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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은 보험료를 기부하는 보험사’의 몇 가지 비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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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20, 2017, 06:02:00

[정재혁의 보험으로 세상보기] 美스타트업 보험사 레모네이드의 혁신적 사고
보험료·보험사기 모두 ↓..슈라이버사장 “보험료는 보험회사가 아닌 고객의 것”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보험업계가 어렵다고 하는데요. 이 분야를 취재하는 기자의 입장에서는 어느 정도 이해가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소비자들의 눈에는 그렇게나 어려워 보일까 싶은 생각도 듭니다.

실제로 최근 보험회사들의 지난해 순이익을 보면, 삼성생명은 2조 1285억원에 달했고, 한화생명도 912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손해보험사 중에서는 삼성화재가 8622억원, 현대해상이 4099억원의 순이익을 달성했습니다. 기업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상당수의 보험사는 괜찮은 실적을 올리고 있는 것은 맞습니다.

보험사가 이익을 내는 방법은 다양하겠지만, 가장 쉽게 떠올릴 수 있는 건 가입자로부터 보험료를 최대한 많이 거두면서 보험금 지급은 최소화하는 것일 테지요.

그런데 말입니다. 어떤 보험사는 가입자가 낸 보험료가 수중에 남게 됐을 때, 그 돈을 자선단체에 기부한다고 합니다. 아쉽지만(?) 우리나라 기업은 아니고, 미국 뉴욕에 기반을 두고 있는 스타트업 보험회사인 ‘레모네이드(Lemonade)’입니다.

이 회사는 가입자들로부터 받은 보험료의 딱 20%만을 회사의 수익으로 가져갑니다. 나머지 80% 중 절반은 재보험에 가입하고, 나머지 절반은 보험금 지급을 위해 남겨둡니다. 만약 1년간 회사를 운영했는데 보험금 지급을 위한 돈이 남았다? 그럼 회사는 그 남은 돈을 자신들의 이익으로 가져가지 않고 지역의 자선 단체에 몽땅 기부한다고 합니다. 

단, 돈이 남았을 때만 기부를 하고 돈이 남지 않으면 하지 않습니다. 보험회사의 가장 최우선 목표는 가입자에 대한 보험금 지급이니까요. 가입자들에게 남은 돈을 직접 돌려주지 않아 아쉽긴 한데, 어쨌든 자신이 사는 지역을 위해 돈이 쓰이는 것이니 결과적으로 이득이 됩니다.

가입자 입장에서 이러한 시스템의 가장 큰 장점은 보험금 지급 속도가 어마어마하게 빠르다는 점입니다. 회사는 어차피 남은 돈을 가질 수 없기 때문에, 보험금 지급 절차를 까다롭게 할 유인동기가 없습니다. 실제로 레모네이드는 인공지능 챗봇을 활용해 보험 가입과 보험금 지급 업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의문이 생깁니다. 언뜻 보기엔 지급 심사가 허술해 보여서 보험가입자 사이에 ‘모럴해저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지 않겠느냐는 건데요. 이러한 위험에 대해 레모네이드의 CEO인 다니엘 슈라이버는 자선단체 기부 방식이 보험사기를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밝혔습니다.

영국 ‘가디언’과의 인터뷰에서 슈라이버는 “보통 보험사기를 저지르는 사람들은 자신들이 돈 많은 보험회사에 해를 끼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양심의 가책을 덜 느낀다”며 “반대로 레모네이드는 돈이 남으면 전액 기부를 하니, 보험사기를 치려는 사람은 더 큰 죄책감을 느낄 수밖에 없다”고 말했습니다.

왜냐하면 보험사기를 저지르는 사람이 보기에, 자신의 부정한 행위가 보험회사에 손해를 끼치는 것이 아니라 자기가 살고 있는 지역에 피해를 입히는 셈이 되기 때문입니다. 

레모네이드는 지난해 9월 뉴욕에서 처음 서비스를 론칭했고, 올 1월 초에는 미국 내 46개 주에 사업 허가를 신청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투자자들로부터 총 6000만달러를 모금했을 정도로 사업성을 인정 받았습니다. 특히 젊은 층에서 인기가 높다고 하네요.

레모네이드의 모토는 간단합니다. “고객이 낸 보험료는 회사의 것이 아니라 고객의 것이다.” 보험 상품은 은행의 예금 상품과 일반적인 서비스 상품의 중간 정도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험료는 위험 보장이라는 서비스에 대한 비용이면서 동시에 가입자가 돌려받을 수 있는 돈인 셈입니다. 레모네이드는 이 점을 고객들에게 분명히 말하고 있는 것이죠. 아마도 이런 부분 때문에 레모네이드가 젊은이들 사이에서 호응을 얻고 있는 것 아닌가 싶습니다.

자, 이제 우리 보험사들의 모습을 한 번 떠올려볼까요? 저는 비선실세라는 여자에게 막대한 돈을 갖다바친 몇몇 보험사가 있었다는 사실이 기억이 나는데,  이 글을 읽고 있는 독자분은 어떠신지 모르겠습니다. 지난 일이야 그에 합당한 처분을 받으면 될 것 같고, 앞으론 레모네이드처럼 훈훈한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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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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