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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가격의 끝’ 최저가가 아니던데..어찌된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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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09, 2017, 15:03:06

[권지영의 생경한 소식] 오픈마켓·소셜커머스·온라인몰 ‘싸다’ 외쳐
위메프, 분유값 비교로 이마트 ‘가격의 끝’ 저격..생필품 경쟁 치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3년 넘게 했으면 바뀔 때도 됐네. 유통쪽을 맡을 거라고 했지? 한 번 가봐. 거긴 말 그대로 정글이야.“


유통 업계에 발을 디딘지 꼬박 한 달이 지났다. 출입처가 유통으로 변경된다는 소식을 전하자, 이쪽 분야를 출입한 경험이 있던 타사의 기자는 내게 “굉장히 치열한 곳이라 경쟁이 심하다”고 귀띔했다. 그의 표현을 빌리자면 유통은 ‘하루 벌어 하루 생활하는 곳’이라고 했다.


온라인 유통 채널을 들여다보니 국내는 물론 외국계, 대기업까지 경쟁은 치열하다 못해 처절하다. 이들 회사가 강조하는 것은 다름 아닌 '최저 가격'. G마켓과 옥션, 11번가와 같은 '오픈마켓'부터 티몬과 위메프의 '소셜커머스'와 오프라인 매장을 갖고 있는 유통 채널의 '온라인몰'도 모두 ‘최저가‘를 외치고 있다.


특히 온라인 유통 시장은 단돈 10원 차이라도 가격에 울고 웃는 곳이기 때문에 매일 같이 경쟁사의 가격을 모니터링하며 최저가를 유지한다. 체력이 좋은 곳만이 살아남을 수 있는 곳, 바로 정글과 비슷한 이유다. 서로 자기네가 ‘제일 싸다‘는 것을 강조하는데, 실상은 어떨지 들여다봤다.


지난해 이마트는 '가격의 끝'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워 인터넷 최저가격 시장에 뛰어 들었다. 먼저 반복적으로 구매가 필요해 가격 민감도가 높은 기저귀를 '가격의 끝' 1호 품목으로 지정하고 최저가 기저귀 품목도 점차 늘리고 있다.


실제로 이마트는 가격의 끝이란 마케팅 덕을 톡톡히 봤다. 과거 수 년간 마이너스 신장중이던 기저귀 매출이 '가격의 끝'을 선정한 2016년 2월부터 12월까지 32.6%나 상승한 것. 최근 이마트는 분유도 업계 최저 수준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홍보에 나섰다.


대형마트 1위사인 이마트의 시장 장악력이 커지자 위메프는 직접 가격 비교에 나섰다. 위메프 원더배송 상품이 이마트 가격의 끝 대상 상품보다 분유값이 최대 2.9%(6일 기준)가량 낮다고 발표했다.


위메프 관계자는 “위메프의 원더배송은 최저가를 지향하는 플랫폼으로 타사의 가격 변동을 확인해 매일 가격을 낮추고, 올리고 있다”며 “이번 비교 대상인 118종 이외에 나머지 분유를 이마트와 비교하니 최대 30.8%의 가격 차이가 났고, 배송조건까지 포함하면 가격 차이가 더 클 것이다”고 설명했다.


그렇다면 이마트 가격의 끝은 말로만 최저가일까? 위메프와 같은 소셜커머스는 경쟁사의 가격을 모니터링해 매일매일 가격을 변동한다. 어제 경쟁사에서 A회사 기저귀를 최저가로 내놓았다면, 그 가격을 기준으로 좀 더 낮추는 방식으로 최저가를 유지하는 것이다. 이 기저귀 가격은 이튿날 변동될 수 있다.


하지만 이마트의 가격의 끝 경우 최저가를 결정하는 시점이 정해져 있다. 매주 목요일에 최저가를 정하고, 그 다음주 수요일까지 그 가격을 유지한다. 한 번 가격이 결정되면 일주일간 동일한 가격에 판매하는 것. 이 가격은 온라인몰은 물론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일괄 적용된다.


이 때문에 어느 시점(날짜)에 가격을 비교하느냐에 최저 가격이 얼마든지 변동될 수 있다는 게 이마트의 설명이다. 위메프가 이마트와 분유값을 비교한 시점이 6일(월요일)인 점에서 가격 변동이 유연한 위메프가 이마트보다 가격을 조정했을 수 있다는 것.


이마트 관계자는 “과거 기저귀나 분유는 소셜커머스의 프로모션을 기다렸다가 대량으로 구입하는 경우가 많았다”면서 “매주 목요일에 가격을 정해서 일주일간 변동이 없는 것을 감안하면 위메프의 경우 목요일 이후 가격 변동을 통해 최저가로 마케팅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온라인 유통 업체간 가격 경쟁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하지만 작년 이마트가 '가격의 끝'을 선봬면서 경쟁이 더욱 치열해졌다. 소비자의 구매 방식이 기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빠르게 옮겨 가고 있어 최저가 경쟁은 네거티브 마케팅으로 확산되고 있다.


최저가를 지향하는 온라인 업체도 ‘우리가 가장 저렴하다’를 강조하면서도 ‘쟤네가 우리보다 더 비싸다’는 메시지를 던지는 것이다. 특히 소셜커머스와 오픈마켓, 온라인몰 등의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각자 밥그릇 챙기기에 나선 모양새다.


소비자는 더 싼 가격으로 물건을 살 수 있어 좋지만, 품목별로 최저 가격이 제각각이어서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 마케팅 전문가들도 “회사의 광고를 무조건 믿어선 안 된다”고 조언한다. 온라인상에서 최저가는 매일 바뀐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똑똑한 소비자가 되기 위해선 엄청난 손품(?)을 파는 일도 감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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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4월부터 잔금대출·9월부터는 빌라담보대출도 갈아타기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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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3.26 17:30:34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오는 4월1일부터 아파트 잔금대출이 주택담보대출(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에 포함됩니다.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주거용오피스텔과 빌라(다세대·연립) 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9월 시작됩니다. 26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다음달부터 차주 명의로 소유권등기가 이뤄지고 기존 대출 금융회사의 근저당권 설정이 완료된 아파트 잔금대출은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는 9월부터는 KB시세·한국부동산원 시세 등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빌라(다세대·연립주택) 및 주거용오피스텔을 담보로 한 대출도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합니다. 서민·무주택자의 주요 주거금융상품인 전세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임대차 기간 종료 6개월 전까지 신청할 수 있도록 기간을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합니다. 금융위는 보증기관 등 참여기관과 협의를 거쳐 오는 6월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 현재는 기존 전세대출을 받은지 3개월이 지난 뒤 12개월(계약기간의 1/2)까지 갈아타기 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신용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보다 많은 금융소비자가 저녁시간대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6월부터 오전 9시~오후 10시(현행 오후 4시)로 확대합니다. 금융위는 그간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운영경험을 토대로 서비스 편의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5월말 금융당국이 야심차게 출시한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의 300일 성적표도 나왔습니다. 금융위는 작년 5월31일부터 이달 25일까지 300일간 누적 기준으로 16만6580명이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했고 총 7조4331억원의 대출을 낮은 금리로 이동했다고 집계했습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신용대출에선 14만4320명의 차주가 3조3851억원의 대출을 이동했습니다. 금리는 평균 1.58%포인트(p) 떨어지고 1인당 연간 기준 이자절감액은 58만원입니다. 올해 1월9일 개시한 주담대 갈아타기는 총 1만6909명이 3조1274억원의 대출을 이동하고 금리는 평균 1.52%p 낮아졌습니다. 1인당 연간 기준 이자절감액은 281만원 수준입니다. 올해 1월31일 개시한 전세대출 갈아타기는 총 5351명이 9206억원 규모의 대출을 이동했습니다. 평균 1.37%p 금리가 떨어졌고 1인당 연간 236만원가량 이자를 절감했습니다. 서비스 전체 평균 기준으로는 대출금리가 평균 1.54%p 하락하고 1인당 연간 기준 153만원의 이자가 절감됐다고 금융위는 밝혔습니다. 금융위는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성과를 고려해 정책담당자에게 승진, 해외유학 등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대환대출 인프라 구축을 담당한 이진수 전 중소금융과장(행시45회), 오화세 전 중소금융과장(행시45회)은 이날 서기관에서 부이사관으로 승진했습니다. 신장수 현 중소금융과장(행시46회)은 향후 승진인사에서 최우선 고려하기로 했습니다. 담당 실무자 박종혁 사무관에게는 해외유학 기회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관련 참여기관·이용자 간담회'를 주재하면서 "금융당국의 정책적 노력과 함께 국민 이자부담 절감이라는 목표를 위해 금융권 등 참여기관이 합심해 노력한 결과 대환대출 서비스는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잔금대출과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빌라·오피스텔 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국민들이 꾸준히 요구해 온 개선과제"라며 "개선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해 보다 많은 국민에 편리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금융권이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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