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sight 인사이트

[신년기획] “올해 최대 목표는 결혼..공개 구혼합니다”

URL복사

Thursday, January 04, 2018, 06:01:06

[황금개띠와 인터뷰 ③] 이영빈 현대해상 대리, 보험사 입사 만 10년차 직장인
학창 시절 ‘영화광’ → 대학생 때 연극인 꿈꿔..CPCU 자격증 취득 위해 ‘열공’ 中

2018년 황금개띠의 해가 밝았습니다(띠는 음력이 기준이지만모든 사람들이 이렇게 쓰고 있으니 따를 수밖에 없습니다). 개만큼 사람들과 친숙한 동물은 없을 거라는 데 이의를 제기할 사람들은 많지 않을 겁니다. 


그렇다한들 개들과 인터뷰를 할 수는 없는 노릇인더뉴스는 무술년 새해를 맞아, 기자들이 취재 현장에서 마주쳐 왔던 개띠 주인공들의 인터뷰에 나섰습니다20, 30, 40대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살아가는 이야기와 그들의 새해 소망을 전해드립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홍보 파트에서 일을 하다 보니, 보험사 내부와 보험업계를 바라보는 시야가 넓어졌습니다. 이제 진짜 ‘보험인(人)·홍보인’이 된 것 같아요.”

‘10년’. 사무엘 베케트의 연극을 보며 연극배우를 꿈꿨던 풋풋한 대학생이 베테랑 보험인으로 거듭나는 데 걸린 시간이다. 올해로 보험사 입사 만 10년 차에 접어든 82년생 ‘황금 개띠’ 이영빈 현대해상 대리의 이야기다.

이영빈 대리는 원래 ‘영화광’이었다. 5살 때 영화를 처음으로 인지한 뒤로 학창시절 내내 영화에 푹 빠져 살았다. 특히, 중·고등학교 시절에는 당시 유행하던 PC통신(천리안·나우누리 등)의 ‘영화퀴즈방’을 하느라 매일 밤을 새울 정도였다고.

이랬던 그가 영화가 아닌 연극인을 꿈꾸게 된 직접적인 계기는 프랑스의 극작가 사무엘 베케트 원작 연극인 ‘고도를 기다리며’를 보고 나서부터다. 이후 연극 동아리에 들어가 배우와 연출을 맡았다.

하지만, 대학 졸업 시기가 다가오면서 연극인이 되는 꿈은 점점 흔들렸다. 현실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었기 때문이다. 영화계나 연극계 종사자들은 겉으로 보기엔 화려하지만, 실상은 ‘배고픈’ 사람들이 많다.

“연극 동아리 출신 중에 연극 일을 하는 선배들이 더러 있어서 이 선배들을 보며 꿈을 키웠죠. 그런데 나중에  선배들이 경제적으로 어렵다는 사실을 솔직하게 털어놓으시더라고요. 저는 그런 어려움을 버텨낼 자신이 없었습니다.”

사내방송. 지난 2008년 12월, 이 대리가 현대해상에 입사해 처음 맡은 업무다.  1년 뒤에는 광고 파트로 옮겨 2014년 6월까지 일했고, 그 후론 지금까지 언론 홍보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회사에 들어와서 광고 파트에서 일할 때까지만 해도 제가 보험사에서 일하고 있다는 게 크게 와 닿지 않았습니다. 제가 주로 했던 일들이 사내방송이나 TV광고를 만드는 거여서 더 그랬던 모양입니다. 하지만, 언론 홍보 파트에 오면서부터는 180도 달라졌죠.”

부서가 바뀌면서 초반에 가장 힘들었던 일은 이른 새벽 출근이었다. 언론 홍보 업무의 시작은 조간신문 스크랩. 신문은 통상 새벽 6시에 배달되는데, 직원도 그 시간에 맞춰서 출근을 해야 해서 육체적으로 힘에 부쳤다.

출근을 일찍 하는 거야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적응되는 법. 정작 가장 큰 문제는 ‘보험 지식의 부족’이었다. 기자들의 쉴 새 없는 질문 공세를 견뎌낼 만큼 ‘내공’을 갖추고 있지 못했기 때문이다.  

“원래 맡았던 광고 업무에서 주로 하는 일은 광고 집행을 위해 드라마 시청률이나 인기 영화를 살펴보거나 옥외광고, 광고심의, 비용 대비 광고효과 분석 등이었습니다. 기자들이 묻는 보험 관련 질문에 제대로 된 답변을 할 수 있을 리가 없었죠. 어떻게든 관련 부서에 물어서 대답했는데, 처음에는 어느 부서에 물어봐야 할지도 몰라 많이 헤매기 일쑤였습니다.”

처음엔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가 많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성장해 가는 것을 느꼈다고 이영빈 대리는 말했다. 회사 내 여러 부서 사람들과 소통하면서 회사가 돌아가는 사정을 조망할 수 있는 ‘시야’가 생겼다는 것이다. 업계를 보는 눈도 트였다.

“언론 홍보의 장점은 개인 성장의 기회가 있다는 점 같습니다. 사람 대하는 경험이 쌓이는 것은 물론이고, 회사 내에서는 낮은 직급임에도 부장급 이상 선배님들과 교류할 기회가 많아 다양한 조언을 들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 여러 기자 분들과 타사 업계 동료들을 알게 된 것도 제겐 큰 복입니다.”

요즘 그는 자격증 공부에 열을 올리고 있다. 미국 손해보험 언더라이터 자격증(CPCU)을 따기 위해 작년 하반기부터 없는 시간을 쪼개 공부 중이다. 총 8과목을 통과하면 자격증이 나오는데, 이미 두 과목을 통과한 상태라고 한다.

“부장님의 조언이 결정적이었어요. 제가 아무래도 실무 경험이 부족하니, 자격증을 따면 어느 정도 커버가 될 것 같아 도전해 보기로 결심했습니다. 회사 차원에서 지원도 잘 해줘서 좋고요. 올해 내에 따는 게 목표인데, 문제가 영어로 나와서 해석이 잘 안 되니 그게 큰 문제네요.(웃음)”

마지막 질문으로 보험업계 대표로 홍보인들 자랑 좀 해달라고 부탁했다. 곰곰이 생각하던 이영빈 대리는 이내 센스 넘치는 답변을 내놨다.

“보험업계 홍보인들은 파는 상품의 속성을 따라가는 거 같아요. 보험 상품이 대부분 장기 상품이고, 그래서 오래 가져가잖아요. 보험 홍보인들도 마찬가집니다. 한 번 맺은 인연을 쉽게 끊지 않거든요. 어쨌든 결론은요, 기사 좀 살살 부탁드립니다. 하하.”

다음은 이영빈 대리와 나눈 일문일답. 물론, 다른 인터뷰이들에게도 물었던 공통 질문이다. 

▲ 개(犬)와 관련한 에피소드가 있는지?

- “아쉽게도 내가 개띠지만 살면서 개와의 인연은 별로 없네요. 부모님이 집에서 동물 키우는 걸 너무 싫어하시거든요. 지금도 부모님과 같이 살고 있어서 당분간 개를 기를 일은 없을 것 같지만, 기회가 된다면 한 번쯤은 키워보고 싶어요.”  

▲ 2018년 무술년을 맞이해 이루고 싶은 목표?

-“누가 뭐래도 연애와 결혼이 최대 목표입니다. 이 기회를 빌려 공개 구혼하겠습니다. 이상형은 적극적인 성격에 활발한 사람입니다. 여자 연예인 중에는 산다라박을 좋아해요. 제가 스노보드랑 스쿠버다이빙을 즐겨 하는데, 이런 취미를 함께 즐길 수 있는 사람이면 더욱 좋겠습니다.”  

▲ 보험회사에 입사하게 될 미래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은?

-“예전보다 많이 개선되긴 했지만, 여전히 보험에 대한 이미지가 좋기만 한 건 아닌 것 같습니다. 그런데, 보험사에 들어와서 느낀 점은 보험과 연관된 분야가 무궁무진하다는 점입니다. 특히 제가 몸담고 있는 손해보험사가 더 다양하죠.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이 선입견 없이 보험사 입사에 도전해 봤으면 좋겠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한은, 기준금리 10연속 동결…이창용 총재 “하반기 금리인하 어려울 수도”

한은, 기준금리 10연속 동결…이창용 총재 “하반기 금리인하 어려울 수도”

2024.04.12 12:54:1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는 12일 올해 세번째 통화정책방향 회의를 열고 현 기준금리(연 3.50%)를 유지해 통화정책을 운용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결정으로 연 3.50% 기준금리는 지난해 2월부터 조정없이 10연속 동결됐습니다. 이날 금통위는 통화정책방향 의결문에서 "물가상승률이 둔화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지만 아직 높은 수준이고 주요국 통화정책과 환율변동성, 지정학적 리스크 전개양상과 관련한 불확실성도 여전히 크다"며 "현재의 긴축기조를 유지하고 대내외 정책여건을 점검해 가는 것이 적절하다"고 기준금리 동결 배경을 밝혔습니다. 통화정책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로 여겨지는 소비자물가상승률은 지난 2월과 3월 두달 연속 3.1%를 기록했습니다. 올 1월 2.8%로 떨어지며 2%대 진입했다가 농산물가격 및 국제유가 상승 등으로 다시 반등한 것입니다. 금통위는 "소비자물가상승률도 점차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지정학적 리스크 전개양상이나 국제유가 움직임, 농산물가격 추이 등 관련 전망의 불확실성이 커졌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물가가 목표수준(2%)으로 수렴할 것으로 확신하기는 아직 이른 만큼 이러한 확신이 들 때까지 통화긴축 기조를 충분히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금통위는 국내경제에 대해선 "소비회복세가 완만한 가운데 IT경기 호조 등에 힘입어 수출증가세가 예상보다 확대돼 올해 성장률이 2월 전망치(2.1%)에 부합하거나 상회할 가능성이 있다"며 "향후 성장경로는 주요국 통화정책, IT경기 개선 속도,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구조조정 등에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지난해 1월말부터 기준금리가 연 3.50%를 유지하면서 시장의 관심은 여전히 한은의 통화정책 기조전환 시기로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창용 한은 총재는 이날 금통위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유가가 다시 안정돼 소비자물가상승률이 연말까지 2.3% 정도까지 갈 것 같으면 하반기에는 금리인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2.3%로 가는 경로보다 소비자물가상승률이 높아지면 하반기 금리인하가 어려울 수도 있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습니다. 이창용 총재는 최근 농산물 물가상승에 대해선 "통화·재정정책으로 해결할 문제는 아니다"며 "지금과 같은 정책을 계속할지 아니면 농산물 수입을 통해 근본적으로 이런 문제를 해결해야 할지 고민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