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Zoom in 줌인

추락하는 연금보험..“일반·변액 결합상품 개발 필요”

URL복사

Sunday, August 13, 2017, 12:08:00

2014년 2분기 이후 지속적 판매 감소..김세중 위원 “연금시장 활성화 대책 마련해야”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생명보험사의 연금상품 판매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 저금리로 인한 상품 경쟁력 약화, IFRS17 도입에 따른 자본 부담 등이 주요 원인이다. 연금상품은 부족한 노후소득을 충당할 수 있는 중요 수단이므로, 연금시장 활성화를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보험연구원(원장 한기정) 소속 김세중 연구위원은 13일 ‘생명보험회사 연금상품 판매추이와 과제’ 보고서를 통해 “생보사 연금상품 판매가 지속적으로 감소해 오고 있다”며 “국민 노후를 위해 연금시장 활성화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세제비적격 일반연금과 변액연금 초회보험료는 2014년 2분기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세제비적격 연금상품은 연금 납입 5년·연금 유지 10년 이상 뒤 연금을 수령할 경우, 연금에 부과되는 이자소득세(15.4%)를 비과세한다.

특히, 2016년 4분기 초회보험료는 2014년 2분기 보다 절반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7년 1분기에는 초회보험료가 대폭 증가했지만, 이는 지난 4월부터 적용된 저축성보험 비과세 축소에 따른 효과로 해석된다.

김 위원은 연금상품 판매 감소의 원인으로 ▲저금리 환경 지속으로 인한 상품 경쟁력 약화 ▲회계제도(IFRS17) 변화 ▲하이브리드형 종신보험 판매 증가 등 3가지 요인을 제시했다.

저금리 환경이 계속되면, 생보사 입장에서 가입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공시이율은 낮아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연금보험이 상품 경쟁력을 잃어버렸다는 게 김 위원의 의견이다. 또한, IFRS17 도입이 결정되면서 최저보증이율에 대한 자본 부담이 커진 것도 주요인이다.

한편, 생보사는 경쟁력이 줄어든 연금보험을 대신해 ‘하이브리드형’ 종신보험을 적극 판매하고 있다. 이 상품은 사망보장을 기본으로 하지만, 가입자가 연금을 필요로 할 경우 사망보험금을 연금으로 전환해 수령할 수 있다.

생보사들은 일반 연금보험의 대안으로 변액연금 상품 판매에 집중하고 있다. 투자형 상품인 변액보험은 IFRS17 하에서 일반계정 상품에 비해 자본부담이 적다. 변액보험은 일반 연금보험과 달리 특별계정에서 따로 관리되는데, 특별계정은 IFRS17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하지만, 변액연금이 연금시장 활성화를 이끌기는 어렵다는 게 김 위원의 입장이다. 김 위원은 “올해 들어 주가지수 상승으로 변액연금 신규 가입자가 증가하고 있다”며 “하지만, 변액연금 시장 규모가 일반연금의 10% 수준인 점을 감안하면 변액연금 판매 확대로 전체 연금시장 도약을 기대하기는 무리”라고 말했다.

김 위원은 생보사의 연금시장 활성화 대책을 제시했다. 리스크를 분담할 수 있는 신상품을 개발하고 연금상품 관련 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 일반연금과 변액연금의 장점을 혼합한 신상품이 대표적인 예다.

김 위원은 “주가지수 상승기에 추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자산연계형 일반연금이나 연금수령액을 어느정도 예상할 수 있는 최저 연금수령액 보장 변액보험 등을 추천한다”며 “이자율리스크와 장수리스크 등은 파생상품이나 재보험을 통해 관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