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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약관 원정대] 외상성 경막하출혈, 뇌출혈 특약으로 보장가능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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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31, 2016, 06:10:00

알리안츠생명 최민석 i-PA..‘외상’이 원인이면 보장받기 힘들어
휴유증 있을 땐 ‘상해후유장해나 재해후유장해 담보’ 확인해 봐야

[알리안츠생명 최민석 i-PA] () 백남기(69) 씨가 지난달 25일 세상을 떠났습니다. 고인이 사망한지 한 달이 넘었지만, 아직까지 장례를 치르지 못 한 채 그의 시신은 서울대병원에 안치돼 있어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서울대병원이 외상성 경막하출혈로 건강보험급여를 청구를 한 사실이 밝혀져 한동안 실시간검색어에 오르내리기도 했는데요. 과연 보험약관에서는 이를 어떻게 해석할 수 있을까요?

 

우선 경막하출혈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경막하출혈(subdural hemorrhage)은 뇌출혈의 일종으로 뇌를 둘러싸고 있는 경막(dura)이라는 막의 안쪽과 지주막하 사이의 출혈을 뜻합니다. 외상이란 단어가 붙으면 외부 충격으로 머리가 손상됐다고 이해하면 됩니다.

 

그렇다면 외상으로 인한 경막하출혈로 진단된다면 보험에서 보장이 가능할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외상성 경막하출혈은 뇌출혈 진단비 특약에서 보장받을 수 없습니다.

 

약관에서 보상하는 뇌출혈의 분류는 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KCD)상의 분류번호 ‘I60, I61, I62’ 세 가지입니다. 하지만 똑같은 경막하출혈이라도 외상성이냐, ()외상성이냐에 따라 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상의 분류 번호가 완전히 달라집니다.

 

이번에 이슈가 됐던 외상성 경막하출혈은 두개 내 손상은 요인이 외부 충격에 있기 때문에 보험 약관상 상해로 구분됩니다. 뇌출혈 진단에 대한 보험금 지급은 상해로 인정되면 보험금 지급에서 제외됩니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뇌출혈은 여러 가지로 구분을 하고 있지만, 크게 외상에 의한 뇌출혈과 자발성 뇌출혈로 나뉩니다. 외상에 의한 뇌출혈은 거의 두()부 외상과 직간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출혈을 말하고, 자발성 뇌출혈이란 고혈압성 뇌출혈, 뇌동맥류 등 외상과 관련이 없는 출혈, 즉 질병으로 분류됩니다.

 

보험 실무적 용어로는 비()외상성이면 질병코드’, 외상성이면 상해코드로 분류됩니다. 보험가입자 입장에서는 뇌출혈을 진단받으면 무조건 보험금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해서 가입했는데, 막상 외상에 의한 뇌출혈은 보장이 안 된다니 당황하실 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렇다면 만약 외상에 의한 뇌출혈로 인해 후유증이 남아서 후유장해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어떻게 될까요?


앞서 언급한 대로 외상성 뇌출혈은 보험 진단금 지급 사유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후유증으로 인해 신체에 영구적인 장해가 남거나 일상생활 기본 동작이 제한된다면 상해후유장해또는 재해장해담보를 반드시 확인해 보험금 지급가능여부를 따져봐야 합니다.

 

뇌 부위의 손상으로 편마비, 감각장애, 신경계장애, 언어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약관에서 말하는 일상생활 기본동작(ADLs)이란 이동하기, 음식물섭취하기, 배변배뇨, 목욕하기, 옷 입고 벗기를 뜻하는데요. 후유증으로 인해 이러한 기본동작이 제한돼 보조기구나 도움이 필요한 상태라면 장해평가표에 따라 보험금이 지급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비()외상성(자발성) 뇌출혈이 발생해 후유장해가 남았을 경우에는 질병에 해당돼 질병후유장해담보를 확인해 보상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보험약관이라는 게 일반인이 해석하기에 참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10, 20년씩 길게 납입하는 만큼 내가 가입하는 보험이 무엇이고, 어떠한 상황이 되었을 때 무슨 보장받을 수 있는지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는 보험가입자 본인과 가정을 보호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 기고자 약력


- 보험증권/약관분석 및 해설
- 現) Allianz Life Korea, 여의도 본사 i1PA 지점 종합금융재무설계사
- 現) 인더뉴스 「보험약관원정대」 칼럼니스트
- 現) 한국 FPSB 등록 은퇴설계전문가(ARPS)
- 보험조사분석사(CIFI) 제 1회 시험 합격자
- Allianz 사내방송출연 및 지점 내 금융교육담당
- insurance_generalist@naver.com
- blog.naver.com/insurance_general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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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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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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