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mall Business 중소기업

‘이마트 삼각편대’의 완성..emart24, 넘어야할 산은?

URL복사

Monday, July 17, 2017, 06:07:00

프리미엄 콘셉트로 ‘미래형 점포’ 차별화..문화·생활공간 제공 개념 도입
업계서 “대형마트 축소판 같다” 비판..“3無정책은 본사 부담 클 것” 우려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신세계그룹이 프리미엄 콘셉트의 편의점 사업에 매진키로 하면서 시장 흔들기에 나섰다. 기존에 사용해 왔던 '위드미'를 'emart24'로 브랜드를 전면 교체하고, 모회사인 이마트의 성공 사례를 토대로 편의점 사업을 키우겠다는 전략이다.


emart24는 업계 후발주자로 기존 편의점과 경쟁하기 위해 점포 고급화 전략과 경영주와의 상생을 내세웠다. 특히 이마트가 지난 24년 간 쌓아온 성공 DNA를 편의점 사업에 이식하겠다는 계획. 장기적으로 편의점의 새로운 시장 질서와 규칙을 만드는 'GAME CHANGER'로 도약하겠다는 포부다. 성공할 수 있을까?


신세계는 지난 13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emart24의 경영전략을 발표했다. 편의점까지 ‘이마트화’하겠다고 대대적으로 발표함에 따라 신세계는 대형 마트인 이마트부터 중형 슈퍼마켓 이마트 에브리데이, 소형점포 emart24까지 이마트 시리즈 3종을 운영하게 됐다.


향후 신세계는 모회사인 이마트를 통해 emart24에 3년 간 3000억원을 집중 투자키로 했다. 현재 2168개 점포 중 옛 위드미로 운영된 점포의 간판과 인테리어를 교체하는데 상당 부분 사용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신규 출점 점포를 지원하는 자원으로도 쓰일 예정이다.


emart24는 미래형 점포로 차별화한다는 전략이다. 밥짓는 편의점을 통해 따끈한 도시락을 제공하거나, 클래식 음악이 특화된 편의점, 루프톱(Rooftop)이 있는 편의점이 대표적인 예다. 고객이 필요한 제품을 사고 바로 나가는 공간이 아닌 오랜 시간 머무를 수 있는 공간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이같은 이마트의 전략이 그리 새로울 게 없다는 게 대체적인 반응이다.  이미 편의점 업계에서 시도하고 있는 '카페형 편의점', '세탁소 겸용 편의점', '편의점 택배 서비스' 등으로 차별화 서비스를 시작했다는 것. 편의점은 다양한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진화해 온 게 사실이다.


또 emart24의 '고객 시간 붙잡기' 전략은 편의점의 가장 중요한 역할인 접근성(가까운)과 편리성(쉽고 빨리 물건을 사는)과도 거리가 멀다는 지적도 나온다. 편의점을 이용한 고객은 젊은층이 주를 이루면서 대부분 필요한 물건을 손쉽게 사기 위해 들른다는 점에서 고객 니즈와 부합하지 않다는 것이다.


현재 emart24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 구성도 편의점 콘셉트와 맞지 않는다는 의견도 있다. emart24는 이마트의 자체 브랜드 피코크와 노브랜드 전용존을 마련했고, 와인 냉장고를 설치하기도 했다. 편의점 이용객을 위한 전용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편의점 주고객인 1인 가구가 사기엔 양이 많다는 것이다.


한 편의점 업계 관계자는 “현재 콘셉트 매장으로 운영되는 코엑스 위드미(현 emart24)를 방문하면 인테리어에서 고급스럽다는 느낌이 있다”면서도 “물건을 사기 위해 제품을 꼼꼼히 살펴보면, 노브랜드와 피코크, 와인이 한켠에 자리하고 있어 편의점 전용 제품이라기 보다는 대형마트 축소판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mart24가 내세운 '3無(24시간 영업, 로열티, 영업 위약금 無)' 정책과 '오픈 검증 제도'에 대해서도 회의적인 시각이 우세하다. 이마트는 편의점 업계 후발주자로 경영주와 수익을 나누는 '성과 공유형 편의점'으로 점포 확대를 준비하고 있다. 현재 emart24는 경영주 모집에 적극 나서고 있다.


김성영 emart24 대표는 지난 13일 기자간담회에서 “지난 4월 2000호점 돌파에 이어 올해 연말까지 2700개 점포를 오픈할 계획이다“며 “현재로서는 중기적으로 5000~6000개 점포를 오픈해야 손익분기점에 이를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 매년 1000개 점포를 오픈하는 것이 목표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이 같은 정책은 본사 부담이 너무 큰 구조여서 장기적으로 유지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는 게 업계의 공통된 목소리다. 특히 '실패없는 창업의 기회 부여'를 위해 6개월~1년 간 본사가 직영점으로 운영한 후 가맹점으로 전환되는 제도 역시 시장에서 검증받아야 하는 과제가 남았다.


결국, emart24가 다른 편의점과 본격적으로 경쟁하기 위해선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다른 업계와 규모의 경쟁을 하기 위해선 최소 5년 이상의 시간이 필요하고, 편의점에 맞는 PB(Private Brand)도 개발해야 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김 대표도 간담회에서 “emart24가 정착하기 위해선 수업료를 내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또 다른 편의점 업계 관계자는 “후발주자로 나선 emart24가 그동안 업계가 30년 동안 쌓아온 시장룰을 바꾸려면 상당 기간 필요하다”며 “경영주와 상생을 위해 성과를 공유하고, 오픈검증제도를 운영하는 것이 실제 경영주와 상생이 잘 이뤄지는지도 검증 과정이 필요해 넘어야 할 산이 많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