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mall Business 중소기업 Column 칼럼

음악과 꿈의 ‘라라랜드’로 오세요

URL복사

Saturday, December 24, 2016, 08:12:57

(나 혼자 다 한다) 당신이 이 영화를 혼자서라도 봐야하는 이유

[인더뉴스 조성원 기자] 혼자건 아니건저는 기본적으로 영화는 극장에서 봐야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집안에 극장에 비견할만한 완성도를 지닌 홈씨어터를 구비해놓은 게 아니라면, 영화란 매체가 가진 예술적·기술적 속성을 최대한 실감하기엔 극장 관람이 최선이죠.

 

하지만 꽤 많은 분들이 혼자 극장에 가 영화 보는 것을 꺼리거나 거북해하더군요. 아마도 영화 관람이 커플들의 전형적인 데이트 코스로 자리 잡은 천인공노할 풍조 탓이 클 겁니다. ‘혼영구력(球歷)20년인 제겐 아무 문제가 아닙니다만.

 

어쨌건 앞으로 이 코너를 통해 종종 혼자 봐도 좋은, 혹은 혼자서라도 꼭 봐야하는 영화들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물론 누군가와 같이 보셔도 됩니다. ‘무조건 혼자 봐야하는영화 같은 건 제가 알기론 없으니까요.

 

작년에 개봉한 위플래쉬란 영화를 기억하십니까. 남성형 탈모로 고통 받던 음악교수가 숱도 많은 주제에 노력을 하지 않는 한 제자의 재능을 최고로 끌어올리기 위해 강의실 의자 집어던지기로 단련한 체력과 프로야구 주심들의 스트라이크 콜에 맞먹는 목청으로 지도한 끝에 제자를 열반의 세계로 인도한다는 내용이었죠.

 

지금으로부터 수백 년 전 조선시대에 뒤주라는 초미래형 1인용 공부 캡슐로 아들의 학업을 지원했던 영조를 주인공으로 한 영화 사도와 함께, 가히 강남 8학군 학부모들의 관람 영화라 할 작품이었습니다. 바로 그 영화의 감독인 데미안 차젤레의 신작이 이번에 소개해드릴 라라랜드입니다.

 

최근 많은 화제가 되고 있는 만큼 보신 분도 있을 테고, 어느 정도 관련 정보는 알고 계실 수도 있겠습니다. 먼저 아주 간단히 이 작품을 요약해 보자면, ‘남녀 주인공의 사랑과 꿈에 그린 뮤지컬 영화입니다.

 

영화가 시작하면 차들로 꽉 막힌 로스엔젤레스의 고속도로가 보입니다. 햇빛 쨍한 가운데 하나둘씩 더위 먹은 사람들이 차 안에서 빠져나와 누가 봐도 더워 보이는데 태양은 새로 뜬다는 내용의 노래에 맞춰 춤을 추며 집단광기를 표출합니다.

 

한바탕 광란의 가무가 끝나고 막혀있던 길이 조금 뚫리려니까 오디션 대본에 정신이 팔려 움직이지 않는 여주인공에게 뒤차의 남주인공이 경적을 울립니다. 놀랍게도 여주인공은 가운데 손가락으로 응수하는군요. 적반하장도 할리우드 스타일입니다.

 

분명 작렬하는 직사광선에 미쳐버린 사람들의 합동공연을 봤는데도 영화는 시작부터 겨울임을 알립니다. ‘라라랜드는 이렇듯 기온과 습도와 자외선지수가 똑같아 보이지만 이름은 다른 4계절을 지나며 지구온난화란 재앙을 체험하는 주인공들의 삶 속으로 관객을 안내합니다(아닙니다).

 

미아는 배우 지망생입니다. 커피숍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며 영화와 TV드라마 오디션을 숱하게 보지만 캐스팅은 안 되고 있죠. 세바스찬은 재즈 순수주의를 주창하며 언젠가 자신의 클럽을 만들고 싶어 하지만, 하루 연주하고 하루 먹고사는 것마저 쉽지 않은 가난뱅이 뮤지션입니다.

 

서로에 대한 첫인상이 좋지 않았던 둘은 마법처럼(한국판 포스터의 홍보 문구가 이 영화는 마법이다)사랑에 빠집니다. 꿈과 현실 사이에서 힘들어 하던 둘의 사랑은, 앞날은 과연 어찌될까요.

 

라라랜드는 감독이 공들인 명암과 색감의 대비가 시네마스코프 비율 안에 담아낸 미장센으로 풍성하게 발현됩니다. 오프닝의 군무부터 달밤의 탭댄스, 보는 이를 울컥하게 하는 마지막 10여분까지 뮤지컬 시퀀스들은 아름답고, 재즈를 기반으로 한 스코어는 당장 사운드트랙을 다운받고 싶어지게 하죠.

 

배우들은 또 어떻습니까. ‘샤론 스톤이후 할리우드가 채굴한 최고의 수석(壽石) ‘엠마 스톤은 커리어 동안 보여준 연기의 종합 버전에다 놀라운 노래 실력까지 선보입니다. 눈코입간의 친밀도가 가히 미국판 신동엽이라 할 라이언 고슬링역시 예의 로맨틱한 매력을 물씬 뽐내고 있죠.

 

이 정도만 얘기해도 어느 정도 극장을 찾을 이유가 되리라 봅니다. 하지만 전 여기에 두 가지 정도 덧붙이고 싶군요. 정확히는 최대한 빨리 이 영화를 보러가야 할 이유에 대해 말입니다.

 

우선, 한 영화의 상영기간은 99% 흥행에 달렸고, 거의 대부분이 첫 2~3주가 지나면 관객이 줄어듭니다. 현재 라라랜드는 상당한 인기 속에 꽤 넉넉한 상영관을 배정받고 있지만, 문제는 이번 주부터 내년 1·2월까지 겨울 시즌을 겨냥한 대작들이 줄줄이 개봉을 기다리고 있다는 겁니다.

 

당연히 시간이 갈수록 상영하는 극장수와 상영관이 줄어들 겁니다. 제 예상에 라라랜드는 아마 내년 봄까진 생명 연장이 가능할 테지만, 그때쯤 되면 가까운 상영관이 아닌 낯선 곳에 자리한 극장까지 찾아야하는 수고를 해야 하겠죠. 허니 우회할 필요 없을 때 빨리 보시는 편이 좋을 겁니다.

 

또 하나, 내년 2월에 열리는 미국 좌파 영화인들의 사교 모임인 아카데미 시상식에 관해섭니다. ‘라라랜드는 현재 미국 현지의 각종 시상식에서 수상몰이 중이고, 어렵지 않게 내년 아카데미의 주인공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전 작품상 수상에 확신이 드는군요. 절 믿고 내기 한 번 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게 뭐 어떻다는 거냐고요? 다음의 대화를 한 번 보시죠.

 

(A)

이 영화가 이번 아카데미 작품상 수상작이래.”

그래그 때 볼 걸 그랬네.”

 

(B)

이 영화가 이번 아카데미 작품상 수상작이래.”

, ‘라라랜드’? 탈 줄 알았어. 데미안 차젤레 감독 연출이 좋더라고. 오프닝 롱테이크부터 시선을 확 어쩌고저쩌고...”

 

(숨을 곳을 찾은 뒤)어떻습니까? 누가 봐도 (B) 쪽이 훨씬 독자 여러분의 품위에 어울리지 않나요? 여러분께 정보 전달 그 이상의 가치를 전해드리는 것이 저와 인더뉴스의 소명이랍니다.

 

어쨌건, ‘라라랜드는 여러분께서 상영 예정 시각을 넘겨 10여분 동안 보험이 주는 즐거움을 막춤으로 승화하는 할아버지와 우리나라가 자랑스러워 못 견디는 청년의 내레이션과 우주에서 위기를 겪는 타이어 회사 마스코트를 견디는 노고를 감수할 만한 가치가 있는 영화입니다.

 

그러니 연말을 맞아 음악과 꿈이 함께 하는 라라랜드를 방문해 보시는 게 어떻겠습니까. , 이번 주말은 피하는 게 좋겠군요. 혼자건 아니건 집 밖에 나서는 순간부터 어쩐지 영화 부산행의 주인공이 된 것 같은 기분을 느낄지도 모르니 말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조성원 기자 swjo@inthenews.co.kr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2024.03.28 10:39:42

부산 =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 “그냥 지역신문 이런 거 아닙니다”, “암튼 언론 걱정은 하지 마세요.” 서울에 본사를 두고 있는 한 인터넷신문의 부울경(부산/울산/경남) 취재본부에서 청탁성 기사로 의심되는 기사가 대거 게재돼 물의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특히, 해당 기사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도 있는 상황이어서 각별한 주의가 요망됩니다. 28일 인더뉴스가 입수한 단체 카카오톡방(이하 단톡방)에는 다소 과격해 보이는 대화내용이 이어집니다. 이 단톡방은 내달 입주가 예정돼 있는 부산 일광의 신축 타운하우스 입주예정자들이 모여 있는 곳인데요. 타운하우스의 입주 예정자인 A씨는 거침 없는 언사를 쏟아냈습니다. 그는 단톡방에 있는 사람들에게 "계속 민원을 넣어주세요. 알아야 됩니다. 사태의 심각성을.."이라며 민원을 사주하는 듯한 말을 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라며 "언론 들어가면 그 때부터는 이판 사판"이라고 시행사와 시공사를 상대로 언론공세를 퍼붓겠다는 계획을 피력했습니다. 특히 그는 "기장에서 싸움나면 우리 안 집니다."라며 "실수하면 우리가 질 수도(있는데)... 현장에 농성텐트를 칩시다"라며 입주 예정자들을 상대로 선동을 하는 듯한 말도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문제는 A씨가 공언한 것이 실제로 현실화됐다는 점입니다. 이와 관련한 내용이 단톡방에서 시작된 때는 이달 초. 불과 10여일 뒤인 12일에 처음으로 <“입주가 코앞인데”...부산 기장 아파트 입주민, 시공하자에 ‘분통’>이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습니다. 기사에는 단톡방에서 이야기된 대로 일부 입주예정자들이 현수막과 피켓을 들고, 기장군청 앞에서 시위를 벌이는 내용이 사진과 함께 실렸습니다. 이어 3일 뒤인 15일에는 또 다시 같은 매체에서 <“2년을 기다렸는데”...부산 기장 한 아파트, 입주의 꿈이 지옥 현실로>라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소수의 입주예정자들이 군청 앞에서 시위를 하는 모습이 기사에 담겼습니다. A씨가 단톡방에서 단언한 대로 ‘언론 플레이’는 계속됐습니다. 22일에는 <“안전한 환경 조성해달라” 부산 한 아파트 입주민들의 호소>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고, 급기야 27일에는 [단독]이라는 머릿글을 달아서 <한수원 직원이 1100억대 시행사 부사장?...겸직 신고 ‘유명무실’>이라는 자극적인 기사를 끝으로 이른 바 ‘융단 폭격’이 완성됐습니다. 이와 관련, 입주 예정자들은 불안한 마음을 내비치고 있습니다. 자신들이 살아야 할 집에 대한 이미지나 가치가 떨어질 게 뻔해 보이기 때문. 한 입주 예정자는 “일부 분양자들의 민원과 시위에 대해 부분적으로 이해는 되지만, 원치 않는 내용들로 인해 저희 집에 대한 이미지가 나빠질까 불안하다”며 “예정대로 입주를 희망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이 매체가 쏟아내고 있는 기사들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은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계속 이런 부정적인 기사들이 나오면 입주할 마음이 있던 사람들도 발길을 돌릴 수밖에 없다”며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시행사나, 시공사는 물론 이미 계약을 한 다수의 입주 예정자들에게 막대한 금전적인 손실을 끼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