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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주머니 부토니에로 男心(남심)을 유혹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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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27, 2017, 06:02:00

남성 액세서리 전문 브랜드 ‘바이수미’의 장수미 대표..부토니에·행커치프 등 판매
론칭 2년 만에 롯데백화점 4개점에 입점..“컨설팅 통해 제품 권해 고객 만족도 높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남자로 살아본 적이 없어서 잘 모르겠지만, 대체로 여자들은 소소하더라도 본인 마음에 드는 물건을 샀을 때 기쁨을 만끽한다. 작은 립스틱부터 귀걸이와 같은 액세서리를 비롯해 스타킹과 양말도 이런 대상에 포함된다. 색깔이 예쁜 립스틱을 바르거나 귀걸이 하나에도 ‘특별한 하루’가 된 것 같은 기분.  


'남자들은 어떨까?' 남성 액세서리 전문 브랜드 '바이수미'의 장수미 대표가 기자의 궁금증에 답을 줬다. “그동안 남성들을 지켜본 결과, 작은 변화를 주는 걸로는 그날의 기분이 바뀌는 것 같지는 않더라고요.”  여성의 경우 1000원짜리 물건을 사도 내가 좋으면 10만원의 가치가 있는데, 남성은 그런 기쁨이 뭔지 잘 모르는 것 같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장수미 대표의 본업은 부토니에를 비롯해 행커치프, 팔찌 등 남성만을 위한 특별한 액세서리를 디자인하는 것이다. 친환경주의자에다 최근 상식과 비상식을 넘나드는 사회적 현상에도 부쩍 관심이 생겼다. 페친(페이스북 친구)이 5000명에 가까울 정도로 SNS상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20대의 절반을 중국에서 디자이너로 일했는데, 당시 사람을 귀하게 여기지 않은 회사에 지친 상태였어요. 당시 SPA브랜드에서 일하는 어린 노동자들의 노동착취와 인권유린 등을 직접 보면서 회의적이었죠. 주변 선배들을 봐도 미래에 대한 답이 없어, 내가 일을 지속하기 위해 창업을 결심했습니다.‘’


길거리에 차고 넘치는 여성 브랜드 대신 그의 공략 대상은 남성이었다. 남성도 자신을 꾸미고 싶어하는 니즈가 많다는 것을 경험을 통해 확신했기 때문이다. 다만, 여성보다 쇼핑 경험이 부족한 남성들을 위해 철저한 상담을 통해 제품을 권하는 방법으로 접근했다. 이 결과 30~50대의 남성들이 바이수미를 찾게 만들었다.


“소량의 물건을 만들어 페이스북을 통해 판매했는데, 처음부터 반응이 좋았어요. 어떤 색깔과 디자인이 어울리는지 일일히 상담도 하면서 제품을 권해 드렸죠. 바이수미 제품으로 인해 주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았다는 등의 피드백을 들었을 때 만족스러웠어요.”


바이수미의 대표 제품은 복주머니처럼 생긴 부토니에다. 부토니에의 정확한 말은 '부토니에르'로 단춧구멍을 의미하는 프랑스어다. 수트나 턱시도 등 양복류의 단춧구멍 혹은 그 구멍에 꽂기 위한 꽃을 말한다. 보통 결혼식장에서 신랑이 입은 수트의 왼쪽 가슴에 꽂은 꽃(부토니에)을 흔히 볼 수 있다. 


“부토니에는 남자가 여자한테 프로포즈할 때 내미는 꽃으로 여자가  꽃을 받아 남자에 꽂아주는 걸로 대답을 하는 것에서 유래됐어요. 마치 그런 모습이 영상으로 그려지기도 하고, 의미도 있어서 마음에 들었지요. 제가 개인적으로 꽃을 좋아하기도 해서 남성에 주목했습니다.”


주로 SNS에서 제품을 홍보하면서 하고, 부토니에를 좋아하는 매니아층도 생겼지만 바이수미를 알리기엔 2%가 부족하다고 느꼈다. 그 순간 장 대표는 자신이 지난 4년간 100% 오로지 주문을 받아 일을 해왔다는 걸 깨달았다. 이듬해 바이수미를 정식으로 론칭해, 본격적인 사업에 뛰어들었다.


장 대표는 자신의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디자인 페어와 전시회에 열심히 참여했다. 유통과 채널 관계자들이 총집합하는 디자인 페어는 모든 디자이너들이 비즈니스상 집중하는 곳이다.  이 결과, 장 대표의 예상은 생각보다 빨리 결과로 증명됐다.


올해 1월 참여한 남성 전문 액세서리 전시회 '맨즈쇼'에 참여했다가 롯데백화점의 바이어들에 눈에 띄었고, 입점에도 성공했다. 론칭한지 불과 2년이 조금 지난 시점에서 이룬 성과다. 명동 본점과 잠실의 에비뉴엘, 수원과 대구에 있는 롯데백화점 남성 편집숍인 ‘다비드 컬렉션‘에서 판매한다.


바이수미의 부토니에는 여성들에게도 인기가 있다. 기자는 장 대표를 만나기 전 온라인에서 바이수미의 부토니에를 보고 너무 예뻐서 자켓에 브로치로 달면 좋을 만한 ‘잇아이템‘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실제로 2016 서울패션위크에서 자켓에 바이수미의 부토니에를 착용한 여성 모델들이 꽤 있었다고.


‘’지금까지 고객군을 살펴보면 다양해요. 남성이 본인을 위해 직접 구입하는 경우부터 여자친구가 남자친구 선물용으로, 아니면 여자분이 자신을 위해 사기도 해요. 어떤 제품을 선택하더라도 신뢰할 만하다고 느낄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해서 고민을 많이 했는데, 이게 통한 것 같습니다.‘’


올해 장 대표는 해외진출을 목표로 세웠다. 바이수미가 남성 브랜드로 확고히 자리를 잡겠다는 계획이다. ‘’미국이랑 유럽부터 중국도 준비하고 있어요. 아이템이 이국적인 느낌이 있어서 어느 곳에서든 어울려서 이미 바이어들이 찾아오고 있는데, 해외전시 등에 참여해 본격적으로 알리려고 합니다.‘’


장 대표는 그저 돈만 버는 사업가로 살아가기를 원하지 않는다. ‘30살이 넘어서 처음 투표를 했을 정도로 사회적인 이슈에 관심이 없었다. 그동안 내 작업에만 몰두하느라 모르고 지냈는데, 최근 시끄러운 일을 계기로 무관심을 반성하게 됐다고 했다.


‘’세상돌아가는 일에 조금씩 관심이 생겼고, SNS에서도 목소리를 내고 있어요. 주변에서 사업하는 사람은 본인의 성향을 드러내지 않아야 한다고 해서 조심하고 있기도 해요. 일적인 측면에서는 후배 디자이너들이 그동안 제가 경험했던 것보다 더 좋은 환경에서 오랫동안 일할 수 있도록 돕고 싶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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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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