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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 정신 없네”..열흘 추석연휴 후유증 탈출에 분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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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13, 2017, 06:10:00

은행, 창구서 고객 응대업무 크게 늘어..보험사, 사고처리·콜센터 문의 많아져
유통업체, 명절증후군 마케팅으로 고객 잡기 나서..제약사 영업직원 업무량 ↑

[인더뉴스 권지영·정재혁·조은지·박한나 기자] 열흘 동안 달콤했던 연휴가 끝나고 일상으로 돌아왔다. 긴 연휴 기간 동안 은행 창구와 보험 갱신 등 금융업무가 일제히 중단됐고, 추석 음식 장만으로 백화점과 마트 등도 한산했다. 공백이 길었던 만큼 이른바 '연휴 후유증'에 벗어나기 위해 곳곳에서 안간힘을 쓰고 있다. 


◇ 은행 창구는 고객들로 북새통..보험사, 밀린 사고처리로 분주


1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은행과 보험은 연휴 이후 고객이 한꺼번에 몰려 업무가 크게 늘어났다. 특히 은행의 경우 열흘 동안 은행을 방문하지 못 했던 고객들이 일시에 몰리면서 고객 응대 업무가 평소보다 크게 늘어났다.


현재 각 은행에서는 고객 응대 업무를 우선적으로 처리하고 있다. 창구에서 고객의 일을 처리하는 양이 많아지면서 내부 회의는 자연스레 줄었다고. 


한 시중은행 지점 직원은 “고객 응대가 최우선이다보니 평소에 자주 있는 회의가 줄었다”며 “바쁘긴 하지만 (회의가 줄어)아주 나쁘지만은 않다”고 말했다.


보험업계에서도 연휴 기간 동안 쌓아둔 일을 처리하느라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모습이다. 손해보험사의 자동차보험 보상 직원들은 긴 연휴에 발생한 사고 처리가 한꺼번에 몰리기 때문에 정신 없다는 전언. 추석을 맞이해 차량이 대거 이동한 탓에 평소보다 사고량 많기 때문이다.


한 대형 손보사 보상 담당자는 “처리해야 할 일이 너무 밀려 있어서 연휴 마지막 날은 자진 반납하고 출근했다”면서 “원래 월초에는 야근하는 경우가 거의 없는데, 이번주는 야근을 반드시 해야만 다른 업무를 할 수 있을 정도로 업무량이 많다”고 토로했다.


특히, 삼성화재는 곤혹을 치르기도 했다. 지난 10일 오후 이른 시간 때부터 삼성화재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홈페이지의 서비스가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았던 것. 회사 관계자는 "연휴가 끝난 다음날 한꺼번에 너무 많은 접속자가 몰려서 불편을 드리게 됐다"며 "다음부터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이밖에 일부 보험사의 경우 연휴 직후 콜센터 문의 전화가 평소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 생보사 관계자는 “콜센터 전화가 평소에 비해 많긴 했지만, 업무 자체는 평소와 비슷하게 돌아가는 편”이라고 말했다.


◇ 유통업체, 명절 증후군 극복 마케팅 ‘후끈’


유통업체는 명절 기간 각종 기름진 음식으로 살찐 '명절 증후군'을 극복하기 위한 마케팅으로 소비자 잡기에 나서고 있다. 특히 다이어트 고객 등을 타깃으로 식품업계는 저칼로리 제품으로, 마트는 홈트레이닝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홈플러스는 최근 스포츠 브랜드 휠라(FILA)와 손잡고 여성 피트니스 용품을 단독 출시했다. 집에서 간편하게 운동을 즐길 수 있도록 돕는 요가매트, 요가블럭, 헬스장갑, 스트레칭밴드, 짐볼, 폼롤러, 아령 등 24종이다. 가격은 기존 시중 브랜드 피트니스 용품 대비 평균 10%가량 저렴하게 책정했다.


이승규 홈플러스 레저스포츠 바이어는 “피트니스 용품을 구매하는 고객을 위해 휠라의 엄선된 디자인과 품질을 갖추면서도 가격은 보다 실속 있게 낮춘 단독 상품을 기획했다”며 “긴 명절 과식과 운동부족 등으로 망가진 몸매와 건강을 회복하려는 고객들에게도 좋은 선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식품업체는 연휴 기간 체중이 불어난 고객을 위해 무지방 우유와 닭가슴살 등 다이어트 제품을 적극 홍보하고 있다. 몸 속 영양 손실을 방지하면서 지방함량이 0인 저칼로리 우유와 한 봉지에 125kal인 닭가슴살 육포가 대표적인 제품이다. 이밖에 단맛을 내면서 열량은 제로인 액상당도 다이어트 제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제약사 영업직원들도 긴 연휴 이후 밀린 업무를 처리하느라 정신없는 하루를 보내고 있다. 이번과 같이 연휴가 길 경우 약 판매 후 수금하는 날짜가 줄어 하루에 돌아야 할 거래처 수도 늘어나기 때문이다. 평소 수금할 수 있는 날이 20일이었다면, 이 달의 경우 수금일이 10일로 줄어드는 것이다.


한 제약사 영업 담당자는 “영업 수금일이 줄어들면 그 기간안에 약을 판매하는 거래처를 모두 돌아야해 일정이 빠듯하다”면서 “우스갯소리로 제약사 영업직원들의 명절 증후군은 명절이 끝나고도 한 달동안 지속된다는 얘기가 나온다”고 토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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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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