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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스케어산업 활성화, 일자리 창출 효과 높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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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17, 2017, 15:04:00

보험硏, 홍석철 서울대 교수 정책 세미나서 발표..헬스케어산업 투자가치 높아 주장
취업유발계수 10억원당 20명으로 타산업 比 6명↑..국민의료비 절감·의료 효율성 높아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헬스케어산업에 대한 투자가 다른 산업에 대한 투자보다 고용증대·부가가치 창출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의료비 절감되고, 국민건강증진 등의 효과가 있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헬스케어산업은 의료 규제의 벽이 높아 관련 산업이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보험연구원(원장 한기정)은 17일 오후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실에서 ‘제4차 산업혁명과 헬스케어산업 활성화’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두 번째 발표자로 나선 홍석철 서울대학교 교수는 ‘헬스케어산업 활성화에 따른 보건의료 및 사회경제적 효과’ 주제 발표를 통해 헬스케어산업 활성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홍 교수에 따르면 과거 헬스케어 분야는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건강정보의 획득과 활용에 혁신적으로 적용해 효율성을 개선해 왔다. 예를 들어, 20세기 초반에는 세균이론을 통해 위생개선·질병예방을 이뤘다면, 20세기 후반에는 MRI 등 진단 기술의 발전으로 진단·치료의 정확성이 개선됐다.

최근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헬스케어 패러다임에 대해, 홍석철 교수는 “ICT기술이 건강정보 생성과 획득 비용을 낮춰, 생애주기에 걸친 건강 빅데이터를 수집·활용할 수 있게 됐다”며 “이를 통해 일상 건강 생활 관리, 개인 건강관리 맞춤화, 진단 및 치료의 미세화가 가능해졌다”고 말했다.

홍 교수는 헬스케어산업 활성화의 기대 효과로 ▲고용증대·부가가치창출 ▲의료비 절감 등 효율성 개선 ▲국민건강증진 등을 제시했다.

먼저, 헬스케어산업에 대한 투자는 고용증대와 부가가치창출 면에서 다른 산업보다 우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헬스케어산업의 취업유발계수는 10억원 당 19.5명으로, 전 산업 평균 13.1명보다 6명 이상 많았다. 또한 고용유발계수에서도 10억원 당 16.9명을 기록해 전 산업 평균 8.8명보다 8명 이상 많았다. 

부가가치율은 51.0으로 전 산업 평균 37.2보다 높았다. 부가가치율이란 기업이 구입한 원재료에 노동과 자본을 투입해 만든 제품의 늘어난 가치를 의미하며, 부가가치액을 매출액으로 나눈 값이다. 부가가치율은 기업경영의 능률과 업적을 평가하는 척도로 활용된다. 

홍석철 교수는 “투자 규모, 유형, 방식에 따라 효과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며 “새로운 패러다임에 맞는 의료인적자본 공급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헬스케어산업 활성화는 국민 의료비 절감과 의료 효율성 증대 효과도 가져온다. 맞춤형 건강관리가 진행되면, 만성질환 예방과 관리가 가능해져 의료비 절감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대표적인 예로 보건소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등이 있다.

하지만 효과가 뛰어난 새로운 의료서비스가 등장하면 의료비용이 증가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에 대해 홍 교수는 “의료 가격 상승을 부정적인 측면으로만 볼 이유는 없다”며 “소비자들의 양질의 의료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가 의료 가격 상승의 주요 요인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홍 교수는 국내외 사례를 들어 헬스케어산업 활성화가 국민건강증진에 효과가 있음을 주장했다. 미국의 경우 ‘Y-USA DPP(Diabetes Prevention Program)’ 프로그램에서 당뇨 위험군에 속한 사람들에게 라이프스타일 훈련을 제공한 결과, 15년 후 당뇨 발병률이 2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사례도 있다. 지난 2014년~2015년 사이 헬스케어업체인 Noom, 서울시,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은 최고 비만율을 보이는 30~40대 직장인 120명을 대상으로 헬스케어 프로그램을 진행했는데, 이들은 평균 체중 5.9kg, 평균 체지방량 5.6%를 감량한 것으로 결과가 나왔다.

하지만, 국내 헬스케어산업의 활성화는 각종 규제와 의료계의 반발 등으로 인해 막혀있다는 것이 홍 교수의 입장이다. 민간에서 제공하는 헬스케어서비스가 공공성을 저해할 수 있고, 이것이 의료민영화로 이어질 수도 있다는 우려의 시각이 있다. 개인정보유출, 전문성 결여 등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는 이들도 있다.  

이와 관련 홍 교수는 “헬스케어산업 활성화에 따른 사회적 비용은 예방 가능한 성격의 문제”라며 “각종 우려가 반드시 실현될 것으로 단정하기 보다는 예방 가능하다는 인식의 전환과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기존의 규제 틀 아래에서 헬스케어산업 활성화를 추구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다”며 “건강정보의 수집 및 활용 범위의 주체, 의료행위의 범위와 주체에 대한 제도 정비가 불가피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유신 서강대학교 교수는 제 1주제 ‘4차 산업혁명과 인슈어테크’에서 “국내 인슈어테크 출발은 늦은 편이지만 성장 속도는 빠를 전망”이라며 “성장 잠재력 높은 헬스케어 산업과 연결해 인슈어테크 적용 범위를 확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세 번째 발표자로 나선 정성희 보험연구원 사회안전망연구실 실장은 ‘헬스케어서비스의 산업간 융복합 사례’에서 일본, 중국, 호주 등 해외의 융복합 사례를 설명하고, 헬스케어산업 활성화를 위해 개인건강정보 공유 활성화·비의료기관 공급자의 진입장벽 해소 방안 등을 함께 고민해 볼 것을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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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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