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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종편에 빠지다..MBN ‘카트쇼’ 잘 팔릴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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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15, 2017, 06:11:00

오는 18일 MBN서 예능 장보기 토크쇼 방영..스타들의 장보기 노하우 공유
일산 킨텍스 이마트타운서 촬영..“PB제품 간접 홍보할듯..시청률 지켜봐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스타의 리얼 장보기를 통해 마트의 비밀이 공개된다. 슈퍼모델 이소라와 농구선수 출신 예능인 서장훈, 개그맨 이수근이 뭉쳐 대형마트에서 자신만의 숨겨둔 쇼핑 노하우를 종합편성채널의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 공개한다.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업계 최초로 스타들이 대형마트에서 쇼핑하는 모습을 직접 보여준다. 이마트의 협찬으로 방송이 제작됐기 때문에 중간중간에 피코크와 노브랜드 등 PB(Private Brand) 상품이 자연스럽게 노출될 것으로 보인다.


1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스타들의 대형마트 속 장보기 노하우를 전달하는 MBN의 '카트쇼'가 오는 18일 방영된다. 촬영은 경기도 고양시 일산에 위치한 킨텍스 이마트타운에서 진행됐는데, 해당 프로그램은 매주 토요일마다 6주 동안 방송된다.


카트쇼는 대형마트에 스튜디오를 설치하고, 스타가 직접 마트에서 장을 보는 관찰 토크 콘셉트 프로그램이다. 스타들이 실제로 먹고 사용하고 즐기는 아이템을 서로 공유해 그들의 소비패턴과 라이프스타일을 보여줄 예정이다.


여기에 각기 다른 분야의 스타들이 대형마트 속 똑똑한 쇼핑 노하우와 꿀팁을 소개한다. MBN 관계자는 “여러 물건이 모여있는 대형마트의 특성에 맞춰 매회 다른 주제로 장을 보고, 이와 관련된 얘기를 나누는 토크쇼다“고 설명했다.


카트쇼는 정용진 신세계 그룹 부회장이 각별한 관심을 두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정 부회장은 최근 자신의 SNS에 '카트쇼' 예고편 영상을 올려 프로그램 홍보에 나섰다.


예고편 영상은 ▲슈퍼모델의 장보기 ▲거인의 장보기 ▲예능인의 장보기 등으로 나눠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각기 다른 장보기를 보여준다.


앞서 TvN은 편의점 GS25와 함께 편의점 음식을 조합해 요리를 만들어 먹고, 레시피를 공유하는 '편의점을 털어라(5월 방영)' 프로그램을 방영한 바 있다. 1인 가구 등이 증가하면서 편의점을 찾아 간편하게 끼니를 해결하는 간편족을 위해 편의점 제품을 활용한 요리 레시피를 소개했다.


또 '편의점을 털어라'는 스튜디오를 GS25매장과 동일하게 꾸몄고, 시청자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요리 레시피 중 GS25 PB상품이 상당수 포함돼 간접 홍보 효과를 봤다. 카트쇼 역시 이와 비슷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마트가 제작비를 협찬한 일종의 PPL(Product Placement)형식으로 이마트 매장 곳곳이 방송되기 때문이다.


여기에 자사 대표 PB브랜드인 '피코크'와 '노브랜드'를 적극 알릴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1인 가구 등의 증가로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가정 간편식과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가 높은 상품이 주목받고 있다. 대형마트에서 경쟁적으로 PB상품을 출시하고 있어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으로 자연스레 소개될 것으로 보인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피코크의 경우 전국의 맛집 레시피를 활용해 만든 간편식으로, 안방에서도 쉽게 즐길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해 홍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며 “생필품은 브랜드가 다양해 본인 취향에 따라 가격이 높지만 품질이 좋은 제품과 가격이 저렴한 PB제품 등을 보여주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방송이 사흘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카트쇼'의 첫방송 시청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TvN에서 방영한 '편의점을 털어라'의 경우 최고 시청률이 4%를 넘겨 꽤 높은 편이었다.


하지만, MBN은 다른 종편채널에 비해 평균 시청률이 저조한 편이어서 이번 프로그램도 기대만큼 시청률이 나올지 관건이라는 게 중론이다. 최근 MBN 예능 프로그램의 최고 시청률은 3%대로 다른 종편 채널인 JTBC(7%대), TvN(10%대)보다 낮은 편이다.


복수의 유통업계 관계자는 “대형마트는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친밀한 공간으로 제품 진열이나 구성 등이 비슷한 부분이 많아 간접 홍보 효과도 기대해볼만 하다”며 “다만, 편의점에 이어 마트 속 생활 노하우를 공유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얼마나 있을지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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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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