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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은 휴식”..롯데마트, 서울 최대 격전지 속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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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26, 2017, 13:04:55

반경 2~3km내 대형마트 10개 매장 집중..코스트코와 불과 120m 거리
매장 1층에 ‘얼반 포레스트’ 힐링 콘셉트..“도심 속 작은 쉼터 마련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서울 영등포 인근에는 대형마트 10여개가 밀집해 있다. 코스트코를 포함해 이마트, 홈플러스가 2~3km를 두고 경쟁을 벌이고 있어 서울 상권 최대 격전지로 불린다. 이 곳에 롯데마트가 12년 만에 단독 매장을 열었다.


롯데마트는 이달 27일 서울 영등포구 양평동에 지하 2층~지상 8층 규모 단독 건물에 서울양평점을 오픈한다. 서울 지역 내 매장면적 1만 제곱미터 이상의 단독 매장을 오픈한 것은 지난 2005년 6월, 구로점 오픈 이후 처음이다. 롯데마트는 하루 평균 7000명 이상의 고객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서울 상권 최대 격전지에 '어반 포레스트' 콘셉트 매장 오픈


롯데마트 양평점과 대형 유통채널 코스트코와의 거리는 불과 120m다. 반경 3km에는 10개의 대형마트가, 2km에는 7개의 대형마트가 밀집된 최대의 격전지다. 이 곳에 롯데마트는 쇼핑과 휴식을 더한 ‘도심속의 휴식 공간’ 콘셉트로 오픈한다.


차별화된 도심 매장의 콘셉트는 쇼핑을 ‘일’이 아닌 ‘휴식’으로 만들자는 생각에서 출발했다. 대형마트의 가장 중요한 공간인 1층을 도심 속 숲 공간으로 꾸며 한 개 층 전체를 편하게 쉬고 즐길 수 있는 곳으로 재창조했다.


실제로 롯데마트 양평점 1층 전체는 휴식공간으로 제공된다. 매장 한 가운데는 피아노가 놓여 있고, 계단식으로 구성된 좌석은 서재와 콘서트홀 콘셉트로 꾸몄다. 매장 곳곳에는 의자와 테이블을 배치해 고객이 언제든 편하게 쉴 수 있는 공간으로 마련했다.


양평(버들양과 들평)이란 한자 뜻풀이에 맞게 매장 구석구석에는 버들나무로 꾸며 자연 속에서 쉴 수 있는 느낌을 더했다. 대형마트에서 가장 중요한 공간인 1층을 도심 속 숲 공간으로 꾸며 한 개 층 전체를 편하게 쉬고, 즐길 수 있는 곳으로 재창조했다는 설명이다.


이 공간의 콘셉트는 어반 포레스트(Urban 4rest)다. 도심 속에서 '건강하고', '자연과 함께', '좋은 사람들과 같이 공유하는', '나의 스타일을 위한' 네 가지 휴식 가치를 제공하겠다는 의미다.


서현선 롯데마트 매장혁신부문 상무는 “양평은 서울의 대표적은 중공업 지역으로 서울 25개 자치구 중 유일하게 산이 없어 녹지가 부족한 곳이다”며 “주민들이 자연과 함께 힐링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해 도심 안에 작은 쉼터로 만들었다”고 말했다.


◇ 소득 높은 30대 여성 주고객..업계 최초 '웻 에이징' 숙성고 설치


롯데마트 서울양평점의 주요 고객은 대규모 오피스 빌딩이 밀집한 여의도, 마포 등에 직장을 둔 상대적으로 소득이 높은 30대 여성이다. 실제로 1차 상권으로 보고 있는 양평동, 당산동, 문래동의 20 ~ 30대 인구 비중은 전국 평균보다 8.8% 높다.


젊은 고객층의 경우 자연, 휴식, 힐링 등에 대한 욕구가 높기 때문에 자연 촉감의 목재 질감을 사용하는 등 내추럴한 인테리어에 중점을 뒀다. 불필요한 이동을 최소화하기 위해 1층에서 지하 2층으로 바로 연결되는 에스컬레이터가 설치됐다.


이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지하 2층에 도착하면 가로 5m, 세로 3m 가량의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가 눈에 들어온다.


디지털 사이니지란 움직이고 소리나는 일종의 옥외 광고판을 의미하며, 롯데마트 서울양평점에서는 지하 2층을 비롯한 주요 포인트의 디지털 사이니지에서 바다, 숲, 폭포 등 자연 풍경을 연상시키는 내추럴 영상들이 송출될 계획이다.


식품 매장에는 수산 시장 콘셉트의 수족관이 설치됐다. 살아 있는 낙지와 광어 등을 직접 볼 수 있으며, '클린 클라스 스테이션'에서는 회를 뜨거나 참치 해체 작업 등을 고객이 직접 볼 수 있다.


같은 층에 위치한 축산 매장에서는 기존 대형마트의 ‘원물 위주 판매’ 방식에서 벗어나 스테이크에 관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새로운 시도도 진행된다.

 

이른바 ‘스테이크 스테이션’이라는 장소에서는 고기를 구매한 고객이 원할 경우 직접 구워주며 이를 매장에서 바로 먹으면서 휴식을 취하거나 테이크 아웃처럼 집으로 가져갈 수 있는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다.

또한, 마리네이드, 시즈닝 스테이크 등의 상품을 통해 집에서 프라이팬에 굽더라도 스테이크 전문점의 맛을 느낄 수 있도록 했으며, 매장 내 드라이 에이징(dry aging), 웻 에이징(wet aging) 전용 숙성고도 9대가 설치돼 다양한 상품을 선보인다. 가공식품 매장에서는 시리얼 전문존, 코코넛존 등 기존 대형마트에선 운영하지 않는 카테고리존도 운영된다.


◇ 아이들 위한 '토이저러스', 어른 위한 '룸바이홈' 선봬


세계 최대 장난감 전문 매장인 토이저러스(Toysrus) 40호점도 들어선다. 토이저러스 매장에는 주요 동선 상에 AR(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 포토존이 설치되며 해당 장소에서 ‘롯데마트 AR’ 앱을 통해 엘사, 아이언맨 등 인기 캐릭터들과의 사진 촬영이 가능해진다.


무선 자동차, 드론 등을 직접 작동해볼 수 있는 시연 공간을 마련했으며 키덜트 완구 매니아를 위한 키덜트 존(Kidult Zone)도 들어서 1천 200여종의 키덜트 완구를 선보일 계획이다.


유아식에서부터 유모차, 카시트까지 유아 관련 용품을 종합 취급하는 세계 최대 아기용품 전문매장인 베이비저러스(Babiesrus) 5호점도 약 265제곱미터(약 80여평) 규모로 들어서 육아에 관한 ‘원스톱 쇼핑 플랫폼’을 제공한다.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롯데마트의 기존 특화 MD도 서울양평점에 함께 들어선다. 힐링을 테마로 한 ‘페이지 그린’ 매장은 고객이 쇼핑 중간에도 편하게 쉴 수 있는 휴식 공간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밖에 홈인테리어 생활 제안 매장인 ‘룸바이홈’에서는 셀프 인테리어 족들이 좋아할 프랑스 브랜드 조립가구, 친환경 침구 등을 판매하며, 주방용품 전문 매장인 ‘룸바이홈 키친’에서는 명품식기, 셰프용 주방용품 등을 선보인다.


애완용품 전문 매장인 ‘펫가든’에서는 강아지 캠퍼스, 코고는 고양이 등 온라인 애견, 애묘 전문몰의 상품도 선보일 계획이며 언더웨어 특화 매장인 ‘보나핏’ 등도 함께 들어선다.


김종인 롯데마트 대표이사는 “서울양평점은 쇼핑도 일로 여기게 된 상황을 극복하고자 도심 속 힐링 공간으로 재창조 하는 것에 가장 큰 노력을 기울였다”며,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고객이 편하게 쉬고 즐길 수 있는 매장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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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B2B 시장에도 AI가전 공급…시장 생태계 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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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5.14 09:48:3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가 AI가전을 B2B(기업간거래) 시장에 공급하며 AI가전 생태계 확장에 나섭니다. 삼성전자[005930]는 최근 출시한 신제품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을 '그란츠 리버파크' 시행사 디에이치프라프티원에 공급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4일 밝혔습니다. 회사는 함께 공급하는 냉장고, 식기세척기, 인덕션, 오븐 등 빌트인 가전에도 스마트싱스 연결을 지원해 에너지 절감뿐 아니라 다양한 편리함으로 쾌적한 주거환경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수주를 시작으로 고급 빌라, 타운 하우스, 시니어 타운 등 여러 B2B 시장에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 공급을 지속 확대키로 했습니다. 또한, ▲비스포크 AI 콤보 ▲비스포크 AI 스팀 ▲Neo QLED 8K TV 등 AI가전으로 주거공간 뿐 아니라 상업·교육시설, 전시장 등 B2B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AI 기능을 더욱 강화한 2024년형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은 고효율 냉방 성능과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레이더 센서(Radar Sensor)를 탑재해 AI 기능을 강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AI 부재 절전' 기능은 레이더 센서가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해 사용자가 없다고 판단하면 절전 운전으로 자동 전환하고 사용자의 부재 패턴을 학습해 점차 빠르게 절전 운전으로 전환해 에너지 소비를 절감합니다. 또한, 공간 내 활동량의 변화를 감지해 냉방 세기와 풍량을 조절하는 '동작 감지 쾌적' 기능도 제공합니다. 오치오 삼성전자 한국총괄 부사장은 "이번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 공급으로 입주민들이 삼성의 AI를 활용한 스마트하고 편리한 일상을 즐길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B2B 시장에서도 삼성만의 차별화된 AI 기술을 보다 많은 소비자들에게 선보이며 'AI가전=삼성' 공식을 B2B 시장 생태계까지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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