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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 3사 무인 계산대 도입..“전국 확대는 아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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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17, 2018, 06:01:00

이마트, 3개 점포에 ‘셀프 체크 아웃’ 시스템 도입..롯데마트, 작년 4월 3개 점포서 선봬
홈플러스, 2005년 첫 도입후 89개 점포서 운영..“무인 계산대 보편화는 장기적으로 봐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이마트가 수도권 3개 매장에 무인 결제 시스템(이하 무인 계산대) 도입할 예정이다. 무인 결제 시스템은 고객이 장바구니에 담은 물건을 직접 결제대에 올려 놓고 스캔하는 '셀프 체크 아웃' 방식이다. 이에 따라 대형마트 3사의 무인 계산대 도입이 완료됐다. 


무인 결제 시스템은 미국과 유럽 등 유통 선진국에서 10여년 전부터 도입했다. 홈플러스를 제외한 국내 대형마트의 경우 무인 계산대 도입이 늦은 편인 데다 점포 확산 속도도 느리다. 업계는 향후 무인 계산대가 정착하기까지 장기적인 시간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이유는 뭘까?


16일 유통 업계에 따르면 이마트는 이번주 내로 본점인 성수점에 '셀프 체크 아웃' 시스템을 우선 도입하고, 이후 왕십리점과 경기 용인 죽전점에 순차적으로 설치할 예정이다. 무인 계산대는 카드결제만 가능하며, 각종 카드 할인과 적립금 혜택 등도 결제 과정에서 적용받을 수 있다.


가장 먼저 무인 계산대를 도입한 곳은 '홈플러스'다. 영국 대형마트인 테스코가 운영했던 '홈플러스'는 당시 테스코의 '셀프 체크 아웃' 시스템을 선보인 이후 13년째 운영 중이다. 현재 전국의 89개 점포(전체 142개 점포)에서 380여개 무인 계산대를 운영 중이다. 점포당 4~8개 정도 설치된 셈이다.


롯데마트와 이마트는 무인 계산대 도입 초기 단계다. 롯데마트의 경우 작년 4월 양평점과 서초점, 김포한강점에서 운영하고 있지만, 여전히 시장 테스트 중이다. 이마트 역시 이달부터 본격 설치에 들어가기 때문에 점포별 운영 실태와 고객 반응 등을 지켜봐야 하는 상황이다.


앞서 유럽과 미국 등 유통 선진국은 대형마트에서 무인 계산대가 보편화돼 있다. 일반 캐시어가 계산하는 계산대를 포함해 매장 한 켠에 '셀프 체크 아웃' 시스템을 운영 중이다. 10여 년전부터 상용화됐고, 현재는 자발적으로 계산을 원하는 고객이 점차 늘어 높은 연령대의 고객들이 이용하는 모습도 쉽게 볼 수 있다. 


국내의 경우 주로 젊은 고객층이 무인 계산대를 이용하는 편이다. 특히 아이들을 동반한 고객의 경우 호기심에서 무인 계산대를 이용한다는 것. 또 제품을 소량으로 구매한 고객이나 미국 혹은 유럽 등에서 무인 계산대를 이미 경험한 고객들이 무인 계산대를 이용하는 데 거부감이 없는 것으로 분석됐다.


복수의 업계 관계자는 “점포에 적게는 4개에서 8개 가량 셀프 체크 아웃 계산대가 있는데, 주로 젊은 고객들이 많이 사용한다”며 “아이들 동반 고객은 놀이 형식으로 바코드를 찍는 등 재미의 포인트로 셀프 계산대를 이용하고, 모르는 경우 주변에 도와주는 직원이 있기 때문에 손쉽게 계산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무인 계산대가 보편화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이마트와 롯데마트가 도입하면서 대형마트 3사가 무인 결제 시스템을 갖췄지만, 전국으로 확산하려면 효율성을 따져봐야하기 때문이다.


우선, 기계 설치와 유지에 따른 비용 문제다. 기계 1대당 수 천만원의 비용이 드는 데다 유지보수비도 많이 든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이 때문에 전국 점포에 일괄적으로 시스템을 도입하기보다 점포별로 순차적으로 도입할 가능성이 크다. 롯데마트의 경우 신규 점포 위주로 무인 결제 시스템을 우선 설치하고 있다.


또 도입 초기 시스템 오작동을 개선하고, 고객들이 무인 계산대 이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혼선을 최소화해야 한다. 특히 고객들이 몰리는 주말의 경우 시스템 이용이 서툴거나 결제 과정에서 생긴 오류 때문에 일반 결제보다 시간이 더 오래 걸려 불편을 겪는 일도 있다는 설명이다.


이마트 관계자는 “대형마트를 이용한 고객의 성향은 주로 캐시어가 계산하는 대면 접촉을 좋아하고, 익숙해 있다”면서 ”아직까지 셀프 체크 아웃 시스템 도입 초기 단계여서 이용 고객에 대한 데이터가 쌓이고, 전면 확산하는데까지 장기적인 관점에서 두고봐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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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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