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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 올리브영과 합병추진 여부 상관없이 목표가↑”-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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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08, 2025, 08:09:58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하나증권은 CJ그룹 지주회사인 CJ(주)에 대해 CJ올리브영과의 합병 여부와 상관없이 주가가 하방리스크는 적고 상방은 열려있다며 목표주가를 21만원으로 상향조정했습니다.

 

이와관련 지난 5일 시장에서는 CJ가 올리브영과 합병을 위한 절차에 돌입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주가가 급등했다가 CJ가 "합병 여부를 검토한 적 없다"며 부인하면서 상승폭을 반납한뒤 결국 6.1% 상승으로 마감했습니다. 

 

최정욱 연구원은 8일 "극심한 주가 변동성 현상은 합병 여부에 대한 시장의 관심을 방증한 것"이라며 "결국 해프닝으로 일단락됐지만 주가 하방리스크가 적음을 재확인한 사례"라고 평가했습니다.

 

최 연구원은 그 이유로 "그동안 CJ 주가할인 요인으로 작용했던 올리브영과의 합병 가정시 불리한 합병비율 적용 리스크는 정부가 합병·분할 등 상장회사의 가치평가에 주가 외에도 실질가치를 반영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기로 하면서 상당폭 감소했고, 당장 합병이 진행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7월 중국인 관광객수가 급증했고, 9월말 무비자 단체관광객 입국 허용으로 올리브영 매출이 큰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올리브영 지분가치는 계속 확대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하방리스크는 제한적인 반면 상방은 열려있다는 점에서 CJ에 대한 긍정적인 접근을 권고한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7월 중국인 관광객수 급증 현상을 반영해 올리브영 지분가치에 대한 할인폭을 축소 반영해 CJ에 대한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하고 목표주가를 21만원으로 높였습니다. 

 

최 연구원은 "7월 중국인 관광객 입국자수는 60만명으로 6월의 48만명에서 전월대비 26.2% 늘어나 전체 관광객 입국자 수가 7% 증가하는데 대부분을 기여했다"며 "여기에 9월부터 중국인 무비자 단체관광객 입국이 허용되면 올리브영의 외국인 인바운드 매출이 대폭 추가로 증가할 수 있을 전망"이라고 제시했습니다.

 

또 "올리브영은 2분기에 직영점이 15개나 늘었음에도 불구하고 점포당 매출이 1분기 9억원에서 2분기에는 10억5000만원에 육박하고 있는데 중국인 관광객 트래픽 성장에다 글로벌 관광상권/복합몰 중심의 출점 강화 전략이 맞물릴 경우 오프라인 중 외국인 인바운드 매출 비중은 2025년 1분기 24%, 2분기 30%에서 하반기에는 38~40% 수준까지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습니다.

 

따라서 "올해 올리브영 예상 영업이익은 보수적인 관점에서도 7700억원을 상회할 공산이 큰데 예상 순이익 5800억원에 15배를 적용시 올리브영 추정 기업가치는 8조8000억원에 육박하고, 지분율을 감안한 CJ의 올리브영 지분가치는 약 4조5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판단한다"고 제시했습니다. 

 

이밖에도 "CJ의 2분기말 BPS는 약 17만6700원으로 연초 0.6배 수준에 불과했던 PBR이 약 1배 수준까지 상승했지만,  정부가 기업지배구조 개선을 위해 합병가액 산정시 주가 외에도 주식가격·자산가치·수익가치 등을 고려해 공정가액을 산정하도록 제도개선을 검토하면서 향후 설령 주가가 하락할 경우에도 교환비율이 크게 불리해지는 이슈가 발생할 가능성은 낮아졌다"고 전했습니다.

 

최 연구원은 "이러한 요인이 결국 주가가 PBR 1배 미만으로 하락할 여지 또한 제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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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호식 기자 hspar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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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년 맞은 네이버 블로그, AI 추천으로 확 바뀐다

22년 맞은 네이버 블로그, AI 추천으로 확 바뀐다

2025.09.08 15:22:1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 블로그가 ‘기록의 발견, 즐거운 연결’이라는 새 슬로건을 공개하고 AI 기반 개인화 추천 확대 등 서비스 개편을 단행합니다. 네이버[035420]는 서비스 출시 22년을 맞아 네이버 블로그의 AI 개인화 추천을 강화하고 발견과 탐색, 관계와 커뮤니티 강화를 중심으로 한 향후 방향성을 8일 공개했습니다. 2003년 선보인 네이버 블로그는 일상을 기록할 수 있도록 창작 생태계를 고도화하면서 올 8월 기준으로 쌓인 게시글은 33억건 이상, 누적 블로그 수는 약 3700만 개에 달합니다. 오는 10일 선보이는 새로운 ‘블로그 홈’은 기존에 이웃이 올린 최신 게시글을 모아 제공한 데에서 확대 개편, 이웃 최신글과 이용자의 관심사, 이웃 관계가 반영된 콘텐츠도 함께 추천합니다. AI 기반 개인화 추천을 통해 기존 연령별·성별·주제 등을 바탕으로 콘텐츠를 추천하는 것에서 나아가, 이웃 관계·관심사·활동 이력 등을 분석해 이용자가 취향에 맞는 게시글을 탐색하고, 새로운 관심사도 발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용자가 더 활발하게 소통하는 이웃의 글을 우선 살펴볼 수 있는 관계도순 정렬 기능도 선보입니다. 이 기능은 일부 사용자를 대상으로 AB테스트를 거쳐 점진적으로 확대 적용할 예정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홈 개편을 시작으로, 주제별·연령별 게시글을 추천하는 ‘추천탭’에 연내 개인 맞춤형 추천 기술을 더하는 등 발견 및 탐색 경험을 한층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 블로그에서 주목받는 콘텐츠·블로거·트렌드 등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탭도 신설할 예정입니다. 이용자들이 관심사를 중심으로 다른 이용자와 더욱 활발하게 연결될 수 있도록 소통 기능도 강화합니다. 10일부터 블로그 게시글에 더 다양한 리액션을 남길 수 있도록 공감 이모티콘을 기존 ‘좋아요(하트)’에 더해 ‘웃겨요’, ‘놀라워요’ 등 6종으로 확대합니다. 또 이용자들이 자신의 블로그 메인에 Q&A·투표 등을 추가한 ‘위젯’ 기능도 출시해 다양한 방식으로 다른 이용자와 소통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같은 관심사와 취향을 가진 이용자들이 함께 콘텐츠를 만들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 기능도 선보일 계획입니다. 이는 이웃들과 함께 블로그 챌린지에 도전하거나 다른 이용자와 관심사 큐레이션을 공유할 수 있는 기능 등입니다. 네이버는 블로그 홈 개편에 맞춰 하루에 한 번 참여할 수 있는 ‘블로그 홈 보물찾기 이벤트’를 이달 10일부터 23일까지 진행, 추첨을 통해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제공합니다. 이일구 네이버 콘텐츠서비스 부문장은 “네이버 블로그는 ‘기록’이라는 본연의 가치를 중심으로 안정적인 서비스를 이어오며 이용자들에게 20년 이상 꾸준한 사랑과 신뢰를 받으며 성장해 왔다”며 “넥스트 블로그는 블로그에 쌓인 소중한 기록들을 바탕으로, 블로거들이 나와 연결된 사람들의 기록을 통해 새로운 관심사와 트렌드를 발견하고, 창작에 대한 영감을 얻고, 또 관계를 확장해 나갈 수 있는 ‘함께 하는 블로그’로 나아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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