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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1만보 걸으면 보험료 5%↓..건강증진형 보험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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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01, 2017, 13:11:00

금융위, ‘건강증진형 보험상품 가이드라인’ 발표..20일간 가이드라인 공고 후 진행 예정

[인더뉴스 박한나 기자] 보험사가 웨어러블 기기 등을 활용한 보험상품을 개발·판매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보험사는 웨어러블기기 등을 통해 가입자의 건강을 관리하고, 가입자는 건강관리 노력 여하에 따라 보험사로부터 금전적·비금전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금융위원회(위원장 최종구)는 보험 계약자 등의 건강관리노력과 성과에 따라 보험료 할인 등 혜택을 지급하는 ‘건강증진형 보험상품 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고 1일 밝혔다. 

금융위 관계자는 최근 전세계적으로 고령화와 만성질환자 증가에 따른 국민의료비 부담 완화가 사회적인 현안으로 부상하고 있다”며 이러한 사회적 수요 증가와 4차 산업혁명에 따른 혁신기술이 결합되면서 헬스케어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해외에서도 보험과 헬스케어가 결합된 상품이 활성화되는 추세”라고 말했다.

국내 보험산업도 ‘보험’과 ‘스마트 헬스케어 서비스’ 등이 결합된 건강증진형 혁신 보험상품 개발을 촉진할 필요성이 제기됐다. 하지만, 새로운 혁신상품의 경우, 특별이익 제공 금지(법 제98조), 기초서류 작성기준(법 제128조의3) 등 현행 법령의 적용기준이 모호해 신상품 개발에 애로사항이 있었다.

이에 금융위·금감원은 보험업계와 함께 지난 4월 공동 T/F를 구성한 바 있다. 금융당국과 업계는 그간 제기된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다양한 혁신상품 개발을 가로막는 장애요인을 걷어내기 위해 이번에 ‘건강증진형 보험상품 개발·판매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게 됐다.

가이드라인에 따라, 앞으로 보험사는 가입자에게 웨어러블 기기 구매비용·보험료 할인·보험금 증액·캐쉬백·포인트·건강관련 서비스 등을 제공할 수 있다. 소비자는 현금이나 비현금성 혜택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단, 건강관리의 기본취지에 맞게 이와 무관한 물품(주유쿠폰·식기세트 등) 제공은 제한된다. 

가이드라인 이후 출시 가능한 상품으로는 ▲웨어러블기기 결합 ▲건강관리 프로그램 ▲유병자 상품 등이 있다. 웨어러블 기기 결합의 경우, 각종 스마트 기기를 통해 일정기준 이상으로 신체 활동할 경우 보험료 할인 또는 일시금을 제공한다. 웨어러블 기기와 연동해 연간 360만보(하루 만보)를 걸으면 보험료 5%를 할인받거나 일시금을 받는 것 등이다.

또한, 제휴 헬스케어 회사의 건강관리프로그램에 따라 건강지표 달성 때마다 건강관리 서비스, 보험료 할인 등을 제공받을 수 있다. 유병자 상품은 만성질환 등을 보장하면서 관련 질환과 질병지수를 적정하게 관리하면 보험료 할인(환급) 등을 혜택을 받는다. 

웨어러블 기기 등 건강관리기기의 직접 제공은 이번 가이드라인에서 제외됐다. 금융위 관계자는 보험사가 특정 회사의 웨어러블 기기를 제공하는 경우에 불공정 시장행위가 발생할 가능성을 감안했다”며 웨어러블기기의 직접 제공은 향후 시장 상황을 봐서 가이드라인에 반영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가이드라인이 적용되는 상품은 질병·사망보험 등 건강관리 노력과 관련된 상품이다. 따라서 자동차보험, 재해사망보험 등 계약자(피보험자)의 건강관리 노력으로 위험을 관리할 수 없는 상품은 제외한다. 저축성보험과 질병과 관련된 보험이 혼합된 상품은 질병·사망 보장에 한정해 적용한다.

이번 가이드라인으로 보험사가 가입자에게 금전적 혜택 제공이 가능해지면서, 보험사 간 출혈경쟁과 상품 자체의 부실한 설계가 우려된다. 이에 대한 내부통제절차로 보험사는 선임계리사 책임 하에 건강증진형 보험상품에 대한 손익분석 기준을 마련하고, 그에 따라 손익분석을 진행해야 한다. 

이밖에 소비자 보호를 위한 대책도 마련됐다. 보험사는 건강증진형 보험상품 개발·판매와 관련해 현행 법령상 최소한의 소비자 보호 기준을 약관에 명시해야 한다. 건강관리노력 등을 측정하는 기준, 보험료 할인 등 혜택의 내용과 방법은 약관의 중요사항이므로, 보험계약 체결 전에 반드시 계약자에게 설명할 의무가 있다.

건강관리노력에 대해 제공하는 편익 유형에 ‘보험료 할인’을 포함토록 하고, 활용도가 낮은 서비스만 제공해 소비자 혼란을 초래하는 부작용을 방지해야 한다. 보험사는 ‘건강관리 노력 측정방법’, ‘제공되는 편익의 종류 및 내용’ 등을 홈페이지에 공시하고 계약자에게 매년 1회 이상 주기적으로 안내해야 한다. 

금융위는 법령의 해석 및 적용과 관련, 보험사의 예측가능성을 높이고, 불확실성을 해소하기 위해 가이드라인으로 제정·운영한다. 금융규제민원포털(금감원 홈페이지) 등에 가이드라인을 공고(20일간)하고, 이해관계자 의견을 충분히 청취한 후 진행할 예정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예상치 못한 보험업계 애로사항 발생 경우 가이드라인 개정 또는 유권해석 등을 통해 지속 보완하겠다”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사물인터넷 등을 활용해 혁신상품 개발이 활성화될 것이 예상되므로, 이에 맞춰 가이드라인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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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한나 기자 monster127@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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