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sight 인사이트 Insight 인사이트

명기준 대표 “카카오뱅크 등 온라인 금융회사와 협업 기대”

URL복사

Monday, August 07, 2017, 11:08:36

인슈테크 스타트업 디레몬, 11억원 초기 투자 유치..“전문성 확보가 투자 유치 비결”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이제 겨우 한숨 돌렸습니다. 앞으로 해야 할 것들이 더 많습니다.”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지 8개월 밖에 안 되는 스타트업(Start-up) 기업이 무려 11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그것도 대중성이 높지 않은 보험업에서 이뤄낸 성과. 30대 중반의 나이에 안정적인 직장을 뛰쳐나와, 디레몬(d-Lemon)’이라는 인슈어테크(InsurTech) 전문 기업을 창업한 명기준 공동대표의 이야기다. 

지난주, 디레몬의 사무실이 위치한 여의도 IFC에서 명기준 대표를 만났다. 디레몬은 인슈어테크 스타트업으로, 보험비교사이트인 ‘레몬클립’과 보험설계사 고객관리 프로그램인 ‘레몬브릿지’를 운영 중이다. 

“작년 11월 말에 처음으로 베타 서비스를 론칭했었는데, 그때도 인더뉴스와 인터뷰를 했던 기억이 납니다. 이렇게 뜻 깊은 날에 또 한 번 인더뉴스와 인터뷰를 하게 돼 감회가 남다르네요.”

디레몬은 이번에 타임와이즈인베스트먼트로부터 5억원의 투자를 유치하는 등 총 4개사로부터 11억원의 투자를 받게 됐다. 이 금액은 디레몬과 같은 인슈어테크(InsurTech) 스타트업에 대한 초기 투자로는 최대 규모. 깐깐하기로 소문난 국내 벤처캐피탈(VC)들의 투자를 이끌어 낸 비결이 궁금해졌다.

“크게는 두 가지 요인으로 나눠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첫째는 글로벌 환경의 변화입니다. 현재 해외에선 인슈어테크 분야에 조 단위의 투자가 이뤄지고 있는데요. 투자사들은 이러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국내 보험시장에서도 곧 진행될 것이라는 견해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는 연이어 말을 이어갔다. “둘째는 디레몬의 최대 강점인 전문성입니다. 저희 팀은 보험업 애널리스트, 보험계리사, 디지털 보험사업 전문가, 보험IT 전문가 등 보험업 각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돼 있는데요. 이러한 전문성과 경험이 투자자들이 보기엔 꽤나 믿음이 갔나 봅니다.”

실제로 명기준 대표는 KDB생명에서 인터넷 다이렉트 보험을 기획하고, 생명보험 업계 최초로 론칭하는 일을 주도한 인물이다. 또 다른 공동대표인 신승현 대표 또한 보험계리사 출신에 국내 유명 증권사에서 보험 애널리스트로 활동한 바 있다. 이밖에 팀에는 대형 커머스 몰에서 보험 상품을 취급한 경력자도 있다.

명 대표는 특히 서로 다른 성격의 4개 투자사로부터 투자를 이끌어 낸 점에 큰 의미를 부여했다. 대개 VC들은 투자의 목표나 방향성이 뚜렷한데, 이번 디레몬의 사례와 같이 성격이 다른 4개의 투자사가 한 회사에 동시에 투자하는 경우는 흔치 않다는 것. 

가장 많은 금액을 투자한 타임와이즈인베스트먼트를 비롯해 KB인베스트먼트는 대기업·금융 계열 투자사로 투자 성향이 보수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반면, 다른 두 투자사인 송현인베스트먼트와 에셋플러스자산운용 등은 회사의 성장성에 초점을 둔 공격적인 투자사들이라는 게 명 대표의 설명이다.

“투자금액도 중요하지만, 안정성과 성장 잠재력을 각각 중시하는 다른 성향의 투자사들로부터 투자를 이끌어 냈다는 것도 의미가 깊습니다. 외부에서 보기에 우리 회사가 꾸준한 수익을 기대할 수 있으면서 동시에 ‘잭팟’도 노려볼 수 있는 회사라는 셈이니까요.”

이번 투자금은 우수 인력 확보와 더불어 기존 서비스 영역의 고도화에 쓰일 예정이라고. 예를 들어 보험 상품의 약관을 데이터베이스화 해, 소비자가 병원 진료 후 진단서 사진을 찍으면 보험금 청구가 가능한지 여부를 알 수 있는 서비스 등을 개발할 계획이다. 

한편, 명 대표는 최근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 등과의 협업에 대해 기대감을 표시했다. 특히, 케이뱅크와는 공동 사업을 논의한 적이 있을 정도. 다만, 아직은 둘 다 초기 단계라서 구체적인 사업 계획을 수립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얼마 전에는 케이뱅크 측에서 먼저 같이 사업을 해 보자는 이야기를 꺼내기도 했습니다. 당장은 힘들겠지만, 카카오뱅크를 비롯해 여러 핀테크 업체들 간 협업이 활발히 논의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회사 입장에서 투자 유치는 분명 희소식이지만, 회사를 운영하는 대표 입장에선 부담감 또한 적지 않을 터. 명 대표는 부담감을 토로하면서도 한편으로는 강한 자신감도 내비쳤다. 소위 말하는 ‘대박’을 한번 터트려 보겠다는 것이다.

“카카오뱅크의 대성공을 보면서 저와 그리고 우리 회사의 판단이 결코 틀리지 않았다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차근차근 목표를 달성해 나갈 겁니다. 다음은 뭐냐고요? 일단 올해 말까지 회원수 10만명 돌파하고 다시 연락 드리겠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서울 ‘강남 3구’ 아파트 3.3㎡ 당 평균 6609만원 … 격차 더 커졌다

서울 ‘강남 3구’ 아파트 3.3㎡ 당 평균 6609만원 … 격차 더 커졌다

2024.04.16 15:12:27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강남 3구와 그 외 서울지역 아파트의 매매가 격차가 더욱 커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6일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가 조사한 매매가 자료에 따르면, 올해 3월 기준으로 서울 강남 3구와 그외 서울 지역의 3.3㎡당 아파트 매매가 격차가 3372만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격차 3309만원, 2022년 3178만원과 비교했을 때 증가한 수치입니다. 강남 3구의 경우 3.3㎡ 당 6609만원, 그 외 지역은 3237만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3.3㎡ 당 강남 3구 아파트 가격으로 서울 그 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나눈 배율을 살펴볼 경우 집값이 크게 올랐던 2020~2022년 대비 배율이 1.9배였으나 지난해부터 배율이 2배로 증가했습니다. 강남 3구 아파트 1채와 그 외 지역 아파트 2채가 맞먹는다는 뜻입니다. 집값이 오름세를 탄 시기에는 영끌, 패닉바잉 등으로 서울 강남·북 등 대부분 집값이 동반으로 상승해 배율이 좁혀졌으나 시장 침체기에는 수요자의 자산선택이 제한되며 대기수요 높은 지역으로 차별화 양상이 커지는 현상이라고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는 분석했습니다. 수도권으로 범위를 넓혀 서울과 경기·인천의 3.3㎡ 당 아파트 매매가격 또한 확대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올해 3월 기준으로 서울과 경기·인천의 3.3㎡ 당 매매가격 차이는 2261만원으로 나타났는데 지난해 2231만원 대비 확대된 수준입니다. 서울의 3.3㎡ 당 매매가는 4040만원, 경기·인천은 1779만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서울과 경기·인천의 집값 격차는 지난 2015년 792만원이었으나 2017년 1121만원으로 첫 천만원대 간격차이를 낸 뒤 꾸준히 벌어졌으며 집값이 폭등한 지난 2021년 2280만원의 격차까지 벌어졌습니다. 이후 금리 인상 등으로 매매시장 활성화가 저하되고 경기도의 노후 신도시 정비사업 추진 및 교통 호재로 소폭 격차가 좁혀졌다가 올해 들어 다시 격차가 벌어진 모습입니다. 서울과 경기·인천의 3.3㎡ 당 아파트 매매가격 배율은 2.3배 차이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강남 3구는 규제지역으로 묶여있고 신생아특례보금자리론 이용 등에 제한이 있지만 집값 조정기 급매물 매입수요 유입과 시장 회복기 자산가치 상승에 대한 기대치가 선반영되며 비교적 빠른 시장 회복을 보이고 있는 모습"이라며 "1.10대책과 재건축초과이익환수 개정에 이어 최근 신규 분양시장에서의 청약열기가 강남권 매입 선호를 높였다"고 분석했습니다. 함 랩장은 "수도권은 전국 인구의 절반이 거주하는 등 밀집도가 지속되며 주택 시장도 지역내 부동산 업황과 개별 호재, 수급에 따라 가격 편차가 끊임없이 변주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며 "당분간 서울을 중심으로 한 집값의 양극화와 수요 쏠림이 택지구득난과 신축 분양 선호에 힘입어 조금 더 지속될 전망"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