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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오픈마켓 수수료율 공개 검토..“실익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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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ne 02, 2017, 16:06:31

김상조 공정위원장 후보자, 백화점·홈쇼핑 이어 마트·오픈마켓 판매수수료율 공개 확대
매년 연말께 업체별·상품군별 수수료율 비교 발표..업계 “이미 공개돼 실효성 의문 제기”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내정자가 대형마트와 온라인 오픈마켓 등의 판매수수료율 공개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벌써부터 실효성에 대한 얘기가 나오고 있다.


특히 오픈마켓의 경우 이미 판매자에 수수료율을 공개하고 있어 언제든지 확인 가능하고, 대형마트는 백화점이나 홈쇼핑과 달리 상품을 직매입하는 구조다. 이 때문에 판매수수료율 공개가 별 다른 의미가 있지 않을 수 있다는 지적이다.


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박용진 더불어민주당이 지난달 31일 공정위로부터 제출받은 김상조 후보자 서면답변서에서 김 후보자는 “수수료율 공개제도를 대형마트와 오픈마켓, 소셜커머스까지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그동안 공정위는 매년 12월 말에 백화점과 홈쇼핑 두 업종만 수수료율을 공개해 왔다. 공정위는 지난 2011년 최초로 대형마트, 백화점, 홈쇼핑 수수료율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 후 2012년부터 현재까지는 백화점, 홈쇼핑 수수료율만 알리고 있다.


지난 2016년 12월 공정위는 백화점과 홈쇼핑에 상품을 납품하는 업체의 '실질수수료율'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기존에는 실제 수수료지급 여부와 무관하게 '계약서상 수수료율'을 단순 평균한 명목수수료율만 오픈했다. 하지만 작년부터 납품업체의 매출액에서 '실제 수수료 지급액'이 차지하는 비중인 '실질수수료율'을 발표한 것.


예컨대, 백화점과 홈쇼핑의 명목수수료율을 포함해 채널별 평균 수수료율과 최고, 최저 수수료율도 함께 공개한다. 작년 기준으로 백화점과 TV홈쇼핑의 최고 수수료율은 각각 49%와 68.7%를 기록했다. 이어 유통업체별 수수료율 순위도 밝혔는데, 롯데백화점(23.8%)과 롯데홈쇼핑(33.3%)의 수수료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밖에 상품군별 평균·최고·최저 수수료율과 상품군별 국내·외 브랜드간 수수료율을 직접 비교했다. 또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수수료율 차이 등 기타 실질수수료율과 관련된 상품군별 통계도 포함하고 있다. 김 내정자는 향후 대형마트와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등도 업체별 판매수수료율 공개를 검토 중이다.


업계 안팎에서는 판매수수료율 공개의 실효성에 대한 얘기가 나오고 있다. 김 내정자는 대형마트 등의 판매수수료율을 발표해 납품업체에 대한 갑질을 근절하겠다는 것이 목적이다. 가령, 업체별 수수료율을 조사해 공개하면 (납품업체에 대한)과도한 수수료 인상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이 공정위의 의견이다.


하지만, 대형마트의 경우 백화점처럼 자리를 내주고, 수수료를 받는 형식이 아닌 직접 매입하는 구조기 때문에 판매수수료율 공개가 큰 의미가 없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또 오픈마켓은 이미 판매자에 수수료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는 것. 판매자들끼리 사용하는 툴(Tool)을 통해 수수료를 얼마든지 볼 수 있다는 의미다.


복수의 유통 업체 관계자는 “현재도 납품업체에 수수료를 감추지 않고,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면서 “특히 오픈마켓은 판매업체로 등록된 규모가 20만명이기 때문에 업체별 또는 상품 카테고리별 판매수수료를 알 수 있고, (판매자가)수수료율을 동의해야 거래가 이뤄지는 구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업체별로 비교해 공개하는 것에는 불편한 기색이 뚜렷하다. 각 채널에서 상품을 판매할 때 얼마를 남기는지 밝히겠다는 의미어서 영업비밀 노출에 대한 경계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여기에 공정위의 수수료율 억제 방안으로 활용되면 자칫 영업활동 위축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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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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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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