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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 견인 바가지요금 조심..보험사 서비스는 무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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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March 26, 2017, 12:03:00

금감원, 6가지 자동차보험 활용 노하우 공개..보험사 견인서비스 10km 이내 무료
무보험차 사고 때 정부보장사업제도 활용..“자동차 파손 등 재물 피해 보상 안 돼”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 B씨는 갑자기 당한 교통사고로 경황이 없는 가운데 마침 현장에 도착한 견인차량이 있어 별생각 없이 견인을 맡겼다. 10km가 채 되지 않는 견인거리였지만, B씨는 40만원의 견인요금을 청구 받게 됐다. 그가 만약 보험사의 견인서비스를 이용했다면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었다.

교통사고 후 사고현장의 혼잡 등으로 운전자가 경황이 없을 때, 일반 견인사업자가 임의로 차량을 견인한 후 운전자에게 견인요금을 과다 청구하는 사례가 빈발하고 있다. 교통사고로 자신의 차량을 견인해야 하는 경우 보험사의 ‘사고(현장)출동 서비스’를 활용하면 저렴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금융감독원(원장 진웅섭)은 위의 내용을 포함한 ‘교통사고 시 자동차보험 활용 노하우’ 6가지를 26일 공개했다. 금감원은 국민들이 일상적인 금융거래과정에서 알아두면 유익한 ‘금융꿀팁’ 200가지를 매주 1~3가지씩 안내하고 있다. 

금감원이 밝힌 6가지 노하우는 보험사 견인서비스 활용을 비롯해 ▲구호조치 비용도 보험처리 가능 ▲‘교통사고 신속처리협의서’ 활용해 사고내용 기록 ▲가해자 측 보험사에 직접 손해배상 청구 가능 ▲사고조사 지연 때 ‘가지급금 제도’ 활용 ▲무보험차 사고 때 ‘정부 보장사업제도’ 활용 등이다.

보험사들은 자동차보험 가입자들에게 견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비용은 견인거리 10km 이내면 무료, 10km 초과 때에는 매 km당 2000원의 요금이 부과된다. 일반 운송사업자의 견인요금에 비해 저렴하다. 사고차량 10km 이내 견인 때 일반 견인업체를 이용하면 2.5톤 미만, 승용차 기준으로 5만 1600원의 비용이 든다.

일반 견인업체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견인 전에 견인업자로부터 견인요금을 통지받을 수 있다. 이때 통지받은 요금이 적정한 확인한 뒤 견인에 동의해야 한다. 또한 추후 과대요금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견인기사의 연락처, 견인차량번호, 견인영수증 등을 받아두는 것이 좋다.

금감원 관계자는 “부당한 견인요금 청구 등 피해가 발생했을 때에는 한국소비자원이 운영하는 ‘1372 소비자상담센터(www.ccn.go.kr)’에 조정을 요청할 수 있다”고 말했다.

교통사고를 낸 운전자는 비용은 걱정하지 말고 재빨리 피해자의 부상 여부를 파악하고 병원에 옮기거나 119에 신고하는 등 구호조치를 취하면 된다. 보험사는 피해자에 대한 응급치료, 호송을 포함한 모든 긴급조치에 지출된 비용을 전액 보상해준다.

사고가 났을 때를 대비해 차 안에 ‘교통사고 신속처리 협의서’를 비치해 놓으면 좋다. 갑자기 사고를 당하면 사고에 대해 무엇을 어떻게 할지 잘 떠오르지 않는데, 이때 ‘교통사고 신속처리 협의서’를 이용하면 ▲사고일시·장소 ▲사고관계자 정보·피해상태 ▲사고 내용 등의 필수 사항을 빠짐없이 정리할 수 있다.

‘교통사고 신속처리 협의서’는 손해보험협회 홈페이지(www.knia.or.kr) 또는 각 보험사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자동차 사고가 났는데 가해자가 보험사에 사고접수를 하지 않는 경우에는 피해자가 직접 가해자가 가입한 보험사에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다. 이 때 가해자 측 보험사는 지급 청구를 받은 사실을 가해자에게 알리고 보험금 지급 절차를 진행하게 된다.

특히 교통사고로 치료가 필요함에도 가해자가 사고접수를 하지 않아 치료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런 경우 피해자는 경찰서의 ‘교통사고 사실확인원’과 병원의 ‘진단서’ 등을 첨부해 직접 손해배상 청구를 할 수 있다.

경찰서에서 교통사고 원인조사 등으로 조사가 길어지면, 피해자는 ‘가지급금 제도’를 통해 치료비 등을 먼저 받을 수 있다. 자동차보험 진료수가에 대해서는 전액을 지급받을 수 있고, 이밖에 손해배상금은 약관에 따라 지급할 금액의 50% 한도 내에서 가지급금을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교통사고 피해자(무과실)가 병원치료비(입원료 포함) 1000만원, 상해등급 4급, 휴업손해 1000만원의 손해가 발생했을 경우, 피해자는 병원치료비 1000만원 전액과 위자료 64만원(128만원의 50%), 휴업손해 500만원(1000만원의 50%) 등 총 1564만원을 가지급금으로 우선 받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무보험차에 의해 사고를 당했을 때에는 ‘정부 보장사업제도’를 활용하면 된다. 정부는 교통사고 가해자가 보험에 들지 않았거나 도주(뺑소니)한 경우 ‘자동차손해배상 보장사업제도’를 통해 피해자에게 피해금액을 보상해주고 있다.

피해자는 경찰서의 ‘교통사고 사실확인원’, 병원의 ‘진단서’ 등을 발급받아 11개 보험사 어디에서든 이를 신청할 수 있다. 보장사업의 1인당 보상한도는 사망 최고 1억 5000만원, 부상 최고 3000만원, 후유장애 최고 1억 5000만원이다.

만약 피해자가 ‘무보험자동차에 의한 상해’ 담보에 가입해있는 경우에는 보험증권에 기재된 보험가입금액 내에서 ‘자동차손해배상 보장사업제도’의 보상한도를 초과하는 손해를 보상받을 수 있다.  

무보험자동차 상해담보(한도 2억원)을 가입한 뺑소니 피해자가 병원 치료비 8000만원, 휴업손해 2000만원 등 총 1억원의 손해를 입은 경우, 우선 정부가 ‘자동차손해 보장사업제도’에 따라 부상에 대해 3000만원을 보상한다. 그리고 ‘무보험자동차에 의한 상해’ 담보가 가입된 보험사에서 나머지 7000만원을 보상한다.

하지만, 정부의 보장사업제도나 보험사의 무보험자동차에 의한 상해 담보는 피해자의 신체에 생긴 손해만 보상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정부 보장사업제도와 보험사의 해당 담보는 자동차의 파손 등 재물에 생긴 손해는 보상하지 않는다”며 “자동차 파손 손해는 자기차량손해 담보 등에 따라 보상을 청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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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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