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기본 분류

‘올해 130개 신규 매장 오픈’..파리바게뜨 해외사업 박차

URL복사

Tuesday, January 16, 2018, 06:01:00

SPC그룹, 올해 주요 경영방침 해외사업 가속화 제시..매장 311개 →430개 확대 목표
중국, 250개 매장 중 절반이 직영점 운영..미국, 현지 반응은 좋은데 확장은 더딘편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SPC그룹이 올해 주요 경영방침으로 '글로벌사업 가속화'를 제시했다. 중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가맹점 확산에 집중할 방침이다. SPC그룹은 작년 해외 매장 300호점을 돌파하며, 글로벌사업을 꾸준히 확장하고 있다.


허영인 SPC그룹 회장은 지난 2일 신년사를 통해 “기존 사업의 내실 있는 성장이 신규 시장 개척 등 해외사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15일 SPC그룹에 따르면 현재 주력 브랜드인 파리바게뜨는 중국과 미국, 베트남, 싱가포르, 프랑스에서 311개(2017년 12월말 기준) 매장을 운영 중이다. 지난 2016년 12월 말과 비교하면 1년 간 55개 신규 매장이 오픈했다.


◇ 올해 130개 해외 신규 매장 오픈 목표..중국 시장서 속도낼 듯


현재 SPC그룹은 글로벌사업에서 중국 시장을 중심으로 외형 확장에 나서고 있다. 지난 2004년 상하이에 1호점을 오픈한 이후 난징, 다롄 등 중국 주요 도시에 250여개의 매장을 운영 중이다. 특히 파리바게뜨는 중국에서 고급 베이커리 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특히 중국은 파리바게뜨 진출 국가 중 직영점이 가장 많은 곳이어서 SPC그룹이 가장 공을 들이는 시장이다. 중국 현지의 매장 중 직영점과 가맹점 비율은 1:1이다. 250개의 매장 가운데, 절반인 125개가 직영점인 것이다. 미국의 경우는 직영점과 가맹점 비율은 1:3 가량 된다.


SPC는 파리바게뜨의 해외 진출 성공 전략으로 '고급화'와 현지화'를 내세우고 있다. 진출 초기 구매력이 높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프리미엄 이미지를 굳혔고, 현지인의 입맛에 맞는 빵을 개발한 것이 통했다는 평이다. 중국의 경우 현지 개발 상품인 '육송빵( 짭짤한 돼지고기 육포가루를 얹은 빵)'이 대표적인 예다.


여기에 '파리바게뜨'라는 네이밍이 글로벌 브랜드로 포지셔닝하는데 도움이 됐다는 설명이다. SPC그룹은 해외에서 파리바게뜨를 한국 브랜드로 홍보하지 않고 있다. 에펠탑이 그려진 로고와 함께 바게트의 본고장인 프랑스의 느낌을 그대로 살렸다는 게 회사의 설명.


SPC그룹 관계자는 “미국은 물론 중국 등 해외 국가에서 파리바게뜨가 오히려 유럽 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면서 “K-Pop 등 한류 열풍을 통한 마케팅을 고려할 수는 있지만, 철저하게 글로벌 브랜드로 포지셔닝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어 한국 기업이라는 사실을 드러내진 않는다”고 말했다.


올해 SPC그룹은 글로벌사업에서 목표한 신규 매장 규모는 130여개다. 지난해 55개 매장이 오픈한 것과 비교하면 2배 이상 많다.


현지 반응은 좋은데“..미국 시장 확장은 더딘 편


SPC그룹은 중국 시장 진출에 이어 지난 2005년에 미국 시장에 첫 발을 내밀었다. 미국 로스엔젤레스(LA)에 1호점을 오픈한 이후 2013년까지 샌프란시스코 등 서부지역과 뉴욕, 뉴저지, 필라델피아 등 동부지역에 57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미국 현지에서도 파리바게뜨의 '현지화' 전략이 통했다는 평가다. 작년 연말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방문한 파리바게뜨는 고객들로 붐벼 현지에서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다. 매장 입구에는 유럽 파리의 상징인 '에펠탑' 로고가 크게 자리했고, 매장 인테리어도 세련되고 깔끔했다.


음료와 케이크, 빵 등 메뉴 대부분은 국내 파리바게뜨와 비슷했지만, 일부 빵과 샌드위치는 현지인 입맛에 맞게 개발된 제품이었다. 미국 현지 역시 쟁반과 집게로 고객이 빵을 직접 고르는 셀프서비스 시스템을 그대로 적용하고 있었다.


현지에서 인기있는 메뉴는 페스츄리와 조각 케이크가 꼽혔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팔로알토 시티(Palo Alto City)에 위치한 파리바게뜨 매장에서 근무하는 매니저는 “특히 페스츄리와 케이크는 컬러풀(Colorful)하면서 맛도 훌륭하다“며 “여러 종류를 맛볼 수 있고, 가격도 적당한 편이어서 고객들이 자주 찾는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파리바게뜨의 미국 시장에서 외형 확장은 더딘 편이다. 지금까지 미국에서 오픈한 파리바게뜨 매장의 80~90%도 서부 지역의 캘리포니아주에 집중돼 있다. 동부의 주요 도시인 뉴욕, 뉴저지 등에 매장을 운영 중이지만, 그 외에 지역에는 매장을 운영하고 있지 않다.


매장 확장이 어려운 이유는 크게 세 가지다. 미국의 경우 주(州)마다 관련 사업법이 다르기 때문에 일괄적으로 사업을 확장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또 미국 내 직영점을 넓히기엔 본사가 떠안아야 할 투자비용이 부담스러운 것. 가맹점 모집 역시 초기 투자비용과 까다로운 오픈 환경 등으로 인해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SPC그룹 관계자는 “미국의 경우 매장을 오픈하는 환경이 한국과 전혀 다르다”며 “한국은 매장을 오픈하는데까지 걸리는 시간이 짧게는 한 달이면 가능한데, 미국은 최소 6개월 이상 소요되기 때문에 매장 한 곳을 오픈하는데 들이는 공이 상당하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