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기본 분류

“無사고 때 보험료 환급도 가능..P2P보험 도입해야”

URL복사

Monday, May 01, 2017, 12:05:00

가족 등 지인들이 그룹 맺어 가입..소비자 편익 증대·정보비대칭 문제 해소
보험업법 등 규제로 현재 도입 불가..“기존 보험업과 달라 법규 개정 필요”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인슈어테크(InsureTech) 시대를 맞아 P2P(Peer-to-Peer) 보험이 해외 보험업계를 중심으로 등장하고 있다. 가족이나 친구 등 지인들이 그룹을 맺어 보험에 가입하는 것인데, 사고 실적(무사고)에 따라 그룹 내 가입자들이 자기가 낸 보험료를 환급받을 수 있다.

현재 국내에서는 P2P보험의 초기 단계격이라고 할 수 있는 보험 공동구매가 시도되고 있지만, P2P보험 도입에 대해서는 ‘보험업법’ 등 규제 문제 등으로 인해 논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미 해외에서는 보험료 할인 등 소비자 편익이 증대된 사례가 보고되고 있어, 도입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보험연구원(원장 한기정)의 김규동 연구위원은 ‘P2P보험 도입 효과 분석’ 보고서를 통해 “P2P 보험이 도입될 경우 보험 소비자의 편익 증대와 더불어 보험산업의 비효율성이 줄어들 수 있다”고 1일 주장했다.

먼저, 보험 공동구매는 보험사가 정해 놓은 보험료를 소비자가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가 보험사와 협상을 통해 보험료를 결정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보험사에 의해 보험료가 이미 정해져 있는 전통적 보험 판매보다 소비자에게 유리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롯데손해보험이 핀테크 스타트업 '다다익선'과 손잡고 작년부터 펫보험을 판매하고 있다. 100명이 모이면 보험료를 15% 깎아주는 방식이다. 인바이유(inbyu)는 동일한 위험을 보장 받기를 원하는 다수가 그룹을 형성하면, 회사가 이들을 대신해 보험사와 직접 협상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최근 삼성화재, 한화손해보험 등과 MOU를 체결했다. 

P2P 보험은 가입자 자신이 낸 보험료를 돌려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보험 공동구매보다 더 소비자 친화적이라고 할 수 있다. P2P 보험은 친구, 가족, 지인들 중에서 동일한 위험을 보장받는 가입자들끼리 그룹을 결성한 뒤, 동일 그룹에 있는 가입자들의 보험사고 실적에 따라 무사고 보너스를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된 상품이다.

소액 사고에 대해서는 그룹 내의 적립금을 이용해 보험금을 지급하고, 적립금 규모를 초과하는 손해에 대해선 stop-loss insurance(일종의 재보험)를 이용해 보험금을 지급한다. 만약 보험기간 종료 후에 적립금이 남았다면, 그 적립금을 그룹 내 보험금 청구가 없었던 계약자들에게 배당하는 형태다.

독일의 Friendsurance는 2013년과 2014년에 가입자의 80%가 무사고 보너스를 받았고, 평균적으로 보험료의 33%를 환급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영국의 So-Sure는 전통적인 보험사보다 보험료가 최대 40% 저렴하며, 무사고 때 보험료의 최대 80%를 돌려받을 수 있다. 이밖에 P2P 보험사로 Guevara(영국), insPeer(프랑스), Lemonade(미국) 등이 있다.

P2P 보험은 또한 정보비대칭으로 인해 발생하는 보험 시장의 비효율성 문제를 개선하고 효율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동안 정보비대칭 때문에 역선택·도덕적 해이 등이 발생, 보험사가 정확한 보험료 산출이 어려워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비쌌다는 것.

저위험 가입자의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높게 산출된 경우, 저위험 가입자는 보험가입 금액을 줄이거나 보험가입을 포기하는 일도 나타난다. 보험가입자는 때때로 도덕적 해이로 인해 사고방지를 위한 충분한 노력을 하지 않아, 동일 조건에서 보험가입자가 비가입자보다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은 경우도 있다.

김 연구위원은 “유사한 수준의 리스크를 가진 가입자들이 단체를 구성하면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높게 산출된다”며 “하지만, 사고를 안 내면 보험기간 말미에 보험료를 환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가입자들이 사고발생 가능성을 억제할 유인이 충분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P2P 보험은 현행 국내 법규 아래에서는 도입이 불가능한 상태다. ‘보험업법’에서는 보험업 인가를 받지 않은 회사가 보험업을 운영할 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보험업 운영 주체가 보험사로 한정돼 있어 보험중개사 등은 P2P 보험을 판매할 수 없다. 참고로, 독일의 Friendsurance와 영국의 So-Sure는 보험중개사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이에 대해 김 연구위원은 보험 시장 변화에 대한 금융당국의 적극적인 대응 필요성을 언급했다. 그는 “현행 법규에서는 P2P 보험 도입이 불가능하다”며 “기존의 보험업 개념과는 다른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본 보험 관련 법규의 개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연구위원은 보험업계에 대해서도 “보험업계는 소비자의 수요와 기술 발전에 부합하는 보험상품의 개발 및 도입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며 “기존의 보험 시장을 지키기 보다는 새로운 시장의 개척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