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tock 증권

[한계기업 진단] FSN ①잇따르는 투자손실 와중에…500억 상장사 쇼핑?

URL복사

Wednesday, March 27, 2024, 14:03:20

국내외 투자법인 청산·지배력 상실로 대규모 손실
외부 투자 확대로 부실 심화..작년 순손실 248억
내부 자금으로 역부족..반복되는 '자금조달-외부투자'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2년여 전 최대주주 변경 이후 경영 부실이 급격히 심화하고 있는 FSN이 대규모 자금을 투입해 12년째 적자기업인 메디프론을 인수하겠다고 밝혔다. 사업 부진과 잇따른 외부 투자로 인해 회사 사정이 악화하는 가운데 대형 인수합병(M&A)에 나선 것.

 

흑자 기업이었던 FSN은 대주주 변경 이듬해(2022년)부터 적자가 지속되면서 외부 자금 조달로 연명하고 있지만, 조달한 자금은 계속해서 외부로 빠져나가는 모양새다. 국내외 다양한 곳으로 자금을 밀어넣고 있지만 결과는 단기간 적지않은 손실로 돌아오고 있다.

 

연결 제외·청산..종속기업 처분손실만 수십억

 

26일 금융투자업계 및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FSN은 메디프론 인수에 대규모 자금 투입을 예고한 상태다. 500여억원의 돈을 넣겠다고 밝혔지만 내부 자금 여력은 충분치 않은 상황이다.

 

특히 FSN의 각종 투자의 결과는 손실로 돌아오고 있다. 최근 FSN이 제출한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아시아 거점 확대를 공언했던 베트남 클레버 그룹은 최근 연결에서 제외되며 80여억원의 처분손실로 이어졌다. 2년 동안 80억원을 투입한 것으로 알려진 블록체인 관련 계열사 핑거랩스도 수십억원의 적자를 기록 중이다. FSN의 지난해 종속기업 처분손실은 83억원에 달했다. 태국 법인 두 곳도 지배력 상실과 청산 등의 이유로 지난해 연결 대상에서 제외됐다. 지난 2022년 투자한 디사이넷이라는 국내 법인은 이달 초 청산 처리됐다.

 

이런 가운데 최근 경영 효율화라는 명분으로 메디프론 인수까지 나섰다. 그간 조달한 외부 자금과 추가 조달 자금을 통해 경영권을 획득하겠다는 계획이다. FSN은 메디프론의 사명을 하이퍼코퍼레이션으로 변경하고 헬스케어 플랫폼, IP(지식재산권) 콘텐츠, 토큰증권발행(STO) 등의 사업을 펼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회사 관계자는 "특정해서 메디프론을 인수하려는 상황은 아니었다"며 "필요로 하는 구조와 환경을 메디프론이 갖추고 있어서 들어오게 됐다"고 말했다.

 

FSN이 출자한 타법인 10곳의 지난해 당기순손익을 살펴보면 대부분 적자 상태다. 이들의 연간 순손실 합계는 270억원을 넘어선다.

 

 

한계기업 간의 결합? 시너지 '갸우뚱'

 

FSN은 계열사 핑거랩스의 주요 인물들을 메디프론에 배치하려 하고 있다. 메디프론 이사 후보에 이름을 올린 이상석 FSN 대표와 최복규 핑거버스 대표는 현재 핑거랩스 사내이사로 활동 중이다. 이정찬 애드쿠아 사업대표도 지난 2019년부터 2023년까지 핑거랩스 사내이사로 이름을 올린 바 있다. 향후 하이퍼코퍼레이션 대표는 이상석 대표가 맡을 전망이다.

 

핑거랩스와 메디프론은 모두 적자를 면치 못하는 상황이다. FSN은 2022년부터 지금까지 84억원을 핑거랩스 쪽에 투입했다. 하지만 핑거랩스는 지난 2022년과 2023년 각각 60억원, 53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 

 

메디프론 상황도 녹록지 않다. 노인성 질환을 아우르는 치료제를 개발하겠다고 자신했지만 2012년부터 이어지는 적자에서 여전히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지난 2021년 회사 관계자는 언론 인터뷰에서 “새롭게 최대주주가 된 티사이언티픽과 협력 및 투자관계를 맺고 있는 바이오기업들과 협업체계를 구축해 새로운 파이프라인의 확보를 위한 시너지를 높일 수 있다"고 공언한 바 있다.

 

메디프론의 지난해 매출액과 당기순손실은 각각 520억원, 20억원이다. 게다가 매출의 한 축을 담당하던 HMR(간편조리식) 사업 부문을 지난달 이엔크리에이티브에 양도했다. HMR 사업 부문의 지난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92억원, 5억원을 기록했다.

 

 

FSN은 각종 외부 투자로 지난해 당기순손실이 248억원을 기록하며 적자 폭이 전년 대비 두배 가량 커졌다. 회사 관계자는 "경기 불황으로 광고 사업 부문에서 원래 내던 흑자만큼 내지 못했다"면서 "웹 3.0, 블록체인 쪽 투자가 계속되면서 실적이 좋지 않았다"고 말했다. 

 

곳간 말라가는데..또 자금 수혈 받아 외부 투자

 

FSN은 이번 인수 과정에 총 567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난달 중순 FSN은 메디프론 구주 469만여주를 147억원에 취득하는 계약을 체결했고 오는 4월 420억원 규모 메디프론 유상증자에도 참여할 예정이다. 구주와 신주 잔금 납입일은 각각 오는 28일과 다음달 26일, 29일로 예정돼있다. 신주 잔금 납입까지 완료되면 FSN은 메디프론 지분 49.5%를 확보하며 최대주주에 오르게 된다.

 

하지만 유동성이 축소되고 있어 내부 자금만으로는 납입이 어려운 상황이다. 지난해 말 연결 기준 잉여현금흐름(FCF)은 -102억원으로 나타났다. FCF가 마이너스면 외부자금 조달 필요성이 높은 것으로 풀이된다. 같은 기간 현금 및 현금성 자산 303억원으로 전년 대비 200여억원 줄었고 부채비율은 77%에서 123%로 높아졌다.

 

실제로 구주 인수에 외부 자금을 끌어들이려 하고 있다. FSN은 지난 26일 169억원 규모의 13회차 전환사채(CB) 발행을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회사 측은 확보한 자금을 메디프론의 구주와 신주를 취득하는 데 사용한다고 밝혔다.

 

이처럼 FSN은 메자닌 발행을 통해 확보한 자금을 외부 투자에 넣는 패턴을 반복하고 있다. FSN은 지난해 6월에도 150억원 규모의 10회차 CB를 발행했다. 회사 관계자는 "해당 자금 일부는 핑거랩스에 투입됐고 내부 회사에 대여해준 자금도 있다"고 말했다.

 

회사는 올해 초에도 총 100억원 규모의 11회차, 12회차 CB를 발행했다. 이 중 12회차 CB는 메디프론 기존 최대주주인 티사이언티픽을 대상으로 발행했다. 같은 기간 FSN은 티사이언티픽이 발행한 50억원 CB를 사들이는 행보를 보였다.

 

FSN은 CB 발행에서 그치지 않고 교환사채(EB) 발행을 통해 추가 자금 조달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주주총회를 통해 1000억원 한도로 EB를 발행할 수 있도록 조문을 추가하겠다는 계획이다. 메디프론 역시 2000억원의 EB 발행이 가능하도록 정관 항목 변경에 나선다.

 

회사 관계자는 "지난 3~4년 동안 외부 자금 조달을 통해 회사 외형도 성장했고 신사업들도 성장시킬 수 있었다"며 "CB 발행은 회사 미래를 준비하는 데 필요하다고 판단했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