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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년 노하우 집결된 ‘스타벅스 더종로점’ 둘러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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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20, 2017, 06:12:00

커피포워드·인스파이어드 매장 콘셉트 합쳐..고객 체험·맞춤형 서비스 초점
매장 가운데 초대형 그랜드 바 설치..리저브 커피·티바나로 마니아층 공략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미국을 제외하고 전세계 5개 매장에서만 즐길 수 있는 티바나를 만날 수 있습니다. 향을 먼저 느끼고, 맛을 보시면 더욱 풍부하게 티바나를 즐길 수 있을 겁니다.”


국내 스타벅스 평균 매장보다 최대 4배 이상 큰 초대형 스타벅스가 등장했다. 서울 종로구 종로 51 종로타워에 위치한 총 332평(1층 52평, 2층 280평)의 면적을 갖춘 ‘스타벅스 더종로점’은 국내 스타벅스 매장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한다.


국내에 진출한 지 18년 동안 쌓아온 노하우를 담은 스타벅스 더종로점이 20일 정식 오픈한다. 이번 매장은 스타벅스의 특화 매장인 커피포워드 매장과 티바나 인스파이어드 매장 콘셉트를 한 자리에 선보인다.


더종로점에 들어서면 스타벅스 리저브와 티바나를 제조하는 '그랜드 바 zone'을 만날 수 있다. 이곳에서 리저브 커피와 티바나를 바리스타에 주문하면 바로 만들어 주는데, 커피와 차가 완성되는 동안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음료를 제조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랜드 바는 25m로 국내 스타벅스에서 가장 길다.



바리스타 추천으로 '티바나 블루베리 블리스'를 주문했다. 주문을 하자 끓여서 마시는 방식인 사이폰(SIPHON)과 거름망에 내려서 마시는 체멕스(CHEMEX)중 선택하면 되는데 사이폰 방식은 맛을 진하게, 체멕스의 경우 향을 더 진하게 즐길 수 있다.


스타벅스코리아는 “사이폰을 통한 티바나 음료 제공은 오로지 스타벅스 더종로점에서만 운영된다”며 “사이폰은 압력차를 이용해 음료를 제조하는 기구로 각 원재료의 풍미를 완벽하게 추출하는 신비로운 과정을 고객이 흥미진진하게 경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블루베리와 허브향을 즐기기 위해 체멕스 방식으로 주문했다. 바리스타는 본격적으로 차를 내리기 전에 향을 먼저 즐기도록 추천했다. 모래시계(5분)을 이용해 천천히 차가 우러나기를 기다리는 동안 바리스타와 대화를 나눌 수 있었다. 정성스럽게 내려진 차를 받으니, 맛과 향이 더 진하게 느껴지기도 했다.


음료의 경우 리저브와 티바나 특화 음료 4종을 포함해 총 100여종의 음료가 판매된다. 평균 매장에서 판매되는 음료 수보다 30% 이상 많은 수치다. 다만, 시음한 '티바나 블루베리 블리스' 톨(Tall)사이즈 가격은 체멕스 6000원, 사이폰 7000원으로 다른 음료에 비해 약간 높은 편이다.


초대형 매장이기 때문에 더종로점에서 동시간대 일하는 바리스타는 총 20명 안팎이다. 이 매장에서 일하는 바리스타들은 다른 매장에서 일한 경력을 바탕으로 스스로 지원했다. 이들 모두 스타벅스 리저브와 티바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총 2주 간의 교육을 받고, 시험을 거쳐 선발됐다.
 

피 애호가라면 더종로점에서 스타벅스 리저브 커피를 체험해볼만하다. 스타벅스 리저브는 한정된 양 때문에 일부 매장에서만 보이고 있는데, 더종로점에서는 여러가지 리저브 원두를 비교해 맛볼 수 있다. 
 

커뮤니티룸의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리저브 오리진 플라이트(Origin Flight)와 리저브 브루 컴페리즌(Brew Comparison)이라는 두 가지 체험 메뉴를 새롭게 선보인다. 고객이 체험할 수 있는 독립된 공간으로, 최소 4명에서 12명이 예약할 수 있다. 커피와 티에 대한 문화를 소개받고 3시간 동안 전용 공간으로 즐길 수 있다.
 
‘리저브 오리진 플라이트’의 경우 고객이 직접 선택한 3가지 리저브 원두를 1종의 추출장비를 통해 8온즈 사이즈로 3잔을 제공받을 수 있다. 같은 조건에서 추출된 각 리저브 커피에 대한 맛을 바로 비교해 보면서 원두의 산지별 풍미와 차이를 경험할 수 있는 것.
 
‘리저브 브루 컴페리즌’은 고객이 선택한 1종의 리저브 원두를 3종의 추출 장비를 통해 내려 받은 후 맛을 바로 비교해 볼 수 있는 메뉴다. 추출 장비별 비교를 통해 고객의 입맛에 최적화된 리저브의 맛을 찾아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스타벅스 더종로점에서는 스타벅스 커피찌꺼기 퇴비를 활용해 길러진 우리 농산물들을 원재료로 하는 7종의 라이스 푸드들이 선보인다. 특히 콩&고구마 라이스칩과 백년초 라이스 볼 등의 경우에는 단호박색과 자색의 한복 천을 활용한 전통적인 형태의 포장과 함께 제공될 예정이다.
 
종로라는 입지적 배경을 고려해 조선시대 종로에 자리잡고 있던 시장인 육의전(명주·종이·어물·모시·비단·무명)을 모티브로 6가지 공간 구성을 도출해 내고 각각 다른 테마의 공간으로 구성했다. 고객별 취향에 따라 고객이 원하는 각기 다른 6가지 공간에서 머물며 보다 쾌적하고 다양한 스타벅스를 경험할 수 있다.


박진서 더종로점 점장은 “스타벅스 더종로점은 그동안 선보인 프리미엄급 매장들이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 단 하나의 장소”라며 “고객들이 더 많이 찾고, 만족할 수 있는 국내 최고의 매장으로 키우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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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B2B 시장에도 AI가전 공급…시장 생태계 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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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5.14 09:48: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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