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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명 이케아 편하게 이용하려고 롯데 아웃렛 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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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13, 2017, 14:06:54

[권지영의 생경한 소식] 이케아 광명점, 주말마다 교통대란으로 몸살
상당수 고객들, ‘주차는 롯데 아웃렛에, 쇼핑은 이케아··코스트코에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평일에는 유령 도시처럼 사람이 없다가 주말이면 주차하는 데 최소 30분 이상 걸리는 곳이죠. 특히 이케아가 제일 붐비는데, 여유롭게 쇼핑하려면 롯데 아웃렛으로 가면 됩니다.”


지난 2014년 북유럽의 대표적인 가구 브랜드 이케아(IKEA)가 우리나라 최초로 경기도 광명시에 오픈했다. 그 동안 이케아의 국내 상륙을 손꼽아 기다린 고객들이 대거 방문하면서 '킬링 콘텐츠(집객력이 높은 시설)'로 자리잡았다. 그덕에 주말마다 이곳 주변은 차량으로 교통대란을 겪고 있다.


이케아 광명점은 서해안, 제2·3경인, 외곽순환도로의 교차점인 일직분기점에서 차량으로 20분 거리에 위치해있다. KTX광명역에서는 차량으로 5분, 도보로는 10분 이내로 접근이 가능하다. 영등포, 관악 등 서울 서남권에서는 차량으로 20분 이내, 인천 등 경인지역에서는 30분 이내로 도착할 수 있다.


서울역(혹은 용산역)에서 KTX를 타면 15분 이내면 광명역에 도착한다. 광명역 바로 옆에는 코스트코가 위치해 있고, 길건너에는 롯데 프리미엄 아웃렛이, 그 옆에는 이케아가 자리잡고 있다. 현충일과 지난 주말 두 차례에 걸쳐 KTX를 이용해 이케아와 롯데 프리미엄아웃렛, 코스트코가 있는 광명을 방문해 봤다.


◇ 이케아, 주차만 최소 30분 이상..식당가도 발디딜틈 없어


광명역에 내려 길을 따라 걷다보면 횡단보도를 사이에 두고 삼각형 모형으로 형성된 이케아와 롯데 프리미엄아웃렛, 코스트코가 한눈에 들어온다. 광명역 뒷편에는 현재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 입주민을 기다리고 있는데, 역 인근에는 공사가 한창이어서 어수선한 분위기가 연출된다.


‘세 군데 쇼핑몰을 제외하고는 아무것도 없다’는 말을 실감할 수 있다. 광명역 인근에 거주하고 있는 박대운 씨는 "이 곳은 평일엔 유령도시처럼 사람들이 별로 없는데, 주말이면 쇼핑객들로 북적인다"며 "특히 주말에 이케아 방문차량들이 도로 한켠을 장악해 주차장을 방불케 한다"고 말했다.


실제로 지난 토요일 점심 시간이 막 지난 무렵 이케아 입구에는 차량들이 도로 한 쪽을 점령하고 있었다. 주차장으로 들어가려는 차량이 끝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길게 늘어선 것. 이케아 주차 관리 담당자는 “주말 오후면 인파가 몰리기 때문에 주차하는 데 최소 30분 이상 걸린다”고 했다.



이케아 광명점의 방문객 규모는 한 해 평균 700만명에 달한다. 가구부터 주방용 식기, 인테리어 소품 등 총 9600여개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연 매출 3400억원 규모를 자랑한다. 광명점은 축구장 18배 크기로, 식사와 음료를 즐길 수 있는 곳도 마련돼 있다.


이케아 가구들이 전시돼 있는 쇼룸(Show-room)에 들어서니 이미 쇼핑객들로 북적였다. 노란색 이케아 가방을 한쪽 어깨에 매고, 종이와 연필(구매할 품목을 적는 종이와 펜)을 들고 쇼룸 구석구석을 살피는 쇼핑객부터 윈도우 쇼핑을 즐기는 가족, 커플 등으로 발디딜 틈이 없었다.


60여개의 쇼룸을 둘러보고 난 후 음료를 마시기 위해 식당가에 들렀다. 점심시간이 훌쩍 지났지만, 이 곳 역시 인산인해. 식사를 하기 위해 구불구불 늘어선 줄은 마치 주차장 입구의 풍경과 같았다. ‘왜 다들 여기에서 식사를 하려고 하는 거지?’라는 의문이 들 정도. 


이런 의문은 쉽게 풀렸다. 이곳에서 만난 김상민 씨는 “이케아는 가구나 식기 등을 사려고 방문했는데, 식사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어 편하다”면서 “특히 식당가에는 아이들이 놀 수 있는 공간이 따로 마련돼 있어서 어른들도 편하게 식사할 수 있어서 좋다”고 말했다.


◇ 롯데 프리미엄아웃렛은 '한산'..주차장 2개층 비워둬


이케아 바로 옆 건물은 롯데백화점이 운영하는 도심형 아웃렛이 나란히 붙어 있다. 롯데 프리미엄아웃렛은 지난 2014년 지하 1층~지상 6층 규모로 연면적은 3만 8000평 규모의 실내형 쇼핑몰 구조로 설계됐다. 입점 브랜드는 총 311개로 패션, 가전, 리빙상품 등을 판매하고 있다.


롯데 프리미엄아웃렛은 3층과 5층에 이케아 건물과 구름다리로 연결돼 있어 고객들이 쉽게 오고갈 수 있다. 가구 전문점인 이케아와 패션, 잡화 브랜드를 모아 놓은 롯데 프리미엄아웃렛의 인접해 집객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됐었다.



하지만 같은 날 롯데 프리미엄아웃렛의 풍경은 이케아와는 판이하게 달랐다. 이케아와 연결된 3층 스포츠 매장의 경우 아이를 동반한 가족 단위 방문객들이 매장을 둘러보거나 카페에 앉아 커피를 마시는 몇몇 방문객을 제외하고, 전반적으로 썰렁했다. 가방, 신발 등이 있는 1층 잡화 매장도, 2층 여성복, 4층 남성복 매장 역시 마찬가지였다.


이날 롯데 프리미엄아웃렛의 지하 주차장은 주말인데도 4개층 가운데 2개층이 비어 있었다. 롯데 아웃렛 측에서 일부러  2개층의 주차장으로 차량 진입을 못 하도록 막아 놨는데, 도로 바깥까지 수 백미터를 줄 선 이케아와 비교해보면 롯데 아웃렛의 주차장은 여유로워 보이기까지 했다.


광명역 인근에 살고 있는 주민은 “이케아에 차량이 과하게 몰리면 롯데 프리미엄아웃렛 주차장으로 차량을 이동시키기도 한다”고 귀띔했다. 기다리다 지친 사람들 중에서는 주차 비용을 지불하고서라도 롯데 쪽으로 차량을 돌리는 경우도 적지 않게 보인다고 그는 덧붙였다.


롯데 프리미엄아웃렛 주차장은 1만원 이상 영수증이 있으면 최대 3시간 동안 무료 주차가 가능하다. 3시간을 초과할 경우 20분당 300원씩 추가 요금이 발생한다. 이 때문에 혼잡한 이케아 주차장을 피해 롯데 프리미엄아웃렛을 이용하고, 쇼핑 혹은 식당가 이용 영수증을 제시하면 3시간 동안 무료로 주차할 수 있다.


겉으로 보이는 것과는 달리 롯데 측은 이케와 상호 시너지를 내고 있다고 했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지난 2014년 이케아와 함께 오픈한 실내형 쇼핑몰로 작년 매출 신장(7%)을 이뤘다”면서 “다만, 어떤 식으로 시너지가 나고 있는지는 정확하게 밝히긴 어렵다”고 말했다.


한편, 이케아와 롯데 프리미엄아웃렛을 마주한 곳에 창고형 할인마트 코스트코가 운영 중이다. 이 곳은 이케아와 더불어 주말이면 주차장으로 들어가는 차량들로 북새통을 이룬다. 지난 주말 코스트코 주차장을 찾았을 때도 끊임없이 들어오는 차량들로 주차장은 금방 만차가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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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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