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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사, 운용자산 600조 눈앞..운용수익률 감소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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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17, 2014, 10:03:37

작년말 592.7조원..금융당국 “생보사 지속적 모니터링”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보험사들의 운용자산 규모는 늘고 있지만, 운용수익은 해마다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생보사들의 상황이 좋지 않아 금융당국이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지속할 방침이다.

 

금융감독원은 201312월말 기준, 보험회사의 보험료 적립금은 5088000억원으로 같은 해 3월말(4685000억원) 보다 403000억원(8.6%)이 증가했다고 17일 밝혔다.

 

보험료 적립금은 보험계약자가 납입한 보험료 중 일정부분을 장래 보험금·환급금 등의 지급을 위해 이자율 등을 반영해 보험회사의 부채(책임준비금 항목)로 적립한 금액이다.

 

생명보험사의 경우 고금리(6.5% 이상) 확정이율 계약의 비중(1103000억원, 27.2%)이 높아, 금리역마진 리스크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 필요한 상태다.

 

손보사는 고금리 계약이 적고(4.0조원, 4.2%), 연동형 비중(90.9%)이 높아 금리리스크 관리는 생보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나은 편인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 회사의 보험료적립금 평균이율은 5.0%FY'125.3%보다 0.3%p 하락했다. 금리연동형의 평균이율은 4.1%로 공시이율이 하락함에 따라 전년 대비 0.4%p 하락한 반면, 금리확정형은 6.5%로 전년 보다 0.1%p 하락하는 데 그쳤다.

 

201312월 말, 보험회사의 운용자산 규모는 5927000억원으로, 같은 해 3월말(5584000억원)에 비해 343000억원(6.1%) 증가했다.(변액·퇴직 등 특별계정은 제외했으며, 장기·연금 판매회사인 14개 손보사의 일반계정은 포함됐다.)

 

보험회사의 FY'13 운용자산이익률은 4.4%FY'12(4.7%) 대비 0.3%p 하락했다. 이는 보험료적립금 평균이율 5.0% 보다 0.6%p 낮은 이자율차 역마진 상태다.

 

하지만, 보험료적립금 대비 운용자산 규모를 반영한 수정운용자산이익률은 5.2%, 보험료적립금 평균이율(5.0%) 보다 높았다. 이에 따라 전체적으로 이자율차 손실에 대한 부담은 없는 상태로 평가됐다.

 

다만, 생보사의 경우 수정운용자산이익률(5.2%)이 보험료적립금 평균이율(5.2%)과 동일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어, 금리역마진 리스크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이 금감원의 지적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생보사를 중심으로 회사별 이자율차 손실 발생여부에 대해 주기적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할 예정이라며 회사의 금리역마진위험액(지급여력기준금액)의 적정 계상 여부 등에 대한 점검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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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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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美 관세협상 상호관세 15 ·현금투자 연 상한 200억달러 합의

韓·美 관세협상 상호관세 15% ·현금투자 연 상한 200억달러 합의

2025.10.29 21:18:34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한국과 미국이 29일 경북 경주시에서 열린 2025 APEC에서 한미 관세협상 세부 내용에 합의했습니다. 김용범 대통령실 정책실장은 이날 경주 APEC 미디어센터에서 열린 한미 정상회담 관련 브리핑에서 "한국과 미국이 총 3500억달러의 대미 투자금 중 2000억달러를 현금 투자하되 연간 한도를 200억달러로 제한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김 실장은 "대미 금융투자 3500억달러는 현금 투자 2000억달러와 조선업 협력 1500억달러로 구성된다"며 "일본이 미국과 합의한 5500억달러 금융 패키지와 유사한 구조이지만 우리는 연간 투자 상한을 200억달러로 설정했다"고 말했습니다. 김 실장은 "연간 200억달러의 한도 내에서 사업 진척 정도에 따라 투자하기 때문에 우리 외환시장이 감내할 수 있는 범위에 있으며 시장에 미치는 영향도 최소화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 같은 합의에 따라 미국이 한국에 부과하는 자동차 관세는 25%에서 15%로 낮아집니다. 상호관세는 지난 7월 말 합의 이후 이미 15%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품목관세 중 의약품·목제 등은 최혜국 대우를 받고, 항공기 부품·제네릭(복제약) 의약품·미국 내에서 생산되지 않는 천연자원 등에는 무관세를 적용받기로 했습니다. '마스가 프로젝트'로 명명된 조선업 협력 1500억달러는 국내 기업 주도로 추진하고 투자 외에 보증도 포함하는 것으로 합의됐습니다. 자동차와 함께 대미 수출 비중이 반도체의 경우 우리의 주된 경쟁국인 대만과 대비해 불리하지 않은 수준의 관세를 적용받기로 했으며, 쌀·쇠고기를 포함한 농업 분야 추가 개방은 막았습니다. 김 실장은 이번 합의에 대해 "외환시장 불안이 우려되는 경우 납입 시기와 금액의 조정을 요청할 별도 근거도 마련했다"며 "투자 약정은 2029년 1월까지 이지만 실제 조달은 장기간 이뤄지고, 시장 매입이 아닌 다른 방식으로 조달해 외환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더 완화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원금 회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다층적 안전장치를 마련했다"며 "원리금이 보장되는 상업적 합리성이 있는 프로젝트만 추진하기로 합의하고 이를 양해각서(MOU)에 명시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김 실장은 "원리금 상환 전까지 한미 간 수익을 5대 5로 배분하되, 20년 내에 원리금을 전액 상환받지 못할 것으로 보이면 수익배분 비율도 조정 가능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날 이재명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한미 정상회담은 환영식 직후 오찬을 겸해 87분간 진행되었습니다. 이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핵추진잠수함의 연료를 우리가 공급받을 수 있도록 결단해달라"고 트럼프 대통령에게 요청했습니다. 동시에 "대한민국은 방위비 증액과 방위산업 발전을 통해 자체적 방위역량을 대폭 키울 것"이라며 "미국의 방위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대한민국의 방위 산업 지원이나 방위비 증액을 확실하게 해 나가겠다"고 약속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대통령의 모두 발언 후 "난 한반도에서 여러분(남과 북)이 공식적으로 전쟁 상태라는 것을 알고 있으며 그 모든 것을 바로잡기 위해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보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여러분들이 매우 짧은 시간 안에 창조하고 이뤄낸 것들이 정말 놀랍다"면서 "(한국이) 조선업의 대가(master)가 됐기에 우리와 협력하고 있다"고 조선업 협력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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