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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유, 이것만은 알고 드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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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31, 2017, 17:03:57

[권지영의 생경한 소식] 전문가들 “비만 유발·항생제 함유 등 사실과 달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모두 우유에 관해 세간에 떠도는 이야기 많다. 특히 흰우유의 안 좋은 점에 대한 정보는 온라인에서 쉽게 볼 수 있다. 회원규모가 300만명에 달하는 '레몬트리' 카페의 예비맘(엄마)게시판에는 '우유를 먹으면 아토피가 생긴다'는 등의 증명되지 않은 이야기들이 올라오고 있다.


이런 영향 때문인지 최근 국내 흰우유의 소비량은 해마다 줄어들고 있다. 저출산으로 우유를 주로 마시는 영·유아수가 줄어든 데다 흰우유 이외에 딸기우유, 바나나우유, 커피 등 대체 음료가 넘쳐나 흰우유 판매율이 떨어지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 2013년 흰우유 시장규모는 1조 1000억원을 기록했지만, 2014년 1조 미만(9950억원)으로 떨어졌고, 이후 지금까지 제자리 걸음이다.


여기에 '흰우유를 마시면 살찐다'는 등의 정보가 퍼지면서 우유를 멀리하는 소비자까지 생겼다. 이번 생경한 소식에서는 우리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우유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짚어본다.


우선, 목장에서 젖소를 집단 사육하기 때문에 항생제 투여를 의심하는 경우가 꽤 있다. 우유에 항생제가 들어있을 것으로 믿는 경우다. 젖소는 유방염 등 질병에 걸리면 젖꼭지를 통해 항생제를 투여한다. 이 경우를 제외하면 절대 젖소에 항생제를 투여하지 않는다.  


더욱이, 항생제는 보통 3일이 지나면 저절로 분해돼 몸 밖으로 배출된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또 국내산 우유는 365일 성분 검사와 온도 측정, 세균과 항생물질에 대한 검사를 하고 있다.


매일유업의 우유연구팀은 “ 젖소마다 그 기간이 달라 우유에 항생제가 남아 있을 가능성도 제기되지만 1990년대 이후 시판되는 항생제에는 청색 색소가 들어가 있어 알 수 있다”며 “만약 항생제가 젖소 몸에 남았을 경우 우유 색깔로 청색을 띠기 때문에 항생제 유무를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우리나라의 경우 항생제가 검출된 목장이 있다면, 다른 목장에서 집유(우유를 모으는 작업)한 우유비용까지 항생제 검출 목장주가 배상하고 있다. 이 때문에 기본적으로 목장주는 항생제가 검출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는 게 유제품 업계의 설명이다.


우유를 마시면 살이 찐다고 생각하는 오해도 받고 있다.  지방이 함유됐다는 게 주된 이유. 낙농육우협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우유는 식사의 질, 신체성장과 골밀도 축적은 향상시켜주지만 비만은 유발시키지 않는다. 오히려 우유와 유제품을 꾸준히 섭취한 청소년의 영양 섭취 상태가 좋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국내는 물론 해외 여러 대학교와 연구기관에서 우유 섭취와 청소년 비만에 대해 연구한 결과, 우유와 유제품을 꾸준히 섭취한 청소년과 그렇지 않은 청소년의 신체 질량지수(BMI)는 차이가 거의 없었다.


우유가 심장질환의 원인이 된다는 설도 퍼지고 있는데, 이 또한 사실이 아닐 가능성이 크다. 일본의 동경대학원 등에서 우유 섭취와 혈중 콜레스테롤 함량관계를 조사한 결과, 12주간 매일 400ml의 우유를 섭취했어도 체중의 증가나 콜레스테롤의 상승은 나타나지 않았다.


우유를 마시면 가래와 천식을 일으킨다는 점도 우유에 대한 대표적인 오해다. 간혹 우유를 마신 후 입과 목에서 얇게 일시적으로 코팅된 느낌을 경험한다. 이를 가래로 잘못 판단하는 경우가 있는데, 단순한 우유의 크림조직이다. 이 크림조직은 유해하지 않으며, 잠깐 동안 있다가 사라진다.


특히, 전문가들은 우유는 천식을 일으키지는 식품이 아니라고 입을 모은다. 천식의 주요 원인은 집먼지 진드기, 꽃가루, 알레르기성 감염 등이다. 오히려 취학 전 어린이가 유제품을 섭취하면 천식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생후 1년 미만의 아기에게 우유를 먹이면 소화관 출혈로 철분이 결핍되고, 이로 인해 지능이 저하된다는 소문도 돈다.  하지만, 1년 미만 아기가 우유로 인해 철 결핍증에 걸릴 가능성은 단지 아직 소화관이 미성숙하기 때문이라는 게 정설이다. 이런 이유로 우유는 생후 1년 이후 마시는 게 좋다.


다수의 전문가들은 우유에 함유된 칼슘과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이 영양학적으로 매우 높은 가치가 있다고 입을 모은다. 실제로 우유의 단백질은 성장발달과 근육회복, 노인건강 등에 도움이 되면서 칼슘의 흡수를 돕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권혁태 서울대학교 가정의학과 교수는 “저지방 우유의 경우 칼슘 섭취의 가장 좋은 섭취원 중에 하나로 특히 뼈건강에 가장 도움이 된다”며 “간혹 우유에 함유된 지방으로 체중 증가나 고지혈증 영향을 우려하는 경우가 있는데, 저지방 우유로 대체해 섭취할 것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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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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