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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노년 여성 빈곤율, OECD 국가 중 最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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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10, 2014, 16:03:27

알리안츠 그룹, ‘세계 여성의 날’ 맞아 ‘노년 여성들의 빈곤 리스크’ 연구 결과 발표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 한국 노년 여성의 빈곤율이 OECD 국가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알리안츠 그룹은 지난 8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 노년 여성들의 빈곤 리스크를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결과에 따르면 65세 이상 한국 여성들의 빈곤율은 47.2%OECD 30개 국가 중 가장 높았다.

 

이는 65세 이상 한국 여성의 47.2%가 중위 가계 소득 주1) 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수입으로 생활하고 있음을 뜻한다.

 

알리안츠 그룹은 이번 연구를 통해 결혼 감소와 이혼 증가 평균수명 연장 등이 노년기 여성들의 빈곤을 야기하는 요소라고 꼬집었다. 제시한 표를 살펴보면 1970OECD 국가들의 평균 결혼 건수는 1000명 중 8건 이상이었지만 40년 뒤인 2010년에는 1000명 중 5건 꼴로 감소했다.

 

반면 같은 기간 이혼율은 증가했는데 특히 한국의 경우 19701000명 중 0.4건이었던 이혼 건수가 20101000명 중 2.6건으로 6배 이상 급증했다. 여기에 평균수명도 연장돼 UN이 발표한 ‘2010 세계 인구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여성들의 평균수명은 83세를 웃도는 것으로 조사됐다.

 

아울러 이번 연구는 여성빈곤 원인이 세대별로 끼치는 영향이 다르다고 평가했다. 특히 노년기 여성이 이혼에 더욱 취약한데 이는 유급 노동을 하지 않았거나 직업 훈련을 받은 적이 없으며 자녀를 양육하거나 가족·친지를 돌보기 때문으로 파악했다.

 

알리안츠 그룹 관계자는 표에서도 볼 수 있듯이 OECD에 속한 30개 국가 중 27개국에서 여성이 노년에 빈곤을 경험하게 될 리스크는 15%로 남성(11%)보다 높게 나타났다고 말했다.

 

끝으로 연구진은 노년기 빈곤이 더 이상 여성들만의 문제가 아니라고 지적했다. 공적 연금의 혜택을 받지 못하거나 결혼과 이혼을 여러 번 반복해 부양해야 할 아내와 자녀가 많은 남성들의 경우 오히려 여성보다 어려운 처지에 놓일 수 있다는 얘기다.

 

알리안츠 그룹의 연금 전문가 브리기테 믹사(Brigitte Miksa)자신의 경제상황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준비해야만 이 같은 상황을 대비할 수 있다평소 관련 지식을 많이 쌓고 은퇴 준비를 꾸준히 해놓는 것과 장기적인 관점을 가지고 은퇴 준비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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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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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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