지 갖춘 '완전체' 승용차다. D2 실판매가 시작된 것은 지난해 말 국토부(9월)와 환경부(11월) 인증을 완료하고, 지난 1월 지자체별 보조금 지급 기준안도 확정되면서부터다. 

 

그동안에는 실 판매가 아닌 사전예약 형태로 계약만 이뤄져 왔었다. 지난해 7월부터 현재까지 D2의 예약건수는 약 100여건이다. 연내에는 500대 판매를 목표로 잡고 있다. 최종 확정된 D2의 실구매 가격은 서울 기준으로 1450만원이다.

 

차량 정가 2200만원(세포함)에 국고보조금 450만원, 지자체 보조금(서울시 기준 300만원)이 지원된다. 지자체 보조금은 200~500만원 가량으로 시·도별로 상이하다. 개별소비세와 교육비 면제, 취등록세 감면 등 세제 혜택도 있다.

 

여기에 이마트가 판매하는 만큼 자체적으로 준비한 금융혜택, 프로모션도 풍성하다. 국민카드로 결제시 12개월 무이자, 24~60개월 할부시 2.9~3.2% 저리 적용, 일시불 캐쉬백(최대 1.1%) 등이다. SSG카드로는 일시불 캐쉬백 1.5% 혜택이 있다.

 

또한 삼성카드로는 장기리스(서울 기준 차량가액 15% 선납시 60개월 간 월 23만 6900원) 혜택도 줘 법인 고객들의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또한 D2 판매 개시 기념 이벤트로 이마트에서 출고하는 선착순 고객 50명에게는 50만원 상당의 전동휠(에어휠 S8프로)도 증정한다.

 

한편, 이마트는 친환경 이동수단이 미래 먹거리이자 4차산업혁명의 핵심 MD라 보고 이 분야를 선도적으로 키우고 있다. 전기차를 비롯해 삼륜차, 전기스쿠터, 전기자전거, 전동킥보드 등이 주요 상품이다.

 

지난해 3월 이마트 영등포점에 국내 최초로 문을 연 '스마트 모빌리티' 전문 편집숍인 'M라운지'는 1년여 만에 스타필드 하남, 스타필드 고양, 이마트 죽전점, 상무점 등 8곳으로 확대됐다. '스마트 모빌리티' 매출액도 2016년 10억원에서 2017년 20억원으로 2배 가량 성장했다.

 

특히 전기차는 오프라인 쇼핑의 재미를 줄 수 있는 이마트만의 집객 아이템으로 판매가 확대되고 있다. 지난해 7월 하남점에 처음 입점한 전기차는 현재 11개점(이마트 성수·영등포·죽전·하남·상무·문현·경산·신제주·연수·월배·스타필드 고양)으로 판매가 확대됐다.

 

또한 이마트는 3월에 5곳(이마트 은평·남양주·가든5·강릉·서수원 등)을 더 추가하며 전기차 판매에 더욱 박차를 가한다.

 

현재 국내 시장에 소개된 초소형 전기차는 D2외에 르노삼성의 '트위지'(2016년 6월 출시), 대창모터스의 '다니고'(사전계약 중) 등이 있다. 

 

허준석 이마트 바이어는 "4차산업혁명 바람을 타고 이제 마트에서도 차를 파는 시대가 열렸다"며 "초소형 전기차가 관용차, 세컨드카, 셰어링카 등으로 수요 확장성이 넓어 새싹을 틔운 올해가 그 시작"이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광우 기자 kw.park@inthenews.co.kr

배너

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2024.05.15 09:48:52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상반기 중 전국 아파트 분양 공급실적이 저조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자잿값 인상과 지방 미분양 물량 증가, PF(프로젝트파이낸싱) 대출 우려 등으로 분양시장 분위기가 저하되며 저조한 공급실적으로 이어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14일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 조사에 따르면, 지난 5월 9일 기준 전국 아파트 분양물량의 계획 대비 공급실적(분양진도율)은 27.7%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초에 계획된 분양물량의 경우 33만5822가구였으나 9만2954가구만 분양되며 저조한 분양진도율을 기록했습니다. 지역별로 살펴볼 경우 광주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분양진도율이 절반을 넘기지 못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광주의 경우 분양물량으로 계획했던 2만811가구 중 1만1889가구가 기분양되며 분양진도율 57.1%로 전국에서 계획물량 대비 공급실적이 좋은 지역으로 파악됐습니다. 제주(49.4%), 전북(45.6%), 강원(44.1%)은 분양진도율 40%를 넘기며 비교적 분양속도가 원만한 편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울산(39.5%), 인천(34.8%), 전남(33.1%), 대전(31.6%), 충남(31.1%), 경북(28.3%)은 전국 평균을 상회한 수치를 올렸습니다. 경기(26.3%), 경남(22.7%), 충북(21.1%), 부산(16.9%), 서울(13.6%), 대구(12.7%), 세종(0%)은 분양진도율이 전국 평균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분양진도율이 낮은 지역은 지역 내 미분양 적체 현상이 장기화 하는 등 공급과잉 우려가 있거나 기분양한 사업지의 청약경쟁률 저조, 지역내 청약대기 수요는 잔존하나 정비사업지별 시행∙시공자 간 공사비 갈등이 커지는 요인 등으로 공급시기 조율이 쉽지 않은 지역들이라고 우리은행 자산관리센터는 전했습니다. 실제 대구와 경기는 지난 3월 기준으로 미분양이 각각 9814가구와 8340가구 적체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서울은 올해 들어 1순위 청약경쟁률이 124.85대 1을 기록할 만큼 청약수요가 풍부하나 분양가 책정을 놓고 갈등하는 정비사업지가 많아 분양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고금리, PF 대출 냉각, 원자재 가격 인상, 미분양 적체 등 여러 요인이 고분양가, 지역별 청약 양극화, 아파트 분양(공급)진도율 저조 문제를 낳고 있다"며 "조만간 여름 분양 비수기가 도래할 예정이라 지역내 청약 대기수요가 상당하더라도 이런저런 요인으로 시원스런 아파트 공급을 단기 기대하기 제한적인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함 랩장은 "가을 분양 성수기가 도래하기 전까지 청약통장을 손에 들고 분양시장을 바라보는 수분양자의 청약 선택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