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기본 분류

[신년기획 2] 원조 vs 신흥강자, 피츠·필즈 커피, 그 맛!

URL복사

Tuesday, January 09, 2018, 14:01:00

[샌프란시스코의 커피 ②] 52년 전통 스페셜티 커피 원조 ‘피츠커피’
마크 저커버그가 반한 신흥강자 ‘필즈커피’..핸드드립 민트커피 유명

“뭐, 취재도 하겠다고? 표값 아깝잖아, 좀 더 있다가 와라.”(편집장)

2017년의 마지막 주와 올해 첫 번째 주를 통째로 쓸 수 있는 휴가를 받았습니다. 모처럼 긴 휴가라 장거리 여행 계획을 세우고 있었는데 횡재를 한 겁니다. ‘뉴욕? 워싱턴? 샌프란시스코?’ 고민을 거듭하다가 비행기에 몸을 실었습니다.

여행과 취재를 동시에 계획했던 터라 최근에 국내에서 관심을 끌었던 블루보틀의 본사가 있는 샌프란시스코로 낙점했습니다. 두번째 신년기획에서는 샌프란시스코의 스페셜티 커피를 비롯해 미국의 대형마트를 취재한 기사 4편을 전해드립니다. [취재기자 주]


[미국 샌프란시스코 =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 미국 샌프란시스코는 그야말로 '커피천국'이다. 서부에서 가장 먼저 스페셜티 커피를 시작한 '피츠커피(Peet's Coffee)와 함께 최근 유명세를 타고 있는 신흥강자 '필즈커피(Philz Coffee)', 국내에서도 큰 관심을 받고 있는 '블루보틀(Blue Bottle)' 등 온갖 스페셜티 커피를 맛볼 수 있기 때문이다.


캘리포니아주에 위치한 샌프란시스코는 겨울에도 햇살이 가득하지만, 바람은 심해 따끈한 커피를 마시기 아주 적합했다. 여행 전부터 '날마다 다른 종류의 커피를 맛보겠노라' 결심(?)했고, 매일 오전과 오후 들뜬 마음으로 카페에 들렀다. 개인적으론 '필즈커피'가 가장 흥미로웠다.


필즈커피는 IT업계 종사자들이 즐겨 마시는 커피다. 페이스북 창업자 '마크 저커버그(Mark Elliot Zuckerberg)'가 단골 손님으로  IT 스타트업으로부터 투자를 받기도 했다. 캘리포니아 여행 중 블루보틀에 이어 샌프란시스코를 대표하는 피츠커피와 필즈커피를 비교해 봤다.


◇ 스타벅스가 벤치마킹한 52년 전통의 피츠커피..미국 서부 ‘스페셜티 커피’ 원조


샌프란시스코의 스페셜티 커피의 원조라 할 수 있는 피츠커피는 지난 1966년 설립돼 올해 52년을 맞이했다. 이전까지 달고, 크리미(Creamy)한 싸구려 커피가 즐비했던 미국 서부에 고급 커피를 확산시킨 장본인이다.



또 피츠커피는 스타벅스가 비즈니스 모델로 삼은 브랜드다. 실제로 지난 1971년 미국 시애틀에서 시작한 스타벅스는 창업 초기(약 1년 간) 피츠커피의 '아라비카 원두'를 공급받기도 했다. 스타벅스는 샌프란시스코에서 새로운 커피 문화를 만들고 있던 피츠커피의 영향을 받아 첫 발을 내딘 셈이다. 이 때문인지 샌프란시스코 현지인들은 피츠커피에 대한 애정과 자부심이 남달랐다.


평소 피츠커피를 즐겨마시는 A씨는 “평소 진한 블랙커피를 매일 1~2잔씩 마시는데, 피츠커피가 입맛에 가장 맞다”며 “집과 회사 근처에 피츠커피에서 원두를 공급받는 카페를 주로 찾고, 집에서도 피츠커피 원두를 갈아서 마신다”고 말했다.


피츠커피의 맛은 어떨까. 시내 관광에 나선 날 샌프란시스코의 중심가 유니언 스퀘어에서 피츠커피를 만날 수 있었다. 겉에서 본 느낌은 비교적 평범한 프랜차이즈 카페였다. 안으로 들어가보니, 한국에서 즐겨 찾는 스타벅스 매장과 비슷해 친숙한 느낌이었다.


커피 메뉴 역시 아메리카노와 라떼, 카푸치노 등 평소 즐겨 마시는 커피 종류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오전부터 이어진 관광으로 피로해진 오후, 진한 커피가 당겼다. 현지인으로부터 추천받은 '오늘의 커피(드립방식 블랙커피)'와 '아메리카노(에스프레소)' 중 고민하다가 오늘의 커피를 주문했다.


피츠커피는 맛이 진하다. 원두를 오래 볶아서 색이 진하고 쓴맛이 강한 반면, 신맛은 덜한 편이다. 실제로, 한 모금 마시자 소문대로 쓴맛이 강했고, 신맛은 거의 느껴지지 않았다. 평소 진한 커피를 즐겼지만, 그런 내게도 피츠커피는 상당히 진하게 느껴졌다.


몇 모금 더 마신뒤 매장 한 켠에 마련된 우유를 부었다. 혀를 자극했던 쓴 맛이 중화되면서 훨씬 부드럽게 커피를 즐길 수 있었다. 이후 피츠커피에서 여러번 커피를 마셨는데, 항상 블랙 커피에 우유를 섞어 마셨다. 진한 맛을 유지하면서 무겁지 않은 커피를 즐기고 싶다면, 블랙커피와 우유 조합을 추천.


피츠커피는 국내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마켓컬리에서 피츠커피(원두, 커피우유 제품 등)를 직수입해 판매하고 있으며, 11번가와 옥션 등에서도 구매대행으로 원두를 구매할 수 있다.


◇ 커피와 민트의 신박한 조화를 원한다면? 필즈커피로~


필즈커피는 다른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에 비해 비교적 역사가 짧다. 지난 2003년 시작해 올해로 15년째 커피를 제공하고 있다. 필즈커피는 여타 브랜드와 달리 바리스타가 31개 블렌딩 원두를 즉석에서 갈아 핸드드립으로 커피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이름나 있다.


메뉴는 원두 로스팅 여부에 따라 ▲다크 로스트 ▲미디엄 로스트 ▲라이트 로스트 ▲디카프 ▲스페셜리티 커피 등 30여개로 구성됐다. 커피 이름은 필하모니아(Philhamonia), 쏘굿(Sooo Good), 댄싱워터(Dancing Water), 뉴 맨하탄(New Manhattan) 등으로 생소하면서 개성이 넘쳤다.


메뉴판에는 커피 이름과 함께 원두 로스트 정도와 맛에 대한 설명이 자세히 적혀 있다. 예를 들어, 뉴 맨하탄의 경우 시나몬(Cinamon), 시트러스(Citrus), 체리(Cherry)라고 부연 설명이 돼 있어서 본인 기호에 따라서 선택 가능하다. 만약 어떤 커피를 고를지 선택이 어려운 경우 바리스타에 살짝 추천을 부탁하면 된다.


주문할 때 생소한 메뉴 앞에서 망설이고 있노라니 바리스타가 민트를 넣은 커피를 추천해 줬다. 메뉴판을 자세히보면, 커피 이름 옆에 민트잎이 그려져 있는데 커피에 민트가 들어간 메뉴다. 필즈커피의 인기 메뉴 역시 '민트 모히토 아이스커피'다.


주문 방식도 독특했다. 먼저 커피를 고르고, 바리스타에 직접 주문을 한 후 나중에 계산하는 식이다. 주문을 받은 바리스타는 한 번에 한 컵씩 각각 만들어서 제공한다. 라이트 로스트 중에서 민트가 들어간 커피 '쏘굿(Sooo Good)'을 주문했다. 커피를 받자마자 향을 맡았는데, 커피향과 민트향이 묘하게 섞였다.


필즈커피도 진한 편이었다. 라이트 로스트를 주문했는데도, 한국에서 마시던 아메리카노에 샷을 추가한 맛과 비슷했다. 첫 모금은 쓴 맛이 비교적 강하게 느껴졌지만, 계속 마시니 익숙해졌다. 민트가 들어간 커피의 종류가 꽤 있었는데, 방문할 때마다 다른 종류의 커피를 마시는 재미가 남달랐다.


특히 필즈커피는 페이스북 창업자 마크 저커버그(Mark Elliot Zuckerberg)가 즐겨 찾는 커피로 알려져 있다.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페이스북 본사 1층에도 필즈커피 매장이 운영 중이다. 매장 내부는 원목 테이블로 클래식하면서도, 벽에 걸려 있는 그림들이 개성넘치는 분위기를 만들었다.


해외직구를 통해 필즈커피도 국내에서 맛볼 수 있다. 하지만, 직구를 통한 원두 구매는 종류가 한계가 있어 샌프란스시코를 비롯해 미국 서부를 여행한다면 필즈커피의 다양한 종류의 커피를 즐길 것을 추천한다. 우리나라에도 어서 이런 신박한 조화의 커피가 생기길 바라는 마음이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권지영 기자 petite2080@hotmail.com


서울 ‘강남 3구’ 아파트 3.3㎡ 당 평균 6609만원 … 격차 더 커졌다

서울 ‘강남 3구’ 아파트 3.3㎡ 당 평균 6609만원 … 격차 더 커졌다

2024.04.16 15:12:27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강남 3구와 그 외 서울지역 아파트의 매매가 격차가 더욱 커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6일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가 조사한 매매가 자료에 따르면, 올해 3월 기준으로 서울 강남 3구와 그외 서울 지역의 3.3㎡당 아파트 매매가 격차가 3372만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격차 3309만원, 2022년 3178만원과 비교했을 때 증가한 수치입니다. 강남 3구의 경우 3.3㎡ 당 6609만원, 그 외 지역은 3237만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3.3㎡ 당 강남 3구 아파트 가격으로 서울 그 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나눈 배율을 살펴볼 경우 집값이 크게 올랐던 2020~2022년 대비 배율이 1.9배였으나 지난해부터 배율이 2배로 증가했습니다. 강남 3구 아파트 1채와 그 외 지역 아파트 2채가 맞먹는다는 뜻입니다. 집값이 오름세를 탄 시기에는 영끌, 패닉바잉 등으로 서울 강남·북 등 대부분 집값이 동반으로 상승해 배율이 좁혀졌으나 시장 침체기에는 수요자의 자산선택이 제한되며 대기수요 높은 지역으로 차별화 양상이 커지는 현상이라고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는 분석했습니다. 수도권으로 범위를 넓혀 서울과 경기·인천의 3.3㎡ 당 아파트 매매가격 또한 확대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올해 3월 기준으로 서울과 경기·인천의 3.3㎡ 당 매매가격 차이는 2261만원으로 나타났는데 지난해 2231만원 대비 확대된 수준입니다. 서울의 3.3㎡ 당 매매가는 4040만원, 경기·인천은 1779만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서울과 경기·인천의 집값 격차는 지난 2015년 792만원이었으나 2017년 1121만원으로 첫 천만원대 간격차이를 낸 뒤 꾸준히 벌어졌으며 집값이 폭등한 지난 2021년 2280만원의 격차까지 벌어졌습니다. 이후 금리 인상 등으로 매매시장 활성화가 저하되고 경기도의 노후 신도시 정비사업 추진 및 교통 호재로 소폭 격차가 좁혀졌다가 올해 들어 다시 격차가 벌어진 모습입니다. 서울과 경기·인천의 3.3㎡ 당 아파트 매매가격 배율은 2.3배 차이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강남 3구는 규제지역으로 묶여있고 신생아특례보금자리론 이용 등에 제한이 있지만 집값 조정기 급매물 매입수요 유입과 시장 회복기 자산가치 상승에 대한 기대치가 선반영되며 비교적 빠른 시장 회복을 보이고 있는 모습"이라며 "1.10대책과 재건축초과이익환수 개정에 이어 최근 신규 분양시장에서의 청약열기가 강남권 매입 선호를 높였다"고 분석했습니다. 함 랩장은 "수도권은 전국 인구의 절반이 거주하는 등 밀집도가 지속되며 주택 시장도 지역내 부동산 업황과 개별 호재, 수급에 따라 가격 편차가 끊임없이 변주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며 "당분간 서울을 중심으로 한 집값의 양극화와 수요 쏠림이 택지구득난과 신축 분양 선호에 힘입어 조금 더 지속될 전망"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