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딴 상품에 ‘끼워파는 부가보험’, 보험사 수익원 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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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May 14, 2017, 12:05:00

제품·서비스 판매사가 관련 보험을 직접 모집..불완전판매·판매사와 보험사간 역경쟁 우려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제품과 서비스의 공급자를 통해 소비자에게 판매되는 보험인 부가보험이 보험사의 새로운 먹거리로 부각되고 있다. 공항에서 출국 전에 가입하는 여행자보험이 대표적인 예다. 보험사 입장서는 새로운 판매 채널을 확보할 수 있지만, 모집 과정에서 불완전판매 소지와 역경쟁 문제가 있어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보험연구원(원장 한기정) 소속 송윤아 연구위원은 부가보험이 제품과 서비스 제조·판매사, 보험사의 차별화 및 수익창출 방안으로 확대될 전망이라고 14일 밝혔다.


부가보험(add-on insurance)이란 어떤 재화나 용역 등의 판매 과정에서 그 해당 재화·용역과 연계해 모집할 수 있는 보험을 말한다. 이러한 보험을 모집하는 방식이 부가모집방식이다. 우리나라에 2015년부터 도입된 단종보험이 부가보험의 일종이다.

소비자는 부가모집방식을 통해 재화 또는 용역의 구입과 함께 관련 보험에 가입할 수 있고, 제조사(판매사)는 수수료 수익 창출과 고객 편의를 도모할 수 있다. 보험사도 신규 채널을 통해 가입자를 늘릴 수 있어 편리하다.

해외에서는 주로 대출, 자동차, 여행상품, 전자제품, 자동차보험, 주택보험 등에 연계해 부가보험 모집이 이뤄지고 있다. 예를 들어, 은행이나 카드회사는 채무자가 사고나 질병 등을 이유로 대출을 갚지 못할 경우를 대비해 보험사의 ‘지급보증보험(Payment Protection Insurance, PPI)’를 모집한다.

자동차 판매사는 신차 또는 중고차를 판매할 때 GAP(Guaranteed Auto Protection)보험, 대출이행보험, 타이어·림보험, 기계결함보험 등을 판매한다. GAP보험은 가입자가 자동차를 도난당했을 때, 차량 융자잔액보다 자동차보험의 차량 보상비가 적을 경우 그 차액을 보상한다.

대출이행보험은 질병이나 부상으로 인해 차량 융자잔액을 상환할 수 없을 때 용자잔액과 차량 시가 간 차액을 담보한다. 타이어·림보험은 타이어와 림을 수리·교체하는 비용을 담보하고, 기계결함보험은 판매사의 품질보증기간이 만료된 뒤에 결함이 발생하는 경우 비용을 보상한다.

이밖에 항공사와 여행사는 여행상품 판매 때 여행자보험을 판매하고 전자기기등 소매제품을 판매하는 회사는 제품의 손상을 보장하는 가젯(Gadget)보험을 모집한다. 

하지만, 이러한 모집 방식에는 소비자의 합리적인 행동과 의사결정을 방해하는 속성이 담겨 있어, 불완전판매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게 송윤아 연구위원의 입장이다.


송 위원은 부가보험 모집방식의 문제점으로 ▲소비자의 적극적인 가격 비교 및 탐색 기회 제한 ▲주요 상품과 부가보험 판매가 동시에 이뤄짐으로써 발생하는 의사결정 혼란 ▲결정피로증(desicion fatigue) ▲주요상품에 비해 부가보험에 대한 관심도 저하 등을 들고 있다.

송 위원은 이에 대해 “부가모집방식 하에서는 소비자의 합리적 결정이 어려울 수 있다”며 “이는 결국 보험사 또는 제조·판매사가 적합하지 않은 보험을 판매하거나, 과도하게 높은 보험료로 부가보험을 모집할 가능성이 있음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특히, 이 과정에서 보험사와 판매사 간 역경쟁이 발생할 여지가 크다고 송 위원은 주장했다.  부가모집방식에서 보험사는 매출 규모가 큰 업체를 모집 채널로 확보하는 것이 관건이기 때문에, 보험사는 소비자를 유인하기 위해 보험료 경쟁을 하기 보다는 모집채널 확보를 위해 모집수수료 경쟁을 할 개연성이 높다는 것.

이와 관련 송 위원은 “부가보험이 건전한 방식으로 활성화될 수 있도록 거래환경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며 “부가보험의 손해율 등 실적정보와 가격비교 공시를 강화하고, 부가보험의 가입 권유 시점이나 가입 결정 시점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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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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