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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보업계, 사회문제 해결 위해 매년 1500억원 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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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27, 2017, 16:09:50

생보협회, 자살예방·저출산·고령화 극복 등 생보업계 사회공헌 앞장서

[인더뉴스 박한나 기자] 생명보험업계가 우리 사회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기업의 이익을 사회와 함께 공유하고, 포용적 성장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는 것이 활동 목적이다.

생명보험협회(회장 이수창)는 생보업계가 생명존중이라는 기본정신을 바탕으로 매년 1500억원 규모의 사회공헌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생보사들은 현재 ▲자살예방 ▲저출산·고령사회 극복 ▲사회적 일자리 창출 ▲사회적 약자 지원 등 미래세대와 취약계층을 위한 환경 조성 사회공헌을 운영하고 있다. 생보사가 최근 5년 간 집행한 사회공헌 규모는 6062억원으로 연평균 1212억원 가량 된다. 업계 공동으로는 지난 10년간 3350억원, 연평균 335억원을 출연했다.

◇ 자살예방 통한 생명존중 문화 확산..저출산·고령화도 앞장서

한국은 OECD국가 중 자살률이 가장 높아 ‘자살공화국’이라는 오명이 따라 붙고 있다. 하루 37명, 39분 마다 한명씩 자살자가 발생하고 있다. 2015년 한해 동안 자살자 수가 보건복지부 추산 1만 3513명으로 OECD 국가 중에서 2003년부터 현재까지 자살률 1위를 지키고 있다. 

생보업계는 자살의 원인을 사회적 현상으로 보고 한국의 높은 자살률과 청소년 사망원인 1위인 청소년 자살 문제 해결에 역점을 두고 있다. 연간 42억원 수준의 자살예방사업을 통해 자살로 내몰릴 수밖에 없는 환경을 개선하고, 정서적 안정이라는 근원적인 접근을 시도하고 있는 것.

예를 들어,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은 SOS생명의 전화기를 지원하고 있다. 21개 한강교량에 79대의 SOS생명 전화기 설치해 운영한다. 이를 통해 2011년 한강다리 투신사망인원은 95명에서 2016년 11명으로 감소했다. 

생보업계는 저출산과 고령화를 극복하기 위해서도 앞장서고 있다. 지난 2016년 합계출산율은 1.17명으로 현재 인구를 유지하기 위한 대체출산율인 2.1명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반대로 고령화 사회로 접어드는 속도는 빨라지고 있다. 지난 2017년 8월말 65세 이상이 전체 인구의 14%를 넘어서는 고령사회에 이미 진입했고, 베이비 부머 세대가 노인층에 합류하면서 고령화 속도는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생보업계 관계자는 “저출산·고령화 문제는 국가 존립이나 우리사회 미래와 직결되는 극복해야 할 사회 문제로 인식해야 한다”며 “정부와 함께 보육환경 개선을 통한 부모의 양육부담 경감과 고령자들의 노후준비 지원에 역점을 두고 연간 498억원의 사업을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 사회적 일자리 창출에 사회적 약자 지원

생보업계는 청년들에게 잃어버린 꿈과 희망을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창업 자금지원을 포함해 컨설팅 등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해 청년들의 사회진출을 돕고 있다.

저소득층과 여성 가장 등의 사회적 소외계층의 자활의지를 높이고, 생계를 위해 스스로 자립할 수 있도록 사회적 일자리 창출과 사회안전망 확충에 연간 21억 수준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청년 10명 중 1.2명은 실업 상태다. 15~29세 청년층 실업률이 지난 1999년 통계기준 변경 고시 이래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데, 올해 2월 12.3%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N포세대’라는 신조어는 연애, 결혼, 출산 등을 포기할 수밖에 없어 청년들의 꿈과 희망이 사치가 돼버린 현실을 의미한다. 

최근 양로원과 고아원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시설 지원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연간 73억원 수준을 투입해 장애인과 저소득층, 다문화 가정 등이 사회적 격차 해소를 해소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대표적인 사회적 약자 지원사업은 라파엘 클리닉이다. 라파엘 클리닉은 외국인근로자, 다문화 가족, 북한이탈주민, 유학생 등에 무료진료와 질병예방 교육을 통해 취약계층의 삶의 질을 개선한다. 이밖에 다문화 아동 외가방문 지원, 소외계층 법률상담 등을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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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한나 기자 monster127@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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