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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아보험 가입 때 따져봐야할 것 5가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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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07, 2016, 14:12:00

금융감독원 “면책기간·보장범위·갱신보험료 등 유의해야”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 직장인 김지수 씨는 별도의 진단 없이 전화로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는 치아보험이 있다는 걸 알고 전화로 치아보험에 가입했다. 가입 80일이 지난 후, 충치(치아우식증)로 인해 크라운 치료를 받고 보험금을 청구했으나, 면책기간에 해당돼 보험금을 받지 못 했다.


보험사는 일반적으로 90일 또는 180일 이내로 면책기간을 설정한다. 이미 치아 질환을 보유한 사람이 보험금을 타낼 목적으로 보험에 가입하는 걸 막기 위한 장치다. 따라서 보험 가입자는 자신이 가입한 상품의 면책기간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금융감독원은 7일 국민들이 일상적인 금융거래 과정에서 알아두면 유익한 ‘금융꿀팁 200선’ 가운데 22번째로 ‘치아보험 가입시 유의사항’을 발표했다. 위 사례처럼 면책기간 확인을 비롯해 총 5가지 유의사항을 알려줬다.



치아보험 가입 건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012년 말 기준 227만여건에서 올해 7월 말 기준 547만건으로 2배 이상 상승했다. 


먼저, 자신이 가입한 치아보험의 면책기간 및 감액기간을 확인해야 한다. 보험사는 질병으로 인한 치료에 대해 면책기간과 50% 감액기간을 운영하고 있다. ‘모럴 해저드’를 방지하기 위해서다. 


예를 들어, 올해 1월 1일 질병 치료에 대해 면책 기간 180일, 50% 감액기간 2년인 치아보험에 가입할 경우, 6월 28일까지 치료받은 치아에 대해서는 보험금을 받을 수 없다. 또 내년 12월 31일까지 치료받은 치아는 약관상 보장금액의 50%만 받을 수 있다.


다만, 상해 또는 재해로 인해 치료를 받았을 경우에는 별도의 면책기간이나 감액기간 없이 보험가입일부터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


약관상 보장하지 않는 경우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치아보험에 가입만 하면 치과치료에 대한 금전적인 부담이 사라질 것으로 생각하는데, 보험금이 지급되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가입전 확인이 필수다.


대표적으로, 사랑니 치료나 치열교정 준비, 미용상 치료 및 이미 보철치료를 받은 부위에 대한 수리·복구 등에 대해서는 보험금이 지급되지 않는다.  또 일부 상품은 상해로 인한 치료는 제외하고 질병으로 인한 치아치료만 보장하는 경우도 있다.


1개 치아에 대해 동일한 사유로 두 가지 이상의 복합형태 치료를 받았을 경우, 각각의 보험금을 다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해당 치료 중 보험금이 가장 큰 한 가지 항목에 대해서만 보험금을 받을 수 있다.


일례로, 브릿지 치료(보험금 25만원)을 했지만, 양 옆의 이가 약해 브릿지를 제거하고 임플란트 치료(보험금 50만원)를 한 경우에는 임플란트 치료 보험금만 지급된다.


연간보장한도(발치한 영구치 개수 기준 3개)를 초과해 발치한 부위의 보철치료는 시기에 관계없이 보험금이 지급되지 않는다. 청약일 이전 5년동안 충치 또는 치주질환으로 치료를 받은 치아에 대해서 보험금이 지급되지 않는다는 점도 알아둬야 한다.


치아보험 갱신 때 보험료 인상 가능성이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갱신형은 연령 증가 등에 따라 갱신할 때마다 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다. 따라서 보험 가입 때 보험료 수준과 갱신주기 등을 충분히 확인하고, 상품설명서를 통해 갱신보험료 수준도 확인해야 한다.


이밖에 보험가입내역 조회서비스를 통해 중복가입이 됐는지 여부를 확인해 기존 보험의 특약에 치과치료가 포함돼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생명보험·손해보험협회에 들어가 “보험가입내역조회”를 클릭하면 본인이 가입한 보험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또 치과치료에 대한 전문용어를 알아두면, 향후 보험금 청구 때 보험회사와의 다툼을 최소화할 수 있다. 크라운·충전은 보존치료에 속하며, 임플란트·브릿지·틀니 등은 보철치료에 해당한다.


한편, 현재 치아보험상품을 제공하는 보험사는 생명보험사 9곳, 손해보험사 7곳을 합쳐 총 16곳이다. 손해보험사 중에는 에이스손해보험이 총 6개 상품, 생명보험사 중에는 라이나생명이 총 5개의 상품을 판매해 상품 종류가 가장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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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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