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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은 보험’ 2030세대와 通 通 通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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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27, 2014, 18:02:18

SNS이벤트는 기본, 드라마 제작까지.."젊은층과 친숙하기 위해 노력"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올드하기만 했던 보험이 젊어지고 있다. 보험사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2030세대들과의 소통에 적극 나서고 있는 것. 블로그 운영을 비롯해 드라마 제작 등 간접적인 마케팅은 기본. 조직내부를 젊게 바꾸려는 직접적인 변화까지 시도되고 있다.

 

보험업계에 따르면 현대라이프는 1년차 이상 YGP(Young Generation Planner)를 대상으로 세일즈 매니저(SM)와 정규직 전환자를 선발하고 있다. 정규직 전환은 젊은 인재들이 20~40대 고객층을 생각하는 보험에 대한 올드(Old)’한 인식을 개선하는 데 혁혁한 공을 세우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라이프 관계자는 지난 1년 동안 YGP들의 역량 성장이 예상보다 빠르게 이뤄졌다고 판단됐다원래 2년을 채우고 난 뒤에 자신의 희망과 업무 능력에 따라 정규직으로 전환하려 했었지만, 1년차부터 적용하는 것으로 방침을 바꿨다고 설명했다.

 

현대라이프는 '보험을 디자인한다'는 콘셉트의 보험팩키지를 구성해 '보이지 않는 상품'인 보험에 미적감각을 부여하는 등 젊은 고객들에게 어필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며, 보험의 이미지를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삼성화재는 이색 SNS마케팅으로 눈길을 끌고 있다. 커플들의 애정행각에 대한 보장내용을 담은 사랑보험과 친구들과의 우정을 확인할 수 있는 '우정보험' 이벤트를 실시했다.

 

이번 이벤트는 발렌타인 데이를 시작으로 내달 14(화이트 데이)까지 지속될 예정이다. 가입 대상자들에게는 사랑보험 증권을 발급해주고, 추첨을 통해 초콜릿을 나눠줘 좋은 반응을 얻었다.

 

LIG손해보험은 2030세대 여성공략에 나섰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미니클래스를 개최해 2030 가임기 여성을 위한 특강을 마련하는 등 2030과의 소통에 힘써왔다. 오는 3월에는 미니클래스시즌2로 아기엄마들을 대상으로 특강을 실시할 예정이다.

 

최근에는 포털사이트 네이버를 통해 브랜드웹툰도 연재했다. 8회에 걸쳐 천방지축 딸 별이와 딸바보 아빠의 일상을 다룬 이야기로 보험과 직접 관련은 없지만 회사를 간접적으로 알리는 데 성공했다. 연재 후 댓글이 수천 개가 달릴 정도로 반응이 뜨거워 회사도 놀랐다는 후문이다.

 

신한생명은 최근 어린이보험 가입자 중 대학생 40명을 선발해 1기 홍보대사로 임명했다. 자사상품 가입자이자 첫 번째 홍보대사로 젊은 세대와의 소통에 도움이 될 것이란 기대가 크다. ‘신한생명 Big Dream 청년 해외봉사단에 참여를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1년 동안 온라인을 통해 보험의 가치에 대해 알릴 예정이다.

 

훈훈한 가족이야기는 보험사가 놓치지 않는 마케팅 포인트다. 교보생명은 지난 26일부터 아빠의 노트라는 SNS드라마를 제작해 방영을 시작했다. 이번이 두 번째 제작한 드라마로 주인공 아빠의 이야기를 다뤘다.

 

이번 드라마를 통해 교보생명은 보험에 친숙하지 않은 젊은 세대와의 소통확대를 꾀한다는 목표다. 지난 26일부터 방영된 드라마는 포털사이트 다음과 교보생명 페이스북을 통해 볼 수 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특히 젊은 세대는 보험을 어렵게만 생각하기 때문에 다양한 방식을 통해 보험을 친숙하게 하는데 힘쓰고 있다실제로 젊은 층의 블로그 방문도 꾸준하고, 이벤트 참여도도 높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젊은 설계사들도 많아지고, 대학생 서포터즈 활동도 다양해져 보험이 점점 젊어지고 있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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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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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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