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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人 THE NEWS] 두뼘 아래 시선에서 둘러본 서울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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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29, 2017, 11:03:26

휠체어 장애인 정유미 리포터와 떠나는 모아스토리의 ‘이지트립’ 프로젝트 참여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미세먼지가 꽤나 고약한 게 아쉽기는 하지만, 햇볕 좋은 오늘 하루 즐겁게 서울숲을 돌아 봅시다.


휠체어를 탄 장애인과 하루 동안 떠나는 여행 체험단 '이지트립(Easy trip)'에 덜컥 신청했다. 모아스토리에서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로 영상과 오디오 콘텐츠로 제작·배포해 장애인들이 보다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사회적 인식을 바꾸는데 기여하고 있다.  이번 여행의 주인공은 프로그램 리포터인 정유미 씨다. 


촬영 당일 약간의 미세먼지가 있었지만, 대체로 맑은 날씨에 안심하며, 설레는 마음을 안고 만나기로 한 서울숲으로 향했다. 유미 씨와 촬영팀이 도착하기 전 안내센터를 찾아 서울숲 안에 언덕길이 어디쯤에 있는지, 식물원 입구엔 장애물(턱 등)이 없는지 등도 꼼꼼히 살폈다.


먼저 도착한 강민기 피디와 함께 유미 씨를 만나기로 한 장소로 이동했다. “안녕하세요, 정유미입니다. 오늘 잘 부탁드립니다.” 장애인 콜택시에서 내린 유미 씨는 밝은 얼굴로 인사를 건넸다. 친구끼리 가볍게 여행하는 콘셉트로 미리 준비한 지도를 펴고, 어디로 갈지 유미 씨에게 물었다.


평일 오전에다 아직 봄바람이 차갑게 느껴질 때라 서울숲은 조용했다. 우선 길게 뻗어 있는 길을 따라 조금 걷기로 했다. 걷는 동안 지난 '이지트립' 여행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는데, 유미 씨는 덕수궁을 둘러봤을 때 길이 울퉁불퉁하고, 중간에 턱이 많아 휠체어가 다니기 불편하다고 했다.


유미 씨는 종로에 있는 광장시장과 풍물시장편은 날씨가 너무 추워 고생했지만, 무척 재미있었다는 얘기도 들려줬다. “광장시장에서는 아마 ‘죄송합니다’라는 얘기를 한 100번 넘게 했을 걸요. 하하.” 휠체어가 다니기엔 길이 좁고, 사람들로 엄청 붐빈 탓에 움직일 때마다 '죄송하다'는 말이 끊이지 않았다는 거다.


한참 이야기를 나누다보니 꽤나 걸었다. 방향을 틀어 서울숲 왼쪽편에 있는 '영주사과나무길'을 가보기로 했다. 가는 길에 작은 언덕을 올라야 하는데, 그곳엔 서울숲을 내려다 볼수 있는 전망대가 있었다. 하지만 전망대에 오르는 방법은 오로지 계단. ‘휠체어도 오를 수 있었다면‘ 하는 아쉬운 마음으로 발길을 돌렸다.


중간에 영주사과나무길을 찾는데 약간 헤맸다. 하얀꽃이 피었더라면, 더 예뻤을 텐데 도착한 사과나무길은 휑한 가지에 새봉우리만 돋아 있었다. 길을 따라 내려오다가 화장실을 발견했다. 유미 씨와 함께 서울숲 장애인 화장실을 둘러보기로 했다. 서울숲은 공용 화장실 전체에 장애인 화장실이 설치돼 있다.


버튼을 누르자 문이 열렸다. “어머, 넓네요.” 전동 휠체어를 탄 유미 씨가 화장실을 크게 한 바퀴 돌았다. 변기에 비데가 설치돼 있고, 세면대의 높이도 적당했다. 무엇보다 휠체어가 이리저리 움직이기 편할 만큼 넓어서 편하다고 유미 씨는 평했다. 이만하면 '합격'.


다시 지도를 폈다. 편의점에 들러 따뜻한 차로 몸을 녹이고, 식물원에 가보기로 했다. 도착한 식물원 입구엔 선인장이 종류별로 있었고, 중간으로 들어가자 큰 나무잎이 늘어져 마치 숲 한가운데 있는듯한 느낌이 들었다. 나무들 사이에 사슴벌레 등 곤충들의 집도 마련돼 있어 구경할 수 있었다.



1층 식물원의 끝자락에서 커다란 계단과 마주쳤다. 전시는 총 2층으로 나뉘어 있는데, 올라갈 방법이 역시 계단밖에 없었다. 휠체어를 탄 장애인이 이용할 수 있는 엘리베이터나 언덕은 마련돼 있지 않았던 것. 1층 반대편 전시관도 2층을 통해서야 관람할 수 있다는 말에 더욱 아쉬움은 커졌다. 서울숲 식물원이 노인, 장애인, 유모차 이용자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다는 느낌이 들었다.


다행히 1층의 전시관은 안내데스크를 통해 들어갈 수 있어 관람을 이어갔다. 이번엔 꽃향기로 가득했다.  “못봤으면 정말 아쉬울뻔 했어요. 꽃향기도 좋고, 물고기도 볼 수 있잖아요.” 유미 씨가 말한대로 식물원은 볼거리가 많았다. 수족관에 여러종류의 열대어와 철갑상어가 있었고, 한 켠엔 거북이 커플도 볼 수 있었다.


볼거리가 가득한 식물원의 2층을 구경하지 못한 점은 정말 아쉬웠다. 평소 계단을 오를 일이 많아도 불편함을 못느끼며 지내왔는데, 휠체어를 탄 장애인들에겐 '넘사벽(넘을 수 없는 벽)'이라는 것을 느꼈다. 식물원 안쪽으로 자리잡은 사슴공원은 구제역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운영을 중단해 구경할 수 없었다.


이 후 호기심에 둘러본 '무장애 놀이터'는 이름이 무색할 정도로 실망스러웠다. 철망으로 엮은 거대 조형물만 있을 뿐 놀이터라고 할 만한 즐길거리가 없었기 때문이다. 최근 어린이대공원에 '무장애 놀이터'가 생겼다고 하는데,  유미 씨는 이지트립 체험단과 함께 5월에 한 번 가볼 예정이라고 했다.


서울숲은 휠체어를 탄 장애인이 여행하기 꽤나 좋은 장소라고 유미 씨는 총평했다. 무엇보다 장애인 화장실의 시설이 훌륭했고, 식물원과 동물원 등 볼거리도 많다고 얘기했다. 서울숲 투어에 이어 마지막 관문이 남아 있었다. 근처 식당 중 휠체어가 접근할 수 있는 장소를 찾아야 한다. 


휠체어 장애인들은 외출할 때 한 장소에 머물며 식사와 놀이 등을 해결하는 것이 편하기 때문에 여행 장소를 소개하는 것만큼 식당 정보도 중요하다. 식당 입구에 얕은 턱이라도 있으면, 휠체어 이동이 어렵기 때문에 받침대가 있거나 턱이 없는 곳이어야 한다.  


식당에서 늦은 점심을 먹고 나니 피로감이 몰려왔다. 친구와 소풍가는 기분으로 시작했지만, 투어 내내 긴장을 했던 모양이다. 평소 아무생각없이 오르고 내렸던 계단, 언덕, 문턱이 유난히 크게 느껴진 하루였다.


유미 씨와 함께 돌아오는 길 서울숲-왕십리 환승구간에서 엘리베이터를 찾느라 엄청 헤맸다. 엘리베이터가 구석진 곳에 위치한 건 기본이고, 환승 동선도 복잡했다. 여기에 지하철 안내원의 불친절함과 휠체어 칸을 이용하는 지하철 이용객들의 부족한 배려는 너무 아쉬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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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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